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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가속 파괴적 승자들
김광석.설지훈 지음 / 와이즈베리 / 2022년 4월
평점 :
전통 기업이었지만 디지털 기업으로 부상하기도 하면서 산업의 경제를 넘나들며 차원이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늘날의 기업들. 표준은 고리타분한 고전이 되고, 경험은 쓸데없는 고집이 된다는 걸 보여주는 초가속 시대입니다.
경제읽어주는남자 김광석 교수와 한국디지털경제학회 설지훈 이사가 생태계를 부순 승자들의 파괴력을 분석하고 상대를 압도하는 필승 공식을 밝혀낸 책 <초가속 파괴적 승자들>. 기존 질서를 파괴하고 새로운 표준을 도입하는 파괴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아이디어가 자본을 압도하고, 기술이 노동력을 능가하는 시대입니다. 10년 전 전기차 시대는 먼 미래의 일로 생각했었지만 2021년 유럽은 전기차 판매량이 경유차를 앞질렀습니다. 누가 더 빨리, 더 가속화할 것인가가 경쟁력을 결정하는 초가속 시대. 모빌리티 산업은 특히 초가속 그 자체입니다. 2022년 1월 자율주행 챌린지에서는 시속 300km 로 달리는 레이싱카가 선보였습니다. 물론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차입니다. 깜깜한 어둠 속에서 이뤄져 자동차 경주 역사상 상상하지도 못했던 일이 결국 현실이 되었습니다.
<초가속 파괴적 승자들>에서는 기존의 생태계를 파괴하고 새로운 판을 제시하는 파괴자들인 테크 자이언트로 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바이두, 아마존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스스로를 파괴한 디지털 트랜스포머로는 월마트, 스타벅스, 나이키, 피도르뱅크, 머스크와 같은 전통 기업이었지만 변화한 기업을 소개합니다.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디지털 기술을 도입 후 조직 전반적으로 혁신을 이룬 곳들입니다. 넷플릭스, 우버, 줌, 유니티, 스포티파이 같은 곳은 경쟁시장에서 어떻게 차원이 다른 생각과 접근을 시도해 성공했는지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변화를 받아들인 곳은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은 어떻게 이뤄졌을까요. <초가속 파괴적 승자들>에서는 6대 파괴적 물결을 제시합니다. 6대 파괴적 물결을 외면한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는 낡고 재미없는 것으로 전락합니다. 초가속 경제가 가져온 여섯가지 피할 수 없는 물결. 그 파도에 어떻게 올라탈 수 있는지 파괴적인 변화에 초점을 맞춰 설명합니다.
전통적인 아날로그 경제는 대면 서비스가 기본이고, 산업간 경계가 뚜렷하고, 맞춤 서비스의 한계를 가졌고, 제품 중심에, 실시간 대응이 힘들었으며, 판매 후 경험이 이뤄지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디지털 경제는 비대면 서비스, 산업 간 경계가 모호하고, 극도의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 중심이며,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고, 경험 후 판매되는 방식입니다.
초가속 경제에서는 가만히 있는 것은 안정이 아니라 도태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컴퓨터만 도입한다고 디지털 기업이 되진 않습니다. 전체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구축해야만 합니다. <초가속 파괴적 승자들>에서는 초가속 시대의 액션 플랜을 제시하며 비즈니스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도와줍니다.
피할 수 없다면 파괴하고 다시 창조해야 하는 시대. 성공적으로 디지털 시대에 알맞은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한 비즈니스 도서이면서 급변하는 시대를 살아가는 개인이자 소비자로서 이 시대를 이해하는데 도움되는 책이기도 합니다. 창조적 파괴란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디지털 전환 속에서 개인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