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생 15분 독해 6A - 초등 5~6학년 수준, 100퍼센트 국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 연계
김명순 외 지음 / 사회평론 / 2021년 3월
평점 :
절판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수준별로 독해 공부하며 초등글쓰기 실력을 올릴 수 있는 문제집 <용선생 15분 독해>. 저희 집엔 초등 졸업한 아이만 있지만, 구성이 정말 마음에 들어서 풀어봤어요.


초등 5~6학년 수준의 6A 과정을 풀었는데 솔직히 책 안 읽는 어른까지 커버 가능한 수준! 어른인데도 책 읽고 이해, 요약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싶으면 추천합니다. 부끄러워 마세요. (요즘 초등 수준 장난 아닙니다) 진짜 마음에 쏙 들 거예요. 용선생에서 대박 시리즈 나왔네요. 책 읽기에 고민 많다면 추천!


초등국어와 논술 공부에 제격인데가 일단 부담 없는 분량이에요. 읽어야 하는 본문 분량이 한 페이지 정도이고 문제까지 푸는데 15분 정도면 끝납니다.


제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건 주제가 다양하다는 거예요. 비문학 장르는 평소 독서로 접하기 힘든 아이들이잖아요. 국어, 수학, 사회, 한국사, 과학 등 교과 연계 글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하나의 주제만 있는 게 아니어서 지루할 틈이 없었어요. 동화, 시, 설명문, 논설문, 보고서, 기사 등 여러 형식의 글이어서 장르적으로도 다양하게 맛볼 수 있습니다. 솔직히 문제집 중에서 가장 재미있게 푼 문제집이랄까요 :)


송재환 선생님의 초등 공부 핵심 가이드까지 소개되어 있어 해당 학년에서 배울 주요 교과 내용 핵심을 알 수 있습니다. 설명문과 논설문을 많이 읽고 요약하는 훈련은 중학교, 고등학교 공부에 실질적으로 도움 주니 초등 고학년 소중한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용선생 15분 독해> 한 권에는 1주 5회씩 6주간 총 30회 학습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문 글을 읽고 확인 문제를 푸는 방식이에요. 일반 책을 읽든 교과서를 읽든 글을 읽을 때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가이드라인을 잡아준다고 보면 됩니다. 무조건 읽기만 한다고 독해력이 좋아지진 않습니다. 이 글의 주제는 뭐니, 줄거리 요약해보라고 잔소리해봤자 정작 글을 읽을 때 설렁설렁하면 남는 게 하나도 없잖아요.


처음엔 엄청 헤맬 거예요. 대충 읽었을 테니까요. 자기는 잘 읽었다 하지만 정작 문제 풀 때 보면 듬성듬성 읽었다는 걸 스스로 깨닫게 됩니다. 정답이 있는 본문의 위치를 찾다 보면 글을 읽을 때 어디에 중점을 두고 읽어야 하는지 점차 익숙해집니다.


어린이학습지 <용선생 15분 독해>의 확인문제는 객관식과 간단한 주관식이 혼합되어 있어요. 읽기 실력을 키워주는 7개 유형의 문제 자체가 머리 싸맬 만큼 어렵지는 않아요. 주제를 파악하는 중심생각, 세부 내용을 이해하는 내용 이해, 글에 사용된 어휘를 확인하는 어휘, 글에서 알게 된 사실을 활용하는 적용,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정보를 짐작하는 추론, 글의 짜임과 형식을 이해하는 구조, 읽은 내용을 갈무리하는 요약까지. 제대로 읽고 이해했는지 독해력을 판단하고 초등글쓰기까지 완성되는 시스템이에요. 집중해서 글을 읽고 문제를 풀다 보면 독해 실력이 자연스럽게 늘어납니다.


엄마가 읽어도 흥미진진한 글이 가득해 즐겁게 15분 공부할 수 있을 거예요. 어린이학습지답게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이미지 자료가 많아요. 사진, 그림, 인포그래픽 등이 곳곳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본문에 나온 단어 중 어휘와 어법 관련해서 자세히 알려주는 페이지도 있습니다. 유의어, 반의어, 다의어, 한자어, 고사성어 등을 배우는 어휘 수업, 음운, 단어, 문장, 한글 맞춤법 등 어법을 배우는 어법 수업이 번갈아가며 나와요.


지문과 연계된 또 다른 정보를 더해주는 지식더하기 코너도 있습니다. 배경지식까지 확장해보세요. 주차별 학습 후 독해 원리를 배울 수 있는 쑥쑥 이해되는 독해 원리 코너도 맘에 쏙 듭니다. 고급 독해를 위해 꼭 필요한 이야기들이 나와서 실전 독해 감각을 기를 수 있어요.


현재는 학년별로 한 권씩 나와있고 앞으로 후속 B 편도 출간된다니 한 학기에 한 권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해당 학년 문제집만 고집하기보다는 낮은 단계부터 시작하는 것도 좋아요. 전반적인 초등 교과 연계된 핵심을 자연스럽게 정리하는 시간도 되거든요.


고등학교 국어 시간에도 '꼼꼼히 읽기'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초등 독해력을 키우면 고등학교 국어 시간까지 일사천리! 마침 우리 집 고딩은 최근 국어 시간에 김동식 작가의 소설 <회색인간>의 일부를 읽고 줄거리 빈칸 채우기 활동을 했더라고요. <용선생 15분 독해>의 핵심과 차이 날 게 없습니다. 얼마나 잘~~ 읽었는지 확인하는 활동이니까요. 어린이학습지이지만 독해가 자신 없는 연령대라면 부담 없이 도전해보세요.


독해를 튼튼히 하면 어른이 되어서도 좋아하는 책 읽고 요약하는 능력만큼은 탁월하지 않겠어요? <용선생 15분 독해>처럼 과목별로 두루 관련 있는 글을 읽으며 독해 연습하니 과목 학습 능력까지 쑥쑥! 초등글쓰기와 논술 능력 향상은 기본입니다. 독해가 되어야 글쓰기까지 이어지는 건 당연하죠.


독해 문제 유형에 따라 어떻게 생각하고 풀어야 하는지 정답지에 자세히 풀이 과정이 나옵니다. 문제마다 어디를 눈여겨봐야 하고,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꼼꼼히 다루고 있어요.


모든 공부의 기본 바탕이 되는 독해력을 튼튼히 할 수 있는 어린이학습지 <용선생 15분 독해>. 초등글쓰기 고민 많은 부모라면 아이들 읽기 실력부터 챙기세요. 잘 읽어야 잘 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