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들은 알지만 당신은 모르는 30가지 - 돈, 성공 닥치고 지식부터 쌓자
이리앨 지음 / Storehouse / 2021년 5월
평점 :
유튜브 채널 이상한 리뷰의 앨리스를 운영하는 이리앨의 <그들은 알지만 당신은 모르는 30가지>. 볼만한 책, 인물, 노하우 등을 큐레이팅 하는 이리앨 저자는 돈, 성공보다 먼저 쌓아야 할 게 지식이라고 선언합니다.
수많은 콘텐츠가 올라오는 시대. 방대한 정보 속에서 새로운 지식을 발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발굴된 지식을 잘 엮은 지식의 큐레이션이야말로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고급 지식을 선별하는 과정에서 언어, 문화 등의 장벽에 막혀 격차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리앨 저자는 이 책에서 1%의 사람들과 지식 격차를 줄이기 위해 알아야 할 30가지를 내놓았습니다.
30가지 이야기들은 인생을 잘 살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자질을 다룬 책을 기반으로 합니다. 새로운 비법이 땅에서 솟아오르는 게 아니라 평범하고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1%의 사람들은 그 기본을 깨닫고 실행한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알지만 당신은 모르는 30가지>는 인생 지식을 알려주는 책을 단순히 소개하는 것을 넘어 어떻게 내 것으로 받아들여 활용할 수 있을지에 초점 맞춰 알려주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는 정보도 실행으로 이어지기 위해 갖춰야 할 것들을 소개합니다.
저마다 성공을 바라지만 성공을 이끄는 데는 무수한 선택의 과정이 있습니다. 우선순위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하는 건 굿초이스네요. 뻔히 알고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놓치고 있었던 핵심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될 겁니다. 우리는 그동안 1순위에만 치중해왔습니다. 급하고 중요한 1순위는 어차피 누구나 다 당장 하는 건데도 말입니다.
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2순위에 속하는 일을 어떻게 관리하는지가 성공의 관건입니다. 2순위에는 보통 계획, 예방, 관계, 새로운 스킬 배우기 같은 것들이 속합니다. 2순위야말로 인생의 변화와 발전의 비밀이라는 걸 깨닫게 됩니다. 저자는 2순위의 일들을 잘 해낼 수 있는 공략법과 새로운 스킬을 빨리 정복하는 법을 알려줍니다. 팀 페리스의 일 공식과 쇼헤이 오타니의 골 매트릭스를 통해 알려줍니다.
우선순위에 대한 이야기 다음으로는 잘못된 선택에 관한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생각이 팩트와 멀어지면 잘못된 선택을 한다고 합니다. 의사결정에 있어 약점일 수 있는 것들에서 자유롭게 해주는 열 가지 방법을 정리한 한스 로슬링의 책 <팩트풀니스>를 정리해뒀습니다. 통념으로 접근할 때 잘못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음을 보여준 다음에는 착각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보이지 않는 고릴라>로 다시 한번 연결합니다.
성공이라 하면 먼저 생각 드는 경제적 자유. 일반인들이 부자가 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조건들을 이야기하는 책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은 앞서 선택에 관한 이야기에서 나온 착각에 대한 이야기와 연결되기도 합니다. 이미 다 읽어본 책이라 할지라도 내가 미처 보지 못했던 의미와 연결고리를 짚어주는 점이 만족스러운 <그들은 알지만 당신은 모르는 30가지>입니다.
성공하기 위해 갖춰야 할 요소를 머리로 이해한다 치더라도 자신의 방식으로 전환할 줄 알아야 합니다. 제목이 폭풍 공감되는 <재밌다고들 하지만 나는 두 번 다시 하지 않을 일>에서는 수동적인 사람들과 세태를 바꾸기 위해 필요한 이야기를 들려준다는 걸 알려줍니다. 이민자 출신으로 성공한 게리 바이너척의 성공 요소를 분석한 <잽, 잽, 잽, 라이트훅>은 동기부여에 관한 이야기를 하기에 적합합니다.
인생은 철저하게 본인 자신과의 싸움이라며 (너무?) 채찍질하는 느낌의 책도 있던데, 평소라면 읽어보지 않았을 그런 책도 이리앨 저자의 소개로 핵심만큼은 잘 챙겼습니다. 다만 제가 읽지 않은 책을 소개한 경우, 마음에 쏙 드는 문장을 발견했을 때 원저자의 책에 등장하는 문장인지 이리앨 저자의 말인지 헷갈리는 부분도 있어 아쉬웠어요.
역경의 고통 속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 필요한 마음가짐과 스킬도 배울 수 있습니다. <통쾌한 설득 심리학> 책에 등장하는 설득되는 원리, 고객을 얻는 원리에 대한 명문장도 인상 깊었고, 마케팅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습니다.
아쉽게도 한국어 미출간본인 책도 몇 권 소개되어 있는데 조만간 꼭 출간되면 좋겠습니다. <그들은 알지만 당신은 모르는 30가지>는 큐레이션 하는 법 그 자체를 알려주는 책이 아니면서도 하나의 주제에 책을 어떻게 연결해 지식과 사고방식의 확장을 일궈내는지 그 여정을 만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