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별자리 여행
지호진 지음, 이혁 그림, 이대암 감수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밤하늘을 수놓은 별들을 바라보며 별멍하던 기억이 까무룩 할 정도입니다. 빛공해가 심해진 요즘은 제 어릴 때와 비교해 봐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별이 확연히 줄었다는 걸 느낄 정도이니까요. 밝은 별을 발견할 때면 인공위성은 아닌지 구별하는 것부터 시작하게 되고요. 별멍하기 힘든 시대에 태어난 아이들은 별이 원래부터 별로 없는 걸로 알고 있을지도 모르겠어요. 실제로 밤하늘엔 정말 많은 별들이 있는데 말입니다. 별자리를 찾아가며 상상의 나래를 펼쳤던 동심의 세계를 떠올리게 하는 책 <오늘은, 별자리 여행>. 우리 아이들에게도 자연이 주는 즐거움을 함께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만화로 진행되어 별을 주제로 방대한 스토리가 담겼음에도 술술 잘 읽힙니다. 산이랑 샘이 두 아이들이 별 할아버지, 삼촌네 댁, 천문대를 방문하며 계절별 별자리, 별자리에 얽힌 신화, 별 찾는 법, 행성 등에 대해 배워갑니다. 만화라는 형식만 사용되었을 뿐 정보 수준은 청소년은 물론이고 성인들도 만족시키는 고퀄 수준입니다. 한국인 최초 혜성 발견자이자 현 대암천문대 대장인 이대암 관장이 감수했습니다.


<오늘은, 별자리 여행>은 우리의 별 이야기책입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로 구분해 쉽게 별자리를 찾는 법을 알려줍니다. 북두칠성, 북극성을 찾는 법부터 시작하는데 별 하나를 찾기만 하면 큰곰자리와 작은곰자리를 다 만날 수 있고, 근처에 W자 모양의 카시오페이아자리도 찾을 수 있다는 걸 알게 되니 신기합니다. 로마 시대에는 북두칠성 옆에 있는 알코르라는 작은 별이 눈이 좋은 사람만 볼 수 있어 시력검사표를 대신했다는 이야기도 흥미롭습니다.


별자리가 나올 때마다 별자리에 얽힌 신화도 등장합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의 등장인물들이 나오니 낯설지 않습니다. 헤라클레스의 12가지 과업을 단 한 페이지로 보여줄 만큼 핵심을 잘 표현한 방식이 대단합니다. 별자리 신화를 알고 나면 별을 찾는 재미와 별에 대한 상상이 깊어집니다. 태양계 행성과 그 위성의 이름들도 신화와 관련된 이름이라는 걸 알게 됩니다.


<오늘은, 별자리 여행>을 읽으며 별자리마다 가장 밝은 빛을 내는 알파성의 이름은 반복적으로 등장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고, 주변 별자리와 연결되는 별자리들이 줄줄이 등장하니 꼬리에 꼬리를 무는 방식으로 별자리 지식이 쑥쑥 늘어납니다. 우리 옛이야기로 익숙한 직녀성과 견우성은 여름 별자리 편에서 등장합니다. 남쪽 하늘을 쳐다보면 굉장히 밝게 빛나는 별이 있을 거라고 합니다. 바로 직녀성(베가)입니다. 무려 태양의 3배나 되는 큰 별이라고 해서 깜짝 놀랐어요. 직녀성은 별의 밝기 등급을 정하는 기준이 되는 별로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청명한 가을엔 별을 더 많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의외로 가을 별자리는 다른 계절에 비해 뚜렷한 별들이 없는 편이었어요. 하지만 안드로메다가 여기에 등장하니 이 별과 관련한 이야기만 해도 풍성합니다. 안드로메다자리 허리쯤에는 원반 모양의 안드로메다은하가 있는데 맑은 날 눈으로도 직접 볼 수 있다니 꼭 찾아보세요.겨울 밤하늘엔 오리온자리를 찾아내면 주변 별자리까지 별 이야기가 쭉쭉 연결됩니다.


별자리 이야기 외에도 낮과 밤, 계절의 변화가 생기는 이유, 황도 12궁, 달의 주기, 망원경, 태양계 행성 등 흥미진진한 천문학 이야기가 담긴 <오늘은, 별자리 여행>. 자연이 주는 경이로움과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밤하늘 별이 안겨주는 즐거움을 누구나 누릴 수 있게 도와주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