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시테리언: 때때로 비건 - 완전한 채식이 힘들 때
김가영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의 시작, 채식. 비건은 다음 생애라며 미루기만 했다면 가끔 하는 채식으로 플렉시테리언이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푸드 스타일리스트이자 요리 연구가 김가영 저자는 뉴질랜드 유명 채식 카페에서 셰프로 일하며 유동적 채식 경험을 계기로 이제는 플렉시테리언으로 살고 있다고 합니다.


<플렉시테리언 : 때때로 비건>은 환경보호, 동물복지, 건강 그 어떤 이유를 막론하고 실패 없는 플렉시테리언의 길에 접어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패스트푸드, 밀키트, 배달음식에 익숙한 요즘은 집밥을 해먹는 것 자체가 미션이 되기도 하는데요. 무분별하게 먹어대다 건강을 망치고 후회하는 대신, 쉽고 간단하게 맛도 좋은 건강식을 먹을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해보자고요.


동물성 식품 대신 채소, 과일, 해조류 등 식물성 식품 위주로 하는 식사를 뜻하는 채식. 금기시하는 재료가 많다 보니 막무가내로 접근하다가는 실패 확률이 높습니다. 준채식 단계 중 하나인 플렉시테리언은 상황에 따라 육류 섭취를 허용하는 가장 느슨하고 유동적인 채식 단계를 뜻합니다. 채식 입문자라면 플렉시테리언을 실천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하루 한 끼 자신의 상황에 맞는 식사 때를 골라 실천하면 됩니다. 평일에 힘들다면 주말에만 해도 괜찮습니다. 거창하지 않아서 마음 가볍게 도전할 수 있는 때때로 비건, 플렉시테리언입니다.


주스와 수프로 생기 채우는 아침 비건. 달고 시원한 무수프 레시피를 보며 이게 어떤 맛일지 정말 궁금해지더라고요. 우엉수프, 감자 대파 수프, 순두부 누룽지죽 등 의외로 손이 많이 가지 않는 요리 과정으로 아침 비건으로 딱 좋은 메뉴들이 소개됩니다. 해독 효과로 주목받은 ABC주스는 소분해서 냉동도 가능하니 아침마다 바쁠 이유도 줄어들 테고요. 소스류도 비건 요리에 적합한 소스를 직접 만들어두면 일주일 정도는 거뜬합니다. 일반 마요네즈 맛을 낸다는 두부 마요네즈의 맛도 궁금하고 각종 견과류로 만드는 소스류는 군침 돌게 합니다.


비건 배추김치 레시피를 보며 깜짝 놀라기도 했습니다. 원래 김치는 비건에 해당하지 않나 싶었는데 새우젓이나 액젓을 넣지 않은 김치 레시피를 선보이고 있어요. 감칠맛을 매실청, 국간장으로 대체해도 충분하다니 평소 액젓의 강한 맛을 싫어하는 분이라면 응용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점심은 도시락용을 생각해서 식어도 맛있는 요리를 소개합니다. 샌드위치는 기본이고 참깨드레싱과 최고의 궁합이라는 채소찜은 딱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이라 기대됩니다. 밥 없이 두부로 대체한 두부유부초밥, 칼로리 낮은 콜리플라워 라이스 볶음밥, 비건 불고기용으로 나온 고기를 넣은 반미, 유부볶음고추장을 넣은 비빔밥 등 군침 도는 요리들이 정말 많아요.


튀김, 볶음, 탕 등 푸짐한 일품요리를 선사하는 주말 비건 레시피도 환상적입니다. 순대 없는 순대볶음맛 채소볶음, 대체육 패티를 사용한 햄버거, 두부를 사용한 깐풍기, 양념치킨맛 브로콜리 튀김, 고기 없는 파개장, 찜닭맛 버섯 채소찜, 닭갈비맛 떡볶이 등 고기 없이도 야식의 맛을 선사하는 레시피. 천국이네요. 그냥 먹기 질릴 때 딱 만들기 좋은 방울토마토 마리네이드, 유자 간장마요 디핑소스에 생양배추를 그냥 찍어 먹기만 해도 최고입니다. 무엇보다 완성된 요리의 비주얼이 도저히 맛없어 보일 수가 없더라고요.


<플렉시테리언 : 때때로 비건>에 소개된 레시피는 번거롭지 않아서 좋아요. 저자가 특별히 제안하는 식단 프로그램도 있는데 장보기 리스트에 소개된 그대로 재료를 준비해두면 1~2주가 편해집니다. 채식과 관련한 다양한 궁금증도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채식한다고 하면 걱정되는 부분이 영양소 결핍 문제잖아요. 동물성 식품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영양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짚어주고 있으니, 건강한 채식 라이프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