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 행복 기록 - 제주살이 그림쟁이의 드로잉 에세이
정선욱(달구라) 지음 / 성안당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주도민 8년 차 달구라 작가의 일상의 행복 기록 프로젝트 <하루하루 행복 기록>. 소소한 즐거움으로 행복을 채워나가는 1년의 여정을 만날 수 있습니다. 무기력한 일상에 활기를 주고 싶어 행복을 느끼는 순간들을 글과 그림으로 기록하기 시작한 달구라 작가. 제주의 사계를 함께 하며 지금의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찾고 그것을 기록으로 남겼을 뿐이지만, 차곡차곡 쌓아올리다 보니 스쳐 지나갔을 행복이 이렇게나 많았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그때그때 기분에 따라 연필부터 볼펜, 마커, 만년필, 물감 등 기록을 하는 재료도 달라집니다. 몽글몽글한 기분을 표현하고 싶을 땐 오일파스텔이나 색연필을 사용하고, 촉촉하고 풍부한 감성을 표현하고 싶을 땐 만년필이나 수채화를 사용합니다. 처음부터 많은 재료를 갖추지 않아도 됩니다. 기록의 나날이 더해질수록 문구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럽게 확장되니까요.


일상의 행복을 기록하라고 하지만 처음엔 막연해서 덩그러니 빈 종이만 한참 바라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내가 뭘 했을 때 행복했는지 떠올려보자고 합니다. 평소 꿈꿔본 위시리스트로 적어봅니다. 매일매일의 기분에 따라 이것저것 해보는 것이 삶의 낙이고 활력이라는 취미 부자 달구라 작가는 요리, 수채화, 베이킹, 자수, 라탄공예, 미싱, 레진공예 등 다양한 취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원데이클래스 하는 곳, 특이한 소품 가게, 맛집 등을 정리해 보는 것도 자연스럽게 뒤따릅니다. 내 취향을 톡 건드리는 것들이 생각보다 다양하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지금의 나에게 가장 와닿고 내가 하려는 일에 응원을 하는 듯한 문장을 적어볼 수도 있고요. 조금씩 조금씩 긍정적인 마음이 쌓이게 하는 것들을 기록해 보는 겁니다. 드로잉 에세이인 만큼 그림을 어떻게 그려야 할지 드로잉 초보자를 위한 기초 드로잉 팁도 알려줍니다. 이 책을 읽다가 일상의 소품을 그려보는 재미를 붙인다면 우리는 드로잉 취미를 하나 얻게 되는 셈이네요.


제주살이를 하는 달구라 작가가 소박하면서도 제주다운 이미지를 고스란히 표현한 그림들이 인상 깊습니다. 제주 한 달 살기를 계획하는 이들에겐 흔한 관광용 정보 대신 제주도민이 직접 알려주는 로컬 정보가 꽤나 도움 될 겁니다. 계절의 변화에 따라 제주에서 맛볼 수 있는 제철 음식이나 시기를 잘 타야 하는 꽃구경, 더위가 한풀 꺾인 시점에 가장 좋은 올레길 걷기 등 제주 곳곳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작가는 처음 제주에 왔을 땐 모든 게 즐거웠지만, 점점 무감해지는 걸 느끼며 새로운 행복을 갈망하는 자신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번아웃과 슬럼프가 찾아온 거죠. 다시 활력을 찾기 위해 찾은 방법이 바로 기록이었습니다. 내 일상의 소소함을 기록하고 기억해나가는 것으로 긴 무기력감을 떨쳐낼 수 있었다는 제주살이 그림쟁이 달구라 작가의 드로잉 에세이 <하루하루 행복 기록>. 하루하루의 작은 성취감이 내 삶을 더욱 반짝이게 해준다는 걸 보여준 유쾌한 기록입니다. 막연하게만 생각하며 행복감을 어디서 어떻게 찾아야 할지 몰랐던 이들에게 꼭 필요한 행복 기록 프로젝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