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은 문장력이다 - 베스트셀러 100권에서 찾아낸 실전 글쓰기 비법 40
후지요시 유타카.오가와 마리코 지음, 양지영 옮김 / 앤페이지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업무 보고서를 잘 쓰고 싶은 직장인, 리포트를 써야 하는 대학생, SNS 글쓰기를 하는 일반인 등 직업, 연령, 목적에 관계없이 문장력 향상을 하고 싶다면 유용하게 읽을 수 있는 책 <결국은 문장력이다>. 작가, 카피라이터, 저널리스트 등 글쓰기 전문가들이 쓴 베스트셀러 100권에서 찾아낸 문장 비법이 총망라된 책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글쟁이들이 저마다 개성이 드러난 글을 쓰지만, 공통된 노하우가 있었습니다. 문장의 길이를 줄이면 읽기 편한 글이 된다는 내용이 반복되었습니다.


쓰는 힘과 전달하는 힘을 테마로 한 책 중 일본에서 1989년 이후 출간되어 베스트셀러, 스테디셀러가 된 책 100권을 살펴보고, 저자별 노하우 목록을 뽑아냅니다. 반복된 주제를 40위까지 선정해 글쓰기 규칙 7, 문장 필살기 13, 실천 노하우 20으로 구분한 책이 <결국은 문장력이다>입니다. 국내 번역 출간된 책은 한글판 도서명이 기재되어 있는데, 액기스만 모은 이 책이 웬만한 궁금증은 해소시켜줄 것 같습니다.


좋은 글이 되기 위한 문장 비법 대망의 1위는 뭘까요? "문장은 간결하게 작성한다."입니다. 많은 작가들이 불필요한 단어를 생략하고 문장을 짧게 쓰고 군더더기를 삭제하는 등 간결함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현대에 이르러 조금이라도 길게 느껴지는 글을 피하는 추세다 보니 내용 전달이 쉽고 글의 리듬감이 좋은 글만 끝까지 읽게 됩니다.


<결국은 문장력이다>도 군더더기 없이 설명합니다. '발생하는 상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발생하고 있습니다'로 줄일 수 있는 것처럼 나쁜 예문과 좋은 예문을 비교해 이해하기 쉽습니다. 평소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말버릇이 글에도 고스란히 드러나기에 문장력이 좋아질수록 말솜씨도 명확해지는 건 덤입니다.


2위는 형식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글의 흐름을 나타내는 패턴인 형식만 습관화해도 전달력이 좋아집니다. 의식의 흐름에만 맡기다 보면 '그래서 무슨 말이 하고 싶은 건데?' 소리가 나오는 글로 끝날 수밖에 없습니다. 쉬운 문장은 주제, 이유, 구체적 사례, 제안이라는 4가지 요소를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이걸 약간 변형해서 블로그 글쓰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3위에 오른 레이아웃도 중요하지요. 글자 크기, 자간과 행간 균형, 문자 배열 등 레이아웃에 따라 가독성과 느낌이 달라지니까요. 저는 리뷰 쓸 때 블로그와 타 매체의 특성에 맞게 단락 구분을 다르게 하는 편입니다. 진중하게 보이고 싶을 때는 잦은 행갈이가 오히려 느낌을 방해하더라고요. 그래도 블로그나 SNS는 행갈이 빈도수가 아무래도 높은 편이죠. 책에서도 2~3행을 기준으로 행갈이를 하면 좋다고 조언합니다.


글쓰기 기술 향상과 글을 풍부하게 만드는 노하우 13가지가 이어집니다. 단순하지만 강력한 문장 필살기 13에서는 정보와 재료를 모으는 아이디어 메모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메모의 기술과도 연관된 이 노하우는 원 페이지, 원 아이디어 습관화하는데도 도움 됩니다.


<결국은 문장력이다>에서는 배우고 익혀야 할 것들이 수두룩하게 쏟아집니다. 한번 배워 평생 활용하는 실전 글쓰기 노하우 20에서는 전문가들도 종종 실패하는 부분을 짚어주며 주의할 점을 세세하게 알려줍니다.


테크닉에만 집중하면 흔한 문장을 쓰게 된다는 이야기가 인상 깊었습니다. 이 책도 글쓰기 실력을 향상시켜주는 기술을 다루고 있지만, 그보다 앞서 진심으로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무엇인지 놓치지 않아야 한다는 걸 짚어줍니다. 블로그 글을 쓸 때는 구어체를 자주 사용하다 보니 문어체가 어색해진 사람이라면 비즈니스 문서나 공식 문서 등에 필요한 글쓰기 노하우도 다루고 있으니 걱정 마세요.


베스트셀러 100권에서 건져올린 노하우 40가지를 적용한 문장력 트레이닝으로 마무리합니다. 비즈니스 메일, 일반 메일, 프레젠테이션 자료, 블로그 게시글에 어울리는 글을 쓸 수 있도록 비포 & 애프터로 보여줍니다. 알맞게 고친 문장 예문을 바로 확인하지 말고, 잘못된 문장을 먼저 스스로 고쳐보면 배움의 정확도와 속도에서 확연히 차이 납니다. 바른 문법과 어휘, 올바른 맞춤법과 띄어쓰기는 기본입니다. 헷갈리는 맞춤법과 알쏭달쏭한 띄어쓰기도 익혀보세요. 한글판에만 수록된 파트입니다.


​​​​​​​사업을 할 때도 벤치마킹이 중요하듯 좋은 글을 쓰려면 훌륭한 문장을 많이 읽는 게 필수입니다. 필사하고 싶을 만큼 어휘력과 문장 리듬감이 좋은 문장을 찾아 반복해 읽고, 꾸준히 쓰는 습관을 들여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독서의 힘은 곧 문장력으로 이어집니다. 문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 되는 글쓰기 책 <결국은 문장력이다>와 함께 오늘도 즐독하시고, 많이 쓰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