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유럽의 레시피 - 손쉽게 만들어 즐겁게 맛보는 중세 요리 에이케이 트리비아북 AK Trivia Book
코스트마리 사무국 지음, 김효진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작자들의 비밀 노트 역할을 톡톡히 하는 AK TRIVIA BOOK 시리즈. 중세 관련 책이 많은데 이번엔 요리 편입니다. 중세 요리를 재현해 현재 식재료로 손쉽게 만들어 즐겁게 맛볼 수 있다니! 


원래 판타지 마니아였던 슈 호카 저자는 이쪽 세계로 건너오며 중세 유럽 시대 요리를 재현하고 변형 레시피를 연구하면서 중세 요리의 매력을 선보입니다. <중세 유럽의 레시피>에서는 중세 음식의 역사를 요리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편리한 가공식품들이 넘쳐나는 현대에 중세 요리 식재료를 구할 수 있을까 의아심이 들었지만, 생각해 보니 현재 유럽 요리의 전통을 찾아가는 과정이니 해볼 만하겠구나 싶겠더라고요. 중세 요리에 자주 사용되는 렌틸콩이나 조미료도 쉽게 구할 수 있더라고요. 책에 소개된 레시피 식재료를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니 다 구입할 수 있는 것들이었습니다.


요즘은 설탕, 소금, 식초가 기본 조미료이지만 당시엔 값비싼 조미료였기에 중세 요리의 맛을 재현하기 위해서는 설탕 대신 꿀을 사용하면 되고, 중세 무렵부터 대대로 이어진 프랑스 오를레앙 제조법으로 만든 화이트 와인 비네거를 식초로 사용하면 되는데 맛이 일품이라니 이번 기회에 갖추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금은 분쇄기로 갈아쓰는 암염을 쓰면 중세의 맛을 충실히 재현할 수 있다는 팁도 알려줍니다. 잡내를 없앨 때는 청주, 소주를 사용하듯 중세 요리에는 와인을 사용하면 됩니다.


중세 요리하면 우아한 귀족의 식사가 떠오릅니다. 어려울 거라는 생각이 먼저 들지만, 의외로 간단한 레시피 덕분에 손쉽게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사실 비주얼만큼이나 그 맛이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조금은 심심한 맛이긴 할 것 같은데 오히려 담백한 끝맛을 낼 것 같아 끌리더라고요. 쿠민 수프 같은 건 닭 육수에 달걀 풀고 후추 뿌린 현대의 달걀국 같은 느낌인데 거기에 쿠민 분말 2큰술만 딱 더 넣으면 중세 요리가 되는 겁니다. 쉽죠?


중세 3대 향신료로 정향이라고 부르는 클로브, 시나몬, 생강이 있습니다. 향신료는 십자군 원정을 통해 유입되어 상류층에서 사용했다고 합니다. 요즘은 쉽게 살 수 있는 것들이지만, 이 역시 당시엔 자신의 부를 과시할 수 있는 재료였습니다. 그러고 보니 중세풍 판타지 소설에 나왔던 문장이 생각납니다. 귀족 가문이 이동할 때 야영할 때도 귀한 향신료를 썼다며 무척 놀라는 장면이 있는데, 겨우 한 문장인데도 충실히 자료 조사를 한 작가의 글이라는 게 느껴져 애정이 샘솟네요.


유럽 음식 하면 허브가 꼭 들어갈 것만 같은데 허브가 식재료로 사용되지는 않았다는 겁니다. 그때는 수도원에서 의료용, 요양식 재료로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14세기 잉글랜드 요리서를 주로 참고한 음식이 많은데 요리 이름이 재미있습니다. 왕의 양고기구이, 천사가 먹었던 타르트, 작은 새의 무덤 등 이름 하나에도 센스가 넘칩니다.


설탕이 귀한 시대였기에 단맛을 줄인 디저트들은 오히려 요즘 시대에 더 필요한 레시피가 아닐까 싶어요. 레몬 튀김 같은 재현해 보고 싶은 튀김 요리도 있어 즐거웠습니다. 식용 꽃을 활용한 요리도 정말 신기하더라고요.


그나저나 중세 요리는 어디에다 해야 할까요. 만능 도구로는 스킬렛을 손꼽습니다. 무쇠후라이팬입니다. 거의 모든 조리 방법이 가능하다고 칭찬하네요.


드라마, 영화, 문학 작품 속 중세 시대에 대한 환상이 담긴 요리와 실제 중세 요리를 비교하며 역사 속 중세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배울 수 있는 시간 <중세 유럽의 레시피>. 실패작에 대한 기록도 흥미진진한 에피소드가 되었고, 영국 튜크스베리 중세 축제 체험기, 일본에서의 중세 체험형 콘텐츠들을 소개하며 중세를 마음껏 느낄 수 있는 활동까지 담겨 있습니다. 이런 활동을 하는 단체가 있다니 조금은 부러워지더라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