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법칙 - 권력, 유혹, 마스터리, 전쟁, 인간 본성에 대한 366가지 기술
로버트 그린 지음, 노승영 옮김 / 까치 / 2021년 12월
평점 :
품절




권력, 설득, 전략, 숙달, 인간 본성 주제를 25년간 파고든 21세기 마키아벨리이자 인간 심리의 대가 로버트 그린이 탐구한 모든 법칙이 단 한 권에 집약된 <오늘의 법칙 (원제 The Daily Laws)>. 


인간 본질을 간파하는 질문을 던지며 『인간 본성의 법칙』, 『권력의 법칙』, 『전쟁의 기술』, 『유혹의 기술』, 『마스터리의 법칙』 등의 책을 쓴 자기계발의 대가 로버트 그린의 팬이라면 선물과도 같은 책입니다. 그의 책을 읽어보고 싶었던 예비 독자라면 이 책 한 권으로 엑기스를 만날 수 있는 든든한 가이드가 될 겁니다. 당신의 오늘을 바꾸는 1일 1법칙은 로버트 그린의 저서들과 현재 쓰고 있는 미공개 원고 『숭고함의 법칙』, 각종 인터뷰와 강연 및 블로그, 온라인 에세이 등에서 가장 핵심적인 지혜만 모았습니다.


1년 365일 하루 한 꼭지씩 읽기 좋은 구성입니다. 부담스럽지 않은 분량으로 간결하지만 지혜의 정수가 담긴 글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해당 법칙의 출처도 나와있어 마음에 든다면 그 책을 읽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로버트 그린의 책은 워낙 유명하지만 방대한 분량 압박에 쉽게 도전하지 못하는 책이기도 하죠. 저는 『유혹의 기술』 에센셜 에디션 <인간 관계의 법칙>, 『권력의 법칙』 에센셜 에디션 <인간 욕망의 법칙>으로 조금 가벼운 분량으로 나온 책을 읽어봤는데 <오늘의 법칙>은 그의 저서를 총망라하고 하고 있어 만족스럽습니다.


1월에서 3월까지는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게 하는 주제의 글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인생의 과업, 목적, 해야 할 일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의욕이 가장 강한 1월에 어울리는 긍정적인 자극이 가득합니다. 끈기와 열망의 중요성, 실패와 실수로부터 얻는 교훈에 집중하며 스스로를 변화시키면서 진정한 창의력과 마스터리, 즉 숙달을 위한 발걸음을 내디딜 수 있게 돕습니다.


"당신이 태어날 때 씨앗 하나가 심어진다. 그 씨앗은 당신의 유일무이함이다. 씨앗은 자라고 탈바꿈하고 꽃을 피워 잠재력을 온전히 발휘하고 싶어 하며, 여기에 필요한 자연적이고 능동적인 에너지를 품고 있다. 당신 인생의 과업을 그 씨앗이 꽃을 피우게 하고, 일을 통해서 자신의 유일무이함을 표현하는 것이다." - 오늘의 법칙 中


4월에서 6월은 직업 세계의 정치적 성격을 꿰뚫어보며 권력 게임에 대해 배워볼 수 있습니다. 권력의 법칙이라 하면 부정적인 느낌이 들 수도 있는데요, 권력은 지극히 사회적인 게임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심리 이야기에 빠져드는 이유도 행동을 꿰뚫어보고 동기를 간파하기 위해서이듯 사람들을 이해하는 능력이 높아야만 기를 수 있습니다. 교묘하게 위장하며 조종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이들처럼 해로운 부류를 간파하는 법을 알고, 권력 게임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이해함으로써 겉모습을 현실로 착각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 간파하는 훈련을 하는 데 도움 되는 이야기들이 쏟아집니다.


7월에서 9월은 진심 어린 설득과 영향력의 효과에 대해 들려줍니다. 주로 유혹의 기술과 관련한 내용인데, 유혹이라는 단어가 갖는 부정적 느낌 대신 심리적인 게임으로 접근합니다. 유혹자의 유쾌한 철학 태도로 삶에 접근할 때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복잡한 시대에 걸맞은 전쟁 기술의 하나인 유혹의 기술을 만날 수 있습니다. 타인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내 삶의 전략가로서 자신이 진심으로 얻는 대의를 효과적으로 추구하고 목표를 실현하는 나침반이 되어줍니다.


10월에서 12월은 인간 행동의 이면에 놓인 동기를 꿰뚫어보는 데 도움 되는 이야기들입니다. 인간 본성을 직시하고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패턴이 있음을 받아들이고 그것이 자신을 파멸시키지 못하게 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뼈 때리는 냉철함과 현실주의자 모드가 인상 깊은 로버트 그린의 책에서 알맹이만 모은 <오늘의 법칙>. 나의 경험들을 떠올려보며 로버트 그린의 오늘의 법칙 개념에 대입해 보면서 현실 경험을 성찰할 수 있게 합니다. 365일 1일 1법칙을 익히고 나면 지금과는 분명 달라져 있을 겁니다. 삶을 살아가는데 조금은 노련해질 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