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브 포스 - 인류의 미래를 바꿀 다섯 가지 핵심 기술
스티븐 S. 호프먼 지음, 이희령 옮김 / 까치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리콘밸리에서 호프 선장이라 불리는 엔젤 투자자 스티븐 S. 호프먼의 책 <파이브 포스>. 다가올 미래에 관한 안내서로 제격입니다. 미래 전망 책을 많이 접해서 어느정도 미래 기술 동향을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으며 정신이 번쩍 들 정도였어요. 상용화가 되지 않았기에 여전히 먼 미래의 일로만 생각했던 일들이 이토록 많을 줄이야. SF 소설 작가들이 소재를 줍줍할 만한 상상 그 이상의 일들이 나열되고 있습니다.


<파이브 포스>에는 공상과학 소설을 현실로 바꿀 준비를 하는 비즈니스 벤처들이 대거 등장합니다. 예전엔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것들이 현실이 되는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앞에는 더 놀라운 상상력과 창의력이 이끌어낸 시대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호프 선장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기술 변화의 이면에 자리한 추동력 다섯 가지를 짚어줍니다. 이 동력을 이해해야 경제가 어떻게 발전하고, 기관들이 어떻게 기능하고, 우리가 어떤 종이 될 것인지 가늠하게 됩니다.


구어, 문자, 인쇄기, 전자통신, 텔레비전, 인터넷에 이어 뇌-컴퓨터 인터페이스로 진행되는 흐름을 통해 대량화된 연결성이라는 추동력을 이해하게 됩니다. 사실 뇌-컴퓨터 인터페이스라는 발상의 시초는 뇌파에 매료된 신경과학자 한스 베르거에게서 시작되었고 이후 여전히 그 단계에서 크게 벗어나진 못했지만, 뒷받침할 생태계가 마련되면 언제든지 급격한 발전을 할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호프 선장은 매력적인 신경과학 스타트업들을 소개하는데 저도 모르고 있었던 한국의 기업도 소개하고 있어 호프 선장의 넓은 영향력에 다시 한 번 놀라게 됩니다.


뇌-컴퓨터 인터페이스는 미래에 어떤 방식으로 우리에게 다가올까요. 내가 선택한 시각적 기억을 이미지 형태로 클라우드에 업로드 하는 날이 올 거라고 합니다. 꿈에서 본 이미지도 포착할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뇌졸증 환자처럼 말로 소통 못하는 사람들은 말 대신 마음의 이미지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되기도 합니다. 법정에서 증인의 뇌가 포착된 이미지를 증거로 사용하는 날도 올지도요. 지금보다 훨씬 더 정확하게 뇌를 읽는 기술이 나온다면 언젠가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가 우리를 인터넷에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는 날은 반드시 올 거라고 합니다.


생물학과 기술을 결합하도록 이끄는 동력인 바이오 컨버전스. 인간의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완전히 새로운 종의 동식물을 창조할 수 있게 되기도 합니다. 스웨덴은 약 1,500명의 실험 대상자들에게 NFC 칩을 이식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시도하기도 했었죠. 바이오해커들의 자가 실험 이야기는 기이하고도 섬뜩할 정도로 놀라웠습니다.


바이오 컨버전스 영역의 발달은 사회규범의 변화를 불러오게 합니다. 옛날엔 시험관 수정이 신의 영역이었지만 현재는 전혀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듯 말입니다. 유전자 편집 기술도 발달하고 있습니다. 배양육 역시 이제는 예전만큼 거부감이 심하지 않은 시대입니다.


우주의 방대한 잠재력을 이용하기 위한 추동력으로 나노 기술과 양자물리학의 현재와 미래를 짚어보며 인간 확장주의에 대한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양자 컴퓨팅에 대한 말만 들어봤지 제대로 알진 못했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해주니 우리 문명이 기능하는 방식이 완전히 달라질 거란 생각에 전율이 흐르기도 합니다. 예전엔 행성을 지구처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면 이제는 우주 확장에 대한 접근법도 달라졌다고 합니다.


알고리즘적으로 자동화하도록 이끄는 딥 오토메이션은 일자리 문제와 관련해 일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영역이지 싶습니다. 스마트 시티, 스마트 정부 등 현재 이미 실행 중이거나 계획하고 있는 사례를 보니 우리나라가 너무 뒤쳐지고 있는 건 아닌가 싶을 정도의 위기감이 몰려올 정도입니다.


AI가 인간의 능력을 훨씬 뛰어넘는 새로운 형태의 초지능을 개발하도록 이끄는 지능 폭발이라는 동력도 있습니다. 자기 개선에 돌입하는 일종의 인공 초지능의 탄생은 AI에게 유산을 물려주고 AI가 관리하는 시스템이 일상화되는 시대라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우리의 상상력과 창의성이 어디로 이끌고 있는지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책 <파이브 포스>. 인류가 나아갈 방향을 결정하는 대량화된 연결성, 바이오 컨버전스, 인간 확장주의, 딥 오토메이션, 지능 폭발이라는 다섯 가지 동력이 어떻게 현실에서 창출되고 있는지 진보 중의 진보 사례를 접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