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 마케팅 - 한계를 뛰어넘는 마켓 프레임의 대전환
라자 라자만나르 지음, 김인수 옮김 / 리더스북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마케팅 리더 라자 라자만나르가 들려주는 멋진 신세계를 위한 마켓 프레임 <퀀텀 마케팅>. 극도의 혼란 속에서 급격한 변화를 맞이한 뉴노멀 시대. 더불어 신기술은 소비자의 삶을 변화시키고 마케팅의 영향을 완전히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한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해법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우리 삶에 미치는 마케팅의 가치, 얼마나 제대로 알고 있나요. 대부분의 경영진은 마케팅을 소모적 활동 정도로 인식하고 마케팅의 기여도와 가치를 의심합니다. <퀀텀 마케팅>에서 현 마스터카드 CMO 라자 라자만나르는 마케팅이 무슨 역할을 하는지, 어떤 일을 하고 있는 하는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얼마나 멀리까지 갈 수 있는지를 고민하며 비즈니스 미래 생존을 위해 필수로서의 마케팅을 이야기합니다. 이론, 전략, 관행이 무너진 기존의 마케팅을 구하는 퀀텀 마케팅의 세계로 들어오세요.


마케팅은 역사와 함께 진화해왔습니다. 초기에는 소비자의 이성에 기댄 제품 마케팅이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가 합리적이라는 것은 신화로만 남게 되었고, 감성에 의존한다는 걸 깨달은 이후엔 감성 마케팅 패러다임의 시대가 펼쳐졌습니다. www 출현은 데이터 주도 마케팅의 전환을 불러왔습니다. 그러다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소비자 지형도가 완전히 바뀌며 디지털 소셜 마케팅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가상현실, 블록체인, 5G 연결성 등 신기술은 마케팅 환경을 더욱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이제 마케터의 임무와 역할을 재설정해야 하는 제5의 패러다임, 퀀텀 마케팅이 등장합니다.


저자는 퀀텀 마케팅의 네 가지 임무를 짚어줍니다. 중, 장기적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강력한 브랜드 구축을 요구하고, 퀀텀 마케팅 시대의 핵심 업무인 평판 관리에 집중해야 합니다.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이 아니라 수익성 있는 사업 성장을 주도해야 하며,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위한 플랫폼을 구축해야 합니다. 이런 임무를 아우르는 능력이 퀀텀 마케터의 역량이 되는 겁니다.


요즘 제가 가장 실감하는 기술은 구매과정 자동화인데요, 결제하는 과정이 단축되다 보니 결제 과정에서 가끔 있었던 구매 취소 고민을 할 겨를조차 없더라고요. 어느새 주문완료입니다. 한 사람이 평균 하루에 5천 개의 광고 메시지에 노출된다고 합니다. 오늘날 평균 집중 시간이 8초가 채 되지 않는다고 하니 소비자의 관심을 받기 위한 노력이 막막합니다. 요즘은 광고 차단 앱,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처럼 광고를 안 보는 사람도 많으니 마케터에겐 악몽인 시대이기도 합니다.


신기술이 불러올 결과를 이해하고 마케터가 활용할 수 있는 방식을 고민하도록 촉구하는 <퀀텀 마케팅>. 퀀텀 마케터는 소비자가 일상에서 겪게 될 상황을 어떻게 처리할지 알아내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시대에 뒤떨어진 한물 간 마케터로 전락하고 싶지 않다면 꼭 읽어야 하는 책입니다.


제5의 패러다임 마케터들이 깨달아야 할 것들을 짚어주고, 미래의 마케팅 기능 작동 방식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퀀텀 마케팅>. AI로 대체되는 마케팅이 아니라 다음 가능성의 물결에 올라타 마케팅의 역할을 재정의할 수 있는 도약의 기회를 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