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참으려고만 할까? -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감정 조절 심리학
이시하라 가즈코 지음, 이정민 옮김 / 필름(Feelm)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정적인 감정을 억누르고 참는 것, 감정을 조절하는 일을 지속하다 보면 '나다움'을 잃는다고?! 자기중심 심리학을 제창한 일본의 인기 심리 상담사 이시하라 가즈코 저자는 <나는 왜 참으려고만 할까?>에서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감정 조절이라고 하면 잘 가라앉히는 결과만 생각했지, 감정 조절한다고 하면서도 실상 부정적인 감정을 무시하고 있었다는 걸 이 책을 읽으며 깨닫게 됩니다. 타인과 주변의 부정적인 부분만 포착해서 끊임없이 화난 상태가 지속되면 분노 조절이 되지 않습니다. 억지로 꺾어 잠재우는 건 오히려 폭력이라고 말합니다. 내 마음을 완전 무시한다는 거죠.


보통 부정적인 감정은 '나를 사랑하지 않을 때' 느낀다고 합니다. 나를 위한 정보인 셈인데 그 감정을 억누르거나 조절하려고 들기만 했던 겁니다. <나는 왜 참으려고만 할까?>는 분노, 인내, 경쟁심, 허세, 불안, 초조함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내 편으로 만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억누르고 조절했던 대표적인 감정, 분노. 주체할 수 없는 분노를 느끼는 이유는 타자승인욕구를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내가 아닌 타인에게 인정받기를 원하는 것이 타자승인욕구입니다. 이 상태에서 타인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지 못하니까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면 부당하다고 생각하며 분노를 터트리게 된다고 해요. 단순히 화가 났다는 이유 말고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자신의 문제를 부정하고 회피하면서 그 이유를 나에게서 찾지 않는 것에서 문제가 생깁니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해야만 분노의 본질적인 원인을 깨달을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매일 인내하며 사는 삶에 대해서도 새롭게 바라봅니다. 인내심이 강한 건 의지가 강한 게 아니라고 해요. 참고 견디는 것이 버릇이 되지는 않았는지 삶을 되돌아보게 됩니다. 참는다는 것 역시 내 마음을 무시하는 행위입니다.


자신이 참고 있다는 것을 깨달으면 '사실 나는 어떻게 하고 싶은 걸까?' 하고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내 마음의 기분과 욕구에 귀 기울이는 행위입니다. 이때가 타자중심에서 자기중심으로 돌아가는 지점입니다. 인내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는 법을 고민하게 되는 거죠. 참고 견디다 보면 감정을 억누를 수 있다고 믿어왔지만 사실 아니었다니. 이런 일이 사회적으로 만연하면 악플, 혐오 공격, 집단 공격 현상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부정적인 감정이 든 순간 바로 인지하는 훈련이 얼마나 중요한지 재차 깨닫게 됩니다. 저는 당연히 자기중심으로 살아간다고 생각해왔는데 <나는 왜 참으려고만 할까?>를 읽다 보니 완전히 착각하고 있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일반 상식, 규범, 규칙, 규정, 습관, 풍습을 중시한다면! 자신의 마음과 생각, 기분보다는 겉으로 드러나는 것에 자신을 맞추려 하고 적응시키려 하며 '사고와 지식'을 우선시하는 삶을 살고 있을 겁니다. 내 마음을 무시하지 않으면서 올바르게 인내해야 하는지 제대로 배운 셈이 되었어요. 지금까지는 의식의 눈이 결국 자신이 아닌 타인이나 겉모습을 향해있음을 비로소 알아차릴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자기계발을 할 때도 진짜 자기 자신을 위해서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고 합니다. 타자승인욕구의 함정은 타인과 주변 상황에 좌우되어 불안정하다고 합니다.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도 부정적으로 작용된다고 해요. 허세만 강해지고 거짓말의 족쇄에 갇힌다고 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무시하고 모든 일을 타인 기준으로 생각하고 선택한다면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도 모른 채 우울하고 짜증만 늘어나는 겁니다. 이 감정조차 인지하지 못하니 기본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수밖에 없겠죠. 부정적 사고와 감정의 결과는 상상 이상으로 영향력이 크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막연하게 불안에 시달린다는 건 없다고 합니다. 어떤 불안이 일었다면 하나하나에 반드시 불안해지는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무시하면 그때그때 해소 못하기에 계속 막연하게 불안해지는 거죠. 이런 불안이 정착되었다면 부정적인 사고와 감정의 사슬 속에서 진전 없는 제자리걸음을 한다고 합니다.


불안을 느낀다면 지금 미래를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걸 깨닫고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행동을 해야 합니다. 막연한 사고로는 구체적인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없다는 것. '어떻게 하면'이라는 사고의 반복뿐이라고 단언합니다. 감정의 출처를 밝히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습니다. '지금' 내가 경험하고 있는 장면마다 '내 감정을 깨닫는 것'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마음의 안식처는 바로 나 자신이 되어야 한다." - 책 속에서


앞서 저 스스로가 자신을 중심으로 철저히 사는 삶을 살았던 게 아니었다는 걸 깨달았다고 했는데, 빡 BTI 테스트에서도 여실히 그 결과가 드러나더군요. 저는 인내를 하면서도 두루두루 좋은 거라는 표면적인 모습을 중시하며 무작정 참아왔다는 걸 이제는 알게 되었습니다. 내 진짜 마음을 돌아보려고도 하지도 않았던 거죠. 다들 빡 BTI 인내심 테스트 한 번씩 해보세요 :)

bbakbti.feelmgroup.com


자기중심이 되어 자기 마음을 기준으로 삼아야 스스로를 지킬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감정 조절 심리학 <나는 왜 참으려고만 할까?>. 편협한 자기중심이 아닌 그동안 무시했던 진짜 마음을 돌아보는 자기중심이라는 의미를 새삼 생각해 본 시간입니다. 내 마음을 무시하거나 뒤로 미루지 않기 위한, 나를 지켜주는 수호신으로서의 감정을 살펴보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