삶의 지혜 - 77가지 이야기를 통해 배우는
도다 도모히로 지음 / 도서출판 더북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솝우화, 불교우화, 장자의 우화 등 인격화한 동식물이나 기타 사물을 주인공으로 하여 그들의 행동을 통해 풍자와 교훈의 뜻을 나타내는 이야기 우화. 교훈이나 진리는 추상적이어서 쉽게 이해되지 않을 수가 있지만, 스토리텔링으로 구체적인 내용을 담아 표현하면 등장인물에 동화되어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생에 대한 인식을 넓힐 수 있는 지혜를 담은 책 <삶의 지혜>는 우화, 설화, 옛이야기, 도덕, 일화 등에서 건져올린 값진 깨달음을 들려줍니다.


코끼리의 몸 일부분을 만지고 그것이 코끼리라고 주장하는 '여섯 명의 맹인과 코끼리' 이야기는 낯설지 않은 우화일 겁니다. 단편적으로 보지 않고 의식적으로 시야를 넓혀야 한다는 교훈을 알려주는 이야기입니다. <삶의 지혜>에서는 여기에서 끝나지 않고 다른 의미로도 해석해 봅니다. 코끼리 모양을 사물이나 사람이 아닌 의미를 내포한 진리에 대한 것이라고 생각해 보자고 합니다. 진리란 예외 없이 들어맞는, 다른 생각을 할 수 없는 지식이나 판단을 뜻합니다. 여섯 명의 맹인이 하는 이야기가 다른 것은, 진리 자체가 다르다는 게 아니라 진리를 표현하는 방법이 다른 것에 불과한 것과 같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모두가 틀렸다고 할 수도 없게 되는 겁니다.


이처럼 <생각의 지혜>는 우화가 남기는 교훈마저도 하나의 해석이 아닌, 생각의 확장을 일으키는 관점으로 시야를 확장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사물을 보는 태도나 입장이 수만큼 존재한다는 걸 보여주는 우화를 통해 문화나 시대 상황에 따라서도 달라지는 관점의 변화에 대해 짚어줍니다. 그럼으로써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이 서로 존중하고 공존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를 생각해 보게 합니다. 


폭넓은 인식과 유연한 사고를 위해 필요한 태도와 마음가짐을 알려주는 우화, 깊은 사고와 정확한 판단에 대한 우화, 직장 생활에서 특히 도움 되는 우화, 도전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화 등 일상 및 사회생활을 하며 겪는 도덕적 판단과 사고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이야기들이 이어집니다.


원래 계획하지 않았던 무언가를 발견하는 세렌디피티는 뜻밖의 일로 찾아온 행운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이 바탕에는 총명함이라는 요소가 숨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총명한 사람이기에 행운도 잡을 수 있었던 것임을 깨닫게 해줍니다. 이처럼 어려운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취해야 할 현명한 자세가 필요합니다. 삶은 선택의 결과이기도 합니다. 자신의 인생에 책임질 수 있는 것은 자신뿐입니다.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주체적으로 존재한다는 사실을 존중함으로써 내 인생에 대한 책임을 집니다.




'악인의 집' 이야기도 인상 깊었습니다. 일곱 명이 살고 있으면서 사이가 좋아 싸움이 일어나지 않는 집이 있고, 세 명이 살면서 매일 싸움이 끊이질 않는 집은 어떤 차이가 있어서일까요. 일곱 명이 살고 있는 집 가장은 "우리 집은 악한 사람만 모여 살고 있는데 그쪽 집은 선한 사람만 모여 살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무슨 의미일까요. 일곱 명이 살고 있는 집은 "내가 미안해", "내가 경솔했어"라며 서로 나쁜 사람이 되려고 하는 집이었고, 세 명이 사는 집은 "나는 모르는 일이야", "네가 잘못했어" 하며 자신은 선한 사람이기에 남의 잘못만을 책망하는 집이었던 겁니다. 이 이야기를 가족이 아닌 회사라는 조직 이야기로 바꿔서 생각해도 좋습니다. 행동을 개선하고자 노력하는 대신 환경 탓만 하며 문제 원인을 자신이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처럼 이 우화는 문제 해결 방식에 대한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교훈을 얻어 더 나은 나를 만들어 가기 위해 읽어야 할 우화. 추상적인 조언보다 공감되는 스토리텔링으로 곱씹어 생각하게 만드는 이야기들이 가득한 <삶의 지혜>입니다. 2분 이내의 짧게 읽을 수 있는 우화와 저자의 폭넓은 해설은 청소년들도 읽기 좋은 수준입니다. 지혜롭고 풍요로운 인생을 살기 위해 갖춰야 할 사고방식을 배울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삶의 태도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 속에 감춰진 참의미를 통해 도덕, 교훈, 진리를 깨닫게 하는 우화의 진정한 가치를 만날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