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생각식당 - 생각으로 돈을 버는 기획자의 발상법
김우정 지음 / 홍익출판미디어그룹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을 파는 식당, 생각식당. 기본 메뉴는 60분 통찰력 라테, 90분 컨셉 브런치, 180분 경영의 양식. 그리고 이름 미식회와 습관의 참맛 메뉴까지 생각값을 받는 곳입니다. 마케팅 기획을 본업으로 하고 있는 김우정 저자는 3년간 약 300명의 손님을 받은 생각식당의 주인장입니다. 명사와의 점심식사가 억 대 경매로 나올 만큼 생각의 값어치는 귀하지만 실제로 생각식당이 운영되는 것을 보니 신선하더라고요.


책 <기획자의 생각식당>은 생각식당을 열기까지 10년간 통찰력 공부를 하며 나만의 생각법을 만들고 훈련한 공부 기록입니다. 오랜 경험이 녹아 있는 유니크한 발상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메뉴는 나뉘어 있지만 순서없이 읽어도 무리없는 구성입니다.


"고민은 들어줄 사람이 있고, 말할 용기만 있다면 대부분 잦아든다. 생각식당은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보다, 발생할 문제를 예방해주는 곳이다. 나는 오늘도 정오가 되면 식당을 찾아 사연을 털어놓는 손님들의 이야기를 듣는다. 따뜻한 식사 한 끼를 대접하면서." - 책 속에서


아이디어를 식사 한 끼 정도로 생각하는 현실에서 '생각'만으로 돈을 받는다는 것, 김우정 저자에게 생각은 유한하고 값어치 있는 에너지이기에 가능한 발상입니다. 생각식당이라는 이름도 마음에 쏙 듭니다.


생각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절실함을 만나면 실체가 된다고 합니다. '원래부터 그런 것'은 없다는 믿음으로 생각하는 습관의 중요성으로 서두를 엽니다. 세계 최초의 마케팅 캠페인으로 일컬어지는 아디다스의 '스포츠는 살아 있다'가 탄생한 일화를 통해 진짜 고수의 진가를, 모든 문제의 근원인 결핍을 어떻게 찾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서로 다른 욕구가 충돌하는 모순은 기회의 순간임을, 믿는대로 행동하는 왜곡의 편향된 사고에 저항하는 법을 알려줍니다.


인간의 선택에 관한 이야기도 흥미롭습니다. 선택의 수많은 대안들을 좁히는 과정을 거쳐 2개의 대안만 남는 상황에서 차별 속성 중 나에게 좋은 속성인 '유니크 굿'을 선택하는 찰나의 과정을 들여다보게 합니다. 열심히 살았지만 선택받지 못하는 이유는 '유니크 굿'을 생산하지 못한 채 공통 속성만 열심히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특별해야 살아남는다는 핵심 경쟁력에 관한 이야기로 연결됩니다.


결국 성공은 좋은 선택을 받는 것입니다. 그동안 차별화된 핵심 경쟁력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지만 생각식당을 통해 직관적으로 이해하게 되었어요. 선택의 뇌를 이해해야 '유니크 굿'을 만들 수 있는 거였습니다.


그 외에도 나에게 비용을 지불하는 고객 중에서도 핵심 고객에게 집중하는 것의 중요성, 실패 확률이 낮은 사람을 의미하는 한 분야의 선수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특별한 생존 기술의 필요성 등 평범을 넘어 유니크한 생각을 하는 사람이 되는 법을 소개합니다. 이 모든 것의 중심에는 '생각'이 있습니다.


작은 정성이 모여 큰 결과를 낳는 변화는 새로운 생각에서 시작합니다. 변화까지 변화시키는 건 혁신입니다. 빠르게 유일한 개념을 만들 때 유용한 사슬발상법, 꿈을 설계하는 데 유용한 마방진, 입체적 고민에 도움되는 차원발상법, 기존 개념에 반대되는 개념을 떠올리는 반대발상법까지 변화를 시도하는 훈련인 여러 발상법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이런 지식과 지혜를 넘어 행동으로 경험해야 완성된다는 걸 강조합니다.


언어의 힘으로 좋은 이름 만드는 법, 개인 브랜딩 방법,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는 진정성은 전략을 만나야 완성된다는 이야기까지 <기획자의 생각식당>을 읽는 내내 티타임을 하면서 조곤조곤 상담받는 느낌이었어요.


우리 아이에게도 전하고 싶은 인상적인 문장도 발견했습니다. "실패는 약속을 깨는 일이 아니다. 실패는 오히려 약속을 지키는 과정이다."처럼 무거운 책임을 의미하는 약속의 중요성을 알림과 동시에 용기를 주는 이야기가 마음에 쏙 듭니다. 문화마케팅과 기획 분야에서 선두주자로 일해온 김우정 저자의 경험이 녹아든 이야기가 가득한 만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알찬 생각법을 훈련하는데 유용한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