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2 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 - 새로운 소비권력 5070의 취향과 욕망에서 찾은 비즈니스 인사이트
고려대학교 고령사회연구센터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품절
소비시장의 새로운 권력, 5070 시니어 세대. 사회와 기업이 MZ 세대에만 초점 맞추고 현역으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시니어 세대를 소외시킨다면 성장할 수 없습니다. 오늘날 5070 세대의 현주소를 바탕으로 CEO, 마케터, 상품기획자, 창업가는 어떤 아이디와 제품, 서비스를 내놓아야 할지 분석 정리한 대한민국 최초 시니어 트렌드 분석서 <2022 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 시니어 세대들의 욕망과 취향을 분석한 고려대학교 고령사회연구센터에서 내놓은 첫 번째 보고서입니다.
오늘날은 베이비부머 세대, X세대, MZ 세대 그리고 알파 세대에 이르기까지 5개 세대가 공존하고 있는 고령화 사회입니다. 고령자, 노인, 어르신 등 다양한 표현으로 일컫는 시니어. 요즘 노인은 과거의 노인과는 다릅니다. 병들고 힘없고 나약하고 무능한 노령담론은 흔들리고 있습니다. 젊고 역동적인 MZ 세대에 비해 실제 강한 소비력을 보유한 60세 이상 시니어. 젊은 노인들이 시장에 영향력을 미치며 목소리를 높이는 가운데 시니어를 둘러싼 사회 제도와 시스템 개편을 요구하는 흐름도 강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액티브 시니어라 불리는 고령층은 IT 활용에도 능숙하지만, 수동적 시니어도 혼재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면서 시니어들은 배제되고 있습니다. 키오스크 주문이나 인터넷 예매 방식 때문에 일어나는 소외된 고령층에 대한 뉴스 기사가 자주 등장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시장과 기업은 시니어 시장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요. 실상 이 연령대에 대한 준비는 되어 있지 않은 현실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시니어 전용 인터넷 서비스 상품이 판도를 바꿀 새로운 트렌드로 속속 자리 잡고 있다고 합니다. 시니어 시장이 무르익고 있는 유럽, 일본은 물론이고 심지어 중국에서도 변화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고려대학교 고령사회연구센터는 <2022 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에서 에이지 프렌들리 age friendly (고령자가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그들이 원하는 바에 맞춰 전략을 구사하는 기업과 사회의 철학)라는 주제로 향후 몇 년간 우리 사회를 강타할 시니어 트렌드 9가지를 정리하고, 에이지 프렌들리 비즈니스 모델 100가지를 소개합니다.
에이지 프렌들리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면 시니어 배려가 아닌 시니어 맞춤이라는 걸 느끼게 됩니다. 나이 들어가는 동시에 늙고 싶어 하지 않는, 노화로 인한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제품을 원하지만 정작 노인용 제품은 사지 않는 시니어의 양면성을 고민한 결과입니다. 이 책에서는 해외 주요 사례를 하나하나 짚어가며 왜 시니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지 인기 요인을 분석 정리해 줍니다.
실질적인 수익 창출을 찾아 나선 시니어 소비자들의 자산 이동이 이뤄지고 있고, 시니어들 사이에 누우면 죽고 걸으면 산다는 뜻의 '누죽걸산'이라는 신조어가 통용되고 있을 만큼 운동하며 즐거움을 찾아가는 시니어들이 늘고 있습니다. 세대별 유튜브 이용비율 중 50대 이상이 1위일 정도로 유튜브에서도 시니어의 존재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액티브 시니어가 있는가 하면 경제적 빈곤을 겪는 시니어도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수용하는 사회적 돌봄이 아닌, 독립적이고 인간적인 노후생활이 가능한 사회를 위한 노력을 고민해야 합니다.
시니어들을 중심으로 죽음을 유쾌하고 의미 있게 맞이하는 웰다잉 활동도 각광받기 시작하고 있다고 합니다. 주체적으로 죽음을 대비하는 웰다잉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시니어 세대. 한국 전체 인구 중 약 30퍼센트를 차지하며 경제력을 갖추고 인터넷에도 익숙한 이들이 이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수년간 시행착오를 겪으며 자리 잡아가고 있는 해외 모범사례와 비교해 우리나라에서 시니어를 바라보는 관점은 어떤지 살펴보며 우리가 소홀히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짚어주는 <2022 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 이런 사업도 이미 나왔구나 하며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만나는 시간이었습니다. 고령사회는 이미 현실입니다. 시니어들의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이 어떤 산업과 비즈니스를 만들어내게 될지 기대됩니다. 시니어 시장을 공부하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