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웃집 의사 친구, 닥터프렌즈
닥터프렌즈 지음 / arte(아르테)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딱딱한 의학 정보가 아닌 친구 같은 의사와 수다 떨듯 재미있고 기발한 콘셉트로 의학 정보를 알려주는 본격 의사 수다 채널 닥터프렌즈. 전문의 3인방의 수다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보게 되더라고요. <내 이웃집 의사 친구 닥터프렌즈>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오진승, 내과 전문의 우창윤, 이비인후과 전문의 이낙준 세 사람의 케미가 어떻게 탄생되었는지 의대생 시절부터 현재에 이르는 에피소드와 함께 각자의 전문과별로 자주 접하는 건강 고민을 문답 형식으로 정리한 책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진료 문턱을 낮추고 싶어서, 민간요법이나 건강 기능 식품보다 질병에 맞는 처방약을 권장하고 싶어서, 보청기를 안경처럼 생각하게 만들고 싶다는 저마다의 목표로 만들어진 의학 전문 유튜브 채널 닥터프렌즈.


프로페셔널해 보이는 것을 넘어 전달 방식에서 일반인들이 지루하기 않게 전달하는 닥터프렌즈만의 콘텐츠를 사랑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의학 정보 외에도 의대생에서 전문의가 되기까지의 과정, 의사가 진료받으러 가는 상황, 의사들의 직업병, 드라마 슬의생 리뷰 등 정보와 재미가 가득합니다.


닥터프렌즈의 아이디어 뱅크 이비인후과 전문의 이낙준 의사는 필명 '한산이가'로 웹소설 작가로도 활동하고 있는 팔색조 매력을 뽐내는 의사입니다. 메디컬 소설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꼭 찾아보세요. 닥터프렌즈에서 그가 목소리 높이는 부분은 눈이 나쁘면 안경을 쓰듯 난청이면 보청기를 사용하는 게 당연한 것인데도 보청기에 대한 거부감이 너무나도 심한 편견에 관한 겁니다. 난청은 조금만 진행되어도 무조건 불편을 겪는다고 합니다. 식당, 카페에서 대화가 잘되지 않아 사회적 소외감이 생기고, 학업과 업무에도 문제가 발생하는데다가 치매로의 이환율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뇌를 자극하는 소리들이 제대로 안 들리면 이런 문제들이 생긴다니 난청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해보게 되었습니다. 현재 디지털 보청기 기술이 아주 좋아져 예전 같은 편견은 말 그대로 편견이라고 합니다.


계절에 따라 성수기와 비수기가 있을 정도로 이비인후과는 계절에 유독 민감한 귀, 코, 목에 관한 병리를 다루는 과입니다. 우리 아이도 꽃가루 날리는 계절엔 약을 챙겨 먹던 것을 매일같이 쓰고 다니는 마스크 덕분에 이비인후과 갈 일이 줄어들긴 했지만 알레르기 비염, 축농증, 편도염, 이명 증상 등 말만 들어도 참 친숙합니다. <내 이웃집 의사 친구 닥터프렌즈>에서는 알레르기 비염 심한 수험생에게 필요한 졸리지 않는 비염 약, 비염 스프레이 사용법, 코골이, 구취, 이명과 난청 문제 등 많이 궁금해하는 부분을 짚어줍니다.


닥터프렌즈의 전반적인 의학 감수 담당 내과 전문의 우창윤 의사는 처방약에 대한 불신을 없애기 위해 노력합니다. 약을 만드는 데 평균 15년의 시간이 걸리고, 2조 6천억 원 정도의 돈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어떤 질병에 무슨 식품이 좋다더라 하는 경우, 그 좋은 성분을 잘 추출해 이미 약으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는 걸 알려줍니다.


가벼운 감기부터 각종 대사질환, 암까지 광범위한 질병을 다루는 내과. 저는 나이가 들면서 당뇨병에 대한 걱정이 있는 편인데요. 식습관 및 생활 습관을 어떻게 바꿔야 심혈관계 질환과 당뇨병 발병을 관리할 수 있는지 닥터프렌즈에서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더불어 비만과 다이어트 관련 궁금증도 다루고 있으니 카더라 정보가 아닌 믿음직한 정보로 업데이트해보세요.


닥터프렌즈의 공식 요정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오진승 의사는 정신 질환에 대한 부정적 인식 때문에 병원을 망설이는 사람들의 마음을 건드립니다. 정신 질환은 마음의 병이 아니라 뇌의 병이라고 부르는 게 더 정확하다고 합니다. 개인의 노력만으로 증상을 호전시키지 어렵기에 치료와 병행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많은 사람이 본인의 심리, 마음 상태에 대해 관심 있지만 실제로 병원을 찾기 망설이는 정신건강의학과. 닥터프렌즈는 지금 나의 감정 상태가 어떤지, 내가 어떤 사람인지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사회생활과 대인관계에서의 감정 소모 문제, 좋은 수면 취하는 법, 자존감 문제 등을 짚어줍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도 주말에 모여 유튜브 영상을 찍는다는 의사 3인방의 닥터프렌즈. 유튜브 채널의 영상 수에 비하면 책에서 다루는 Q&A 분량이 많지는 않지만,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한 것들을 선별해 기본적으로 꼭 알아둬야 할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의대생 시절부터 레지던트 시절을 거치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의사로 사는 삶을 솔직하게 드러낸 그들의 에피소드도 별미입니다. 인간미 넘치는 모습 덕분에 다가서기 힘든 이미지가 아닌, 친구같은 친근함을 안겨줍니다. 랜선 주치의 닥터프렌즈와 함께 쭈욱~ 건강 상식 챙기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