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리더는 무엇이 다른가 - 혼돈의 시대, 압도적인 성과를 내는 리더를 찾아서
김성준 지음 / 더블북 / 2021년 4월
평점 :
품절




팬데믹 세상을 헤쳐나가며 조직은 어떻게든 살아남을 테지만 그 과정에서 리더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혼돈의 시대, 압도적인 성과를 내는 리더를 찾는 여정을 보여주는 리더십·조직문화 탐구자이자 현장 연구자 김성준 저자의 책 <탁월한 리더는 무엇이 다른가>. 200개 회사, 10만 명의 리더십 데이터를 분석해 최고의 성과를 내는 리더의 자질과 역량을 알아봅니다.


이미 숱한 리더십 관련 책이 있습니다. 직접 리더십 일화를 써 내려간 자서전 형식, 전문작가 또는 연구자들이 성공한 명사 한 명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집결한 형식, 자기주장을 입증하기 위해 다양한 리더들의 일화들을 끌어다가 쓴 형식처럼 리더십 책은 대부분 개인의 주관적 경험을 바탕으로 서술되었습니다. <탁월한 리더는 무엇이 다른가>는 좀 더 객관적으로 들여다보기로 합니다. 데이터로 말이지요.


애초에 바람직한 리더십은 사람마다 생각하는 바가 조금씩 다릅니다. 성장 배경, 가치관, 소속 조직이 다르기에 리더십에 대한 관점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리더가 힘들다고 합니다. 서로 다른 기대들, 다양한 바람 속에서 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리더는 많지만 리더십은 없다"는 말이 있듯 리더의 자질은 무엇일까요. 김성준 저자는 그 답을 찾는데 데이터를 이용했습니다. 조직에서 일하는 직장인들은 리더십을 뭐하고 말하는지, 탁월한 리더의 특성도 발견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데이터를 통해 출현 빈도 높은 단어 중심으로 리더십에 대한 정의를 내려보니 리더십은 공동의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리더가 구성원의 행동과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고,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동기부여하는 프로세스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키워드 트렌드 분석 기법으로 구성원이 응답한 리더십 점수에 따라 강점으로 묘사하는 특정 단어 출현 빈도도 살펴봤습니다. 비전, 전략, 방향, 제시, 목표, 책임, 실행, 추진, 신뢰, 존중, 소통, 권한 위임과 같은 키워드가 등장합니다. 이런 특성과 부합하지 않는 최악의 리더 즉 안타까운 리더의 특성도 도출됩니다. 책임 전가, 사적 이익, 언행, 감정적, 불공정과 관련한 키워드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리더가 추구하거나 지양해야 하는 태도와 행동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탁월한 리더는 무엇이 다른가>는 리더십에 대한 정의가 다양한 만큼, 차이를 만들어내는 탁월한 특성들도 많다는 걸 보여줍니다.


그렇다면 탁월한 리더가 되려면 도대체 스스로 무엇을 배양하고 개발해야 하는지 근원적인 능력이 궁금해집니다. 리더 유형별로 탁월형, 배려·화합형, 지시·실무형, 보편·무난형, 부족형으로 크게 구분해 탁월한 리더와 다른 유형 리더를 비교 분석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탁월한 리더 집단의 차별점이 무엇인지, 반대로 최악의 리더는 무엇이 다른지 보여줍니다. 


다섯 가지 리더 유형에서도 리더로서 타고난 자질은 좋지 않지만 우수한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가 많다고 합니다.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는데 무엇이 탁월한 리더로 만들었을까요. 그들에겐 자기 인식 과정이 있었다고 합니다. 객관적으로 반추하려는 습관을 가져 자신의 모습을 거울에 비춰보는 걸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최악의 리더 유형을 읽다 보면 나는 저런 행동을 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저자는 좀 더 강력히 조언합니다. 그저 다짐만으로는 변하지 않는다고 말입니다. 가정이 바뀌어야만 행동이 제대로 바뀐다고 합니다. 환경을 실수가 아니라 적극적으로 바꿀 수 있는 변수로 가정하고, 구성원을 동등한 관계이자 자발적 주체로 가정하고, 성과관리와 사람관리에 대한 이분법적 사고관을 갖지 않는 탁월한 리더. 사람은 어떤 가정을 가지느냐, 어떻게 가정하느냐에 따라 생각과 태도와 행동이 달라진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탁월한 리더의 특성 분석을 위해 수많은 자료를 분석할 때 어떤 데이터를 모아 어떤 기법으로 분석했는지 꼼꼼히 소개되어 있어 그동안 접했던 리더십 책과는 다른 맛이 있는 책입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어떻게 하는지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리더십이 무엇이고, 탁월한 리더들은 무엇이 다른지 살피는 과정에서 그동안의 지식, 주관, 편향을 배제하고 '그래서 데이터는 무엇을 말해주는가'를 보여주는 책 <탁월한 리더는 무엇이 다른가>. 성숙한 리더십을 위한 마음가짐과 태도를 배울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