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이는 영어구문 잉글맵은 한국, 미국, 중국, 일본에서 특허받은 영어구문 학습법이라고 합니다. 기존의 영어문법 공부법과 어떤 점이 다르고 실제 학습하는데 얼마나 유용할지는 반 정도 읽었을 때 어렴풋이 느껴졌어요.
사실 가장 크게 다가온 건 역시 외워야 할 게 많구나... 였지만요. 그래도 자연스럽게 반복 학습이 되는 편이라 차근차근 해나가면 긴 문장도 수월하게 받아들일 수 있겠다 싶은 긍정적인 희망이 든다는 거였어요.
영어 읽기 능력과 직접적으로 관계있는 '구문'. 보통 영어문법기초 공부하는 처음 시작 단계에선 단어 하나씩만 이해하지만 익숙해지면 문장을 끊어 읽게 되지요. 단어 읽기도 중요하지만 '영어 구문' 공부는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는 걸 우리는 이미 경험하고 있습니다.
<보이는 영어구문 잉글맵>은 기존의 5형식 공부를 할 때 수많은 예외 상황에 당황했던 것에서 벗어나 어순 패턴이 이해되고, 다양한 방법으로 끊어읽을 수 있게 되고, 문장이 갖는 고유한 입체 구조가 보이고, 문장이 길어지는 위치를 찾고 이해할 수 있게 하는데 명쾌한 학습법을 소개합니다.
문장은 마디로 끊어야 보이는 법. 기본편에서는 영어 문장 구조와 원리를 알고 문장을 문장마디로 나누어 공부합니다. 끊어 읽는 방법을 배우는 거죠. 그 과정에서 대표 품사, 품사덩어리, 이야기구성, 6하 원칙, 힘의 이동방식과 같은 내용이 등장합니다. 기존 문법 공부에서 구문을 술어로 패턴화해서 외운 경우엔 이 학습법이 낯설겁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알게 되니 뭔가 문장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확실히 수월해지는 느낌을 받았어요.
예문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직접 끊어보는 연습을 하고, 단원별로 본문에 나온 단어 암기까지. 기본편에 소개된 예문 분량이 꽤 많은데 해설이 간단하면서도 핵심을 잘 짚어주고 있어 자연스럽게 보카와 문법 전체를 익히게 되더라고요.
영어 구문이 지닌 문장 구성요소들의 어순, 해석 방법을 익힐 수 있는 영어문법기초 교재 <보이는 영어구문 잉글맵 기본편>. 처음엔 대명사, 명사에 대한 파트로 시작해 그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에 대해 공부하고, 명사덩어리가 만들어지면서 점점 문장이 길어지는 과정을 만날 수 있습니다.
0마디부터 5마디까지 주어, 서술어, 보충어, 수식어 마디와 기타 마디 훈련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자리와 품사 규칙 개념은 반드시 외워야 합니다. 책날개에 외워야 할 부분이 있어 수시로 책날개를 펼쳐보게 되더라고요.
기존 5형식 공부법으로는 해석이 바로 안 되는 경우가 참 많았거든요. 잉글맵 학습법으로 마디 자리에 어떤 대표품사가 오는지 익숙해지면 구문 보는 눈이 높아집니다. 처음 1형식에 해당하는 문장마디 첫 번째 공부할 때는 둘의 차이가 뭔지 느끼지 못했다가 뒤로 갈수록 그 차이가 점점 벌어지네요.
품사의 기초가 있으면 아무래도 수월하게 접근 가능한 것 같아요. 하지만 이 기초가 없다고 해도 걱정 마세요. 잉글맵의 특허받은 마디 훈련법에는 이야기 구성, 6하 원칙, 힘의 이동으로 학습하는 방법도 있거든요. 학교문법에서의 품사 정의와 잉글맵의 품사 정의를 비교해보면 품사가 들어갈 수 있는 문장마디를 콕 짚어 소개한 잉글맵 쪽이 훨씬 공부할수록 수월한 느낌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