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독해가 되는 이야기 영문법 - 고등, 수능, 공무원, 편입, 토익, 텝스 1000개가 넘는 기출 예문
이선미 지음 / 타보름교육 / 2022년 3월
평점 :
절판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하듯 설명해 주는 이선미쌤의 신개념 영문법종합서 <이야기 영문법 끝판왕>으로 영문법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었다면, 한 단계 나아가 독해 실력을 상승시키기 위한 영어 교재 <독해가 되는 이야기 영문법>으로 더 촘촘하게 영문법을 다져봅니다.
영문법 공부라고 하면 사실 회화에 큰 도움 안 되는 퀘퀘묵은 일본식 영문법 공부가 떠오르지만, 그렇다고 해서 영문법을 모른 채 실력 향상을 꿈꿀 수는 없습니다. 쉽게 공부하라고 편의를 위해 만든 영문법 용어들을 우리는 이해하지 않고 넘기기 일쑤였고, 수학처럼 기초를 잘 잡지 않으면 뒤로 갈수록 힘들어집니다.
실력 상승 효과를 보장하는 영문법 공부 <독해가 되는 이야기 영문법>은 왕초보용 교재는 아닙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가장 먼저 등장하는 기초 영어 테스트에서 하나라도 틀리면 4장 기초편부터 공부하고 오면 됩니다. 완전 노베이스 학습자라면 기초편조차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 책을 선택할 정도라면 수년간 영어 노출은 된 상태이지만 답보상태로 머물러 있어 답답한 이들일 테니 4장 기초편 내용은 딱 적당한 수준으로 보이더라고요.
<독해가 되는 이야기 영문법>은 일반 영어교재와는 구성이 색다르게 느껴질 겁니다. 이야기 방식으로 설명하고 있어 책 읽듯 쭉 읽어내려갈 수 있어 진입 장벽이 낮습니다. 기존의 공부 방식에서 살짝 변화를 줄 수 있어 오히려 저는 이선미쌤의 스토리텔링 방식이 결과적으로는 더 효과적이었어요.
크게 1장 구문편, 2장 동사편, 3장 필수편으로 나뉩니다. 1장 구문편에서는 문장을 구성하는 구성 요소 중 가장 기초 단위인 단어를 1단계로 두고, 살을 더해가며 총 3단계 과정을 학습하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가장 짧은 주어+동사 문장에서 긴 문장구조로 나아가는 거죠. 1형식, 5형식... 을 많이 접해오며 익숙해진 탓에 사실은 이해 못 한 상태인데도 잘 안다고 착각하는 파트이기도 합니다.
2장 동사편에서는 독해의 디테일을 살리는 역할을 하는 동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시제, 태, 조동사를 공부하게 됩니다. 스토리텔링 과정에서 등장하는 예문은 단어를 일일이 사전으로 찾지 않아도 될 만큼 익숙한 단어들이어서 처음부터 힘을 빼지 않게 해준다는 걸 느끼겠더라고요
3장 필수편에는 초빈출 문법 포인트를 선별해뒀습니다. <독해가 되는 이야기 영문법>으로 긴 문장 구조도 쉽게 분석되고 해석이 원활해지는 걸 실감할 수 있습니다. 이유도 모른 채 무의식적으로 해석했던 것도 이 책으로 공부하며 확실하게 이해한 경우가 줄줄이 나오더라고요. 그동안 감으로만 풀고, 모르면 너무 모른 채로 놔뒀던 빈약한 독해 실력이었는데, 단원마다 연습 예문을 착실하게 풀어나가다 보면 좀 더 자신 있는 실력으로 편하게 영어 문장을 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운 내용을 어떻게 독해에 실전 활용하는지 마무리까지 완벽하게 해야죠. 부록에는 긴 문장 독해가 등장하는데 이선미쌤의 무료 오픈된 인강에 해설 강의도 있어 도움 됩니다.
평소 헷갈려 했던 영문법도 구분 포인트를 확실하게 짚어주니 속 시원해지기도 했고, 독해 이전에 먼저 간단한 영작을 해보면서 사고의 흐름이 어색해지는 포인트를 짚어주며 영문법을 이해시키는 설명 방식이 마음에 쏙 들었습니다. 큰 흐름을 이해하고 찬찬히 진행하도록 이끌어가는 스토리텔링이 단순히 강의투를 글로 옮기는 게 다가 아니라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하나의 영어 문장을 제대로 분석하기 위해 꼭 필요한 영어 구문 독해. 읽고 싶었던 원서 읽기에 도전할 때 유용한 가이드가 됩니다. 기초부터 고난도까지 영어 구문 독해 전반을 한 권으로 정리한 <독해가 되는 이야기 영문법>. 인강 무료 오픈 중이어서 혼공하는 분들에게 도움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