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비 - 숲속의 삶 웅진 세계그림책 215
필리프 잘베르 지음, 이세진 옮김, 펠릭스 잘텐 원작 / 웅진주니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으로 익숙한 밤비. 귀여운 아기 사슴 밤비 캐릭터의 사랑스러움 만큼은 잊히질 않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필리프 잘베르의 <밤비, 숲속의 삶>은 고전 명작 <밤비>를 새로운 모습으로 탄생시켜 이 캐릭터가 이젠 밤비의 대표 이미지로 기억 남을 것 같아요. 그림이 환상적입니다.


그런데 밤비가 사슴이 아니라 노루라는 사실! 원작은 월트 디즈니가 아닌 1923년 오스트리아 소설가 펠릭스 잘텐이 내놓은 동물소설입니다. 미국에는 노루가 없었기에 사슴으로 바뀌었다고 해요.


갓 태어난 아기 노루를 사랑스럽게 지켜보는 엄마 노루. 눈을 뜬 아기 노루에게 "안녕, 밤비." 하고 다정하게 속삭입니다. 비틀비틀 일어서려고 노력하는 밤비에게 엄마는 "서두르지 않아도 돼, 밤비. 엄마는 너를 믿는단다."라며 응원합니다.


아기 노루 밤비가 엄마의 보살핌 속에서 세상을 배워나가는 성장기가 펼쳐집니다. 모든 것들이 새롭고 놀라움이 가득한 세상. 나비를 처음 봤을 때 날아다니는 꽃잎들로 생각한 밤비의 호기심이 정말 사랑스러워요.


숲의 아름다움에 감탄사만 터져 나오는 밤비. 하지만 보호해 주는 나무들이 없는 탁 트인 하늘이 보이는 곳은 위험합니다. 엄마는 밤비에게 안전하게 살아가기 위한 생존법을 하나씩 알려줍니다. 처음 만나는 세상은 새로운 감각을 안겨줍니다. 어느새 홀로 숲을 돌아다니며 친구를 사귀고, 숲의 봄과 여름을 보냅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 멀리서 무언가를 발견합니다. 위풍당당하게 두 발로만 우뚝 서 있고 기다란 나뭇가지 같은 것을 갖고 있는 무언가입니다. 정말 기이한 모습입니다. "탕!"


원작 소설과 애니메이션은 사냥을 하는 인간들의 잔혹한 모습과 엄마의 죽음이 직접적으로 표현되지만, 그림책 <밤비, 숲속의 삶>은 간접적인 표현을 쓰면서도 동물의 생명을 위협하는 인간의 모습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긴장감 있게 표현합니다. 밤비의 놀란 눈동자가 잊히질 않습니다.


필리프 잘베르 작가의 그림만으로도 숲속의 경이로운 풍경과 극적인 상황에서의 긴박한 분위기를 고스란히 만끽할 수 있습니다. 톤다운된 색감이 저는 너무 맘에 들더라고요. 일반 그림책보다 큰 판형에 글자는 작은 편이라 오롯이 그림에 푹 빠져보는 시간이 됩니다.


라이언 킹의 성장기처럼 밤비도 숲의 사계를 보내며 적응하고 자신감을 얻기까지 수차례 위기를 겪으며 시련을 이겨냅니다. 밤비의 홀로서기를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지켜보고 응원하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