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들의 이야기 - 우리가 몰랐던 신화 속 숨은 비밀
애니타 개너리 지음, 앤디 윌크스 그림, 김정한 옮김 / 놀이터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몰랐던 신화 속 숨은 비밀 <별들의 이야기>. 익숙한 고대 그리스 신화 외에도 아메리카, 아시아, 오세아니아 등 세계 곳곳의 별자리 신화를 만날 수 있는 시간입니다. 같은 별자리 신화도 저마다 어떤 이야기가 펼쳐지는지 비교해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신화 속 인물의 이야기로만 알고 있던 것도 별자리 이야기로 연결되면서 이미 알고 있던 이야기의 재발견을 할 수 있답니다. 신들의 암투, 영웅의 위대한 모험, 동물들의 이야기까지 흥미진진한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습니다. 한 번쯤 들어 본적 있는 별자리부터 <별들의 이야기>에서 처음 접하게 된 이야기까지, 별자리 이야기는 언제 들어도 경이롭습니다.


요즘은 밤하늘의 무수한 별을 바라보는 소중한 경험이 사라지고 있는 것 같아 아쉽지만, 하늘의 별은 언제나 우리에게 신비함과 상상력을 안겨줍니다. 이 책을 읽다 보니 깊은 산속에서 수없이 반짝이는 별의 아름다움을 만끽했던 추억이 되살아나던데, 말로는 표현하기 힘들 만큼 경이로운 우주의 모습을 우리 아이들도 누려보면 좋겠어요.


오랜 세월 사람들은 밤하늘의 별을 보며 우주의 신비로움을 이야기했습니다. 기원전 3,000년 전 수메르 문명에서 유래한 서양 별자리는 프톨레마이어스에 의해 정리된 후 총 88개의 표준 별자리가 현재 통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서양 기준에서는 이렇지만 세계 곳곳에는 저마다의 별자리 이야기가 있다는 걸 <별들의 이야기>에서 만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입니다.


영웅의 모험과 역경을 그려낸 그리스 로마 신화 속 헤라클레스의 12가지 위업은 유명한 이야기입니다. <별들의 이야기>에서 그 긴긴 스토리를 잘 정리해 전하고 있는 데다가 한 장의 그림으로 펼쳐 보이고 있어 감동이었어요.


<별들의 이야기>는 반짝이는 별의 아름다움을 일러스트에서도 확연히 느낄 수 있습니다. 금빛을 많이 사용한 그림이 예술 그 자체입니다. 일러스트만으로도 이 책을 소장하고 싶은 욕구가 훅 올라가더라고요.


하얀 북극곰을 경외하며 살았던 이누이트족, 자연과 생명의 경이로움을 간직한 인디언족들의 이야기에서는 삶의 질서와 혼돈의 균형에 대한 전설이 인상 깊습니다. 사람들의 탐욕에 대해 경계한 그들의 이야기는 인간 중심의 신화와는 또 다른 감동을 안겨줍니다.


고대 잉카의 전설 속 은하수는 지구의 사람들이 얼마나 잔인하고 탐욕스러워졌는지를 라마를 통해 알려줬고, 인디언 나바호족은 무질서하게 반짝이며 흩어지게 만든 장난기 많은 코요테 이야기를 통해, 별들을 싣고 평화롭게 항해하는 카누 모양의 배가 하늘의 바다를 건너는 마오리족 전설 등 은하수에 얽힌 이야기만 해도 다채로운 스토리가 펼쳐집니다.


코브라가 이집트 왕국의 상징이 된 이유, 남반구 사람들의 길잡이별 남십자성에 얽힌 전설 등 다양한 세계 문화를 접할 수 있는 <별들의 이야기>. 아름다운 밤하늘 별을 보며 우리 아이의 상상력을 펼칠 시간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