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체질 맞춤 다이어트 - 체질 구별법부터 식단, 지압, 스트레칭, 차 레시피까지
최인서 지음 / 시월 / 2021년 8월
평점 :
좀 더 쉽게 살을 빼면서, 건강한 몸을 만들고, 약간의 관리만으로 계속 유지할 수 있다?! 바로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를 했을 때 가능한 일입니다.
개업 초창기 스트레스로 살이 쪘지만 '살 좀 찌면 어때?'라는 생각으로 크게 신경 쓰지 않다가 극심한 허리 통증이 시작된 후 짜증과 우울감에 일조차 할 수 없었다는 최인서 한의사. 헬스장을 다니며 운동하고 적게 먹는 다이어트에 돌입합니다.
초반엔 효과가 있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살도 안 빠지고 근육도 안 붙는 걸 경험하고는 그제서야 한의사이면서 정작 체질을 따지지 않았다는 걸 깨닫습니다. 태양인인 저자는 지방을 줄이고 근육을 늘리려면 탄수화물을 적게 먹는 게 아니라 적당히 섭취해야 했다는 것을요.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적용하면서 몸 만들기에 돌입하고 한의사 최초 머슬마니아 Top4에 입상하는 쾌거를 거둡니다.
왜 살이 찌는 걸까요? 살이 찐다는 건 우리 몸이 항상성 조절에 실패했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사람마다 스트레스 받는 요인이 다르고 증상이 다릅니다. 스트레스 받을 때 식욕 폭발형이 있는가 하면 식욕 부진형이 있듯 개개인마다 호르몬에 반응하는 장기의 민감성이 다르다고 합니다.
같은 처방을 해도 누구는 낫고 누구는 낫지 않고 심지어 부작용까지 생기는 경우를 생각해 보면 됩니다. <체질 맞춤 다이어트>는 사상의학으로 설명합니다.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이라 우리가 익히 들어본 바로 그것입니다.
각각의 체질에 따라 건강한 몸을 위해 즐겨먹어야 하는 음식이 다르다고 합니다. 누군가에겐 탄수화물 끊는 게 효과가 있지만,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사람이 탄수화물을 끊어 몸이 망가지기도 합니다. 탄수화물을 너무 안 먹어서 비만이 되는 이상한 체질은 태양인입니다. 사람 좋아해, 먹는 거 좋아해, 간으로 보내는 영양분도 많아 살찌기 쉬운 태음인, 스트레스성 폭식으로 비만되기 쉬운 소양인, 생활 패턴 스트레스로 몸이 약해진 상태에서 잘 안 먹다가 오히려 살이 찌는 소음인. 체질별 성격 특징이 소개되어 있는데, 읽으면서 격하게 내 상황과 공감되는 체질이 있긴 있더라고요.
나에게 도움 되는 음식 위주로 먹는다면 항상성이 회복된다는 것을 바탕으로 <체질 맞춤 다이어트>는 체질별 맞춤 음식, 지압과 스트레칭, 차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중요한 건 요요 없는 다이어트라는 겁니다. 최소 열량으로 시작해 단계별로 칼로리 섭취량을 늘려가는 게 핵심입니다. 운동 없이 유지 가능한 몸무게에 따른 기초대사량 표를 참고해 식단과 운동으로 목표 체중에 도달한 다음 꾸준히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공통 식단으로 소개되어 있는데 너무 세분화되어있으면 오히려 따라하기 힘들더라고요. 하루에 어느 정도 섭취해야 하는지 식단만 봐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한국인 식단은 단백질이 부족하니 평소보다 2배 정도 더 먹는다는 느낌으로 식단을 설계해야 합니다. 체질별로 안성맞춤 음식도 소개되어 있어요. 극단적으로 체질 음식 한두 개만 섭취하는 건 금물이라고 주의줍니다.
식단이 중요할까요, 운동이 중요할까요. 체지방 감량하는 데는 식단이 중요하고, 다이어트 성공 이후 유지하면서 살이 찌지 않는 몸으로 바꾸는 데는 운동이 필수라고 합니다. 운동도 섭취 칼로리에 맞게 해야 한다는 걸 강조합니다. 욕심으로 무리하게 운동하면 식욕 폭발하기 일쑤입니다. <체질 맞춤 다이어트>에서는 근육 운동 위주를 강조하면서 유산소는 생활 속에서 틈틈이 움직이는 니트 NEAT 운동을 권장합니다.
막힌 혈을 뚫어서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지압, 대사량을 올리는 데 도움 되는 스트레칭을 적절히 병행하면 좋습니다. 식욕 억제하는데 도움 되는 혈자리, 숙면에 도움 되는 혈자리, 허리 통증에 도움 되는 혈자리, 화병에 도움 되는 혈자리 등 증상별 맞춤 혈자리가 소개됩니다.
달달구리 간식을 먹으며 커피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것 같은 아아를 먹는 것처럼 차 역시 몸에 안 좋은 것을 잔뜩 먹고 나서 살 빠지는 효과가 있는 차를 한 잔 마신다고 해서 큰 효과를 바라지는 말라고 조언합니다. 기본이 된 상태에서 나에게 맞는 차를 꾸준히 마실 때 다이어트에 도움 된다는 걸 강조합니다. <체질 맞춤 다이어트>에서는 가장 확실하게 그 체질이 섭취했을 때 가장 효과가 좋은 차를 소개합니다. 책에 소개된 차는 <동의보감> 탕액 편에 기록되어 있는 식재료와 약재를 기반으로 합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스스로도 만족할 만한 몸을 만들고 나면 보디 프로필도 찍어보고 싶고, 머슬마니아에도 관심 가질 분이 나올지도 모르겠어요. 머슬마니아 대회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는 허고니 트레이너와의 인터뷰와 스타 원바디의 김남용 포토그래퍼가 알려주는 보디 프로필에 관한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다이어트는 체질에 따라 달라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 <체질 맞춤 다이어트>. 내 체질이 어떤지,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어떻게 자야 하는지 등 건강한 몸을 위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