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수정·이은진의 범죄심리 해부노트
이수정.이은진 지음 / 김영사 / 2021년 6월
평점 :

극단의 성격장애와 관련된 범죄의 관계를 파헤친 책 <이수정·이은진의 범죄심리 해부노트>. 범죄심리학자 이수정 교수와 심리상담 전문가 이은진이 함께 쓴 범죄심리 대중서입니다. 소개된 범죄 사례들은 가십거리 소재를 넘어 사회와 가정이 함께 관심 가져야 하는 이유가 충분히 있는 비극들입니다. 범죄심리에 관심 있는 이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관심 있게 바라봐야 할 주제입니다.
<이수정·이은진의 범죄심리 해부노트>에는 열 가지 성격장애가 등장합니다. 일반적인 성격과 질적으로 구분되는 성격장애입니다. 성격적 어려움이 사회적, 직업적 영향을 손상시킬 정도로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성격장애. 본인 스스로는 치료가 필요하다고 인지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가 부모와의 애착관계라는 겁니다. 유전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 성격장애도 있지만 이 역시 양육의 질까지 나쁘면 청소년기부터 그 정도가 심화된다고 합니다.
사회적으로 고립하고 기이한 생활을 하는 성격을 지칭하는 A군, 정서적으로 극단적 경험을 하는 특징을 가진 B군, 타인에 대한 과도한 불안감과 두려움을 가진 C군으로 크게 나눠 각 성격장애를 사례별로 소개합니다.
<이수정·이은진의 범죄심리 해부노트>에서는 잔혹한 범죄로 이어진 극단적 사례를 소개합니다. 일인칭 시점과 관찰자 시점을 사례별로 안배해 어떤 원인이 촉발시켜서 이런 결과에 이르렀는지의 과정을 몰입감 있게 전개합니다.
사례를 접하다 보면 세상에 믿을 수 있는 사람이 자신 외에 아무도 없다고 생각하게 된 가해자의 모습에 안타까운 심정이 듭니다. 엽기적 살인 사건을 저지르고서도 스스로는 정신적으로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을 정도로 뒤틀린 성격장애를 가지게 된 이들.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죄책감 없이 반복하며 살인에 이르는 과정이 섬뜩하면서도 왜 그렇게 되었는지를 들여다보면 가슴 아픕니다.
스스로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기에 도움을 필요로 하지도 않습니다. 가까운 이들의 관심이 있었더라면 다른 결과를 낳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큰 사건들이 많습니다. 이들은 부모의 거부와 방임을 겪으며 극한 정서적 결핍 상태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가해자의 성장 배경과 범행 과정을 통해 경험을 이해할수록 흉악 범죄의 결과 이면에 숨겨진 악의 고리가 보입니다.
사이코패스의 전조증상을 보인 공감 능력이 없었던 가해자가 친족 살해로 수감 생활을 하면서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기만의 세상에서 빠져나와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법을 배우기 시작한 겁니다. 이처럼 충분히 치료에 집중하면 비극을 막을 수 있음을 알려줍니다.
믿지 않고 의심하는 편집성 성격장애, 제한된 정서만 표현하는 조현성 성격장애, 왜곡된 인식으로 별난 행동을 하는 조현형 성격장애, 부정적 감정을 과장되게 경험하는 경계성 성격장애, 공감 능력이 떨어지는 자기애성 성격장애, 정서를 과도하게 표현하는 연극성 성격장애,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무모하게 행동하는 반사회성 성격장애, 가슴속 시한폭탄을 안고 사는 회피성 성격장애, 분리나 거부에 대한 과도한 두려움을 가진 의존성 성격장애, 완벽한 규율과 통제에 집착하는 강박성 성격장애. 열 가지 성격장애는 개인 간에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다들 조금씩은 갖고 있는 성향이기도 합니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또는 둘의 조합으로 설명되는 열 가지 성격장애가 실제 범죄심리 프로파일링 과정에서 어떤 기준으로 참고되는지도 소개됩니다.
<이수정·이은진의 범죄심리 해부노트>의 범죄 사례는 유년기, 청소년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적나라하게 드러납니다. 안정적인 애착관계의 중요성이 두드러집니다. 적절한 애정과 지지 없이 큰다는 게 한 사람의 성격을 형성하는데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게 됩니다. 과도한 의심과 원한을 품다 끝내 헤어진 애인의 아버지를 살해한 가해자, 전국 1등만 강요하다가 아들에게 살해당한 피해자 등 그 결과는 가해자가 될 수도, 피해자가 될 수도 있었습니다.
범죄자의 숨겨진 심리를 파헤치며 극단적 성격장애가 어떤 결과를 낳게 하는지 그 과정을 통해 근본적인 해결 방법을 고민해 보는 <이수정·이은진의 범죄심리 해부노트>. 자기애성 성격장애를 가진 일명 '갑질'의 주인공은 아닌지, 유년기의 충격과 두려움이라는 미해결된 감정 덩어리를 분노라는 시한폭탄으로 안고 사는 건 아닌지 나와 내 가족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