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 있는 삶을 위하여 - 의식성장을 통한 진정한 삶의 여정
알렉스 룽구 지음 / 수오서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유롭고 진정한 삶을 살고 싶은 마음은 한가득이고 노력도 하는데 왜 또다시 주저 않는지. 열심히 시도하고 달려가도 진척 없이 쳇바퀴만 돌 때 내 의지력 부족을 탓하고 낮은 자존감을 탓하기만 했다면 실패 사이클에 갇혀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나의 가치, 정말 자신이 원하는 것, 강점, 포부가 무엇인지 알고 있나요. 내 인생을 의미 있게 살기 위해 꼭 필요한 것들입니다. <의미 있는 삶을 위하여>는 내적 자기관찰을 통해 자아실현, 역량강화, 인생전략을 펼치도록 도와줍니다.


저자 알렉스 룽구는 독일인이지만 한국어가 유창해 이 책을 직접 한국어로 썼다고 합니다. 실패 사이클에 갇혀 있음을 인지하지 못한채 고민만 많았던 저자는 시행착오 끝에 무의식적 패턴을 깊이 들여다보며 답을 구했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의식성장과 자아실현에 대한 코칭을 하게 됩니다. 유튜브 채널로 이미 만난 독자도 많을 겁니다.


자기계발을 넘어 진정한 성장을 위한 책 <의미 있는 삶을 위하여>. 직관적인 화법과 이해하기 쉬운 예시, 체계적인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어 자기계발의 바이블로 손꼽을 만합니다.


의미 있는 진정한 삶의 여정에 도움을 주는 다섯 가지 기본 원칙을 시작으로 구체화 단계, 실행 단계를 거쳐 장애물 극복까지 인생 여정에 꼭 필요한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학생, 취준생, 직장인, 사업가 등 연령과 직업을 불문하고 통찰을 주는 책입니다.


인생 여정에 바탕이 되는 다섯 가지 원칙 중 첫 이야기부터 큰 깨달음을 주더라고요. 문제해결보다 '창조'의 원칙을 강조합니다. 생각해보니 지금까지 문제해결에 급급한 채 살아왔던 것 같습니다. 자아를 확장하고 충만한 인생을 사는 게 아니라 자신을 보호하며 살아왔습니다. 지금 힘든 문제들로부터의 자유를 구했던 거죠. 직접적인 문제해결만 했을 뿐 인생 구축은 안 했던 겁니다.


곰곰이 따져보면 문제해결도 계속 되풀이되었던 것 같습니다. 더 이상 문제로 만들지 않을 수 있는 문제들은 떨쳐내야 하는데도 말이죠.


저자는 무언가로부터의 자유 대신 무엇을 위한 자유인지 고민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게 주체적인 삶인 겁니다. 반응적인 문제해결이 아닌 주도적인 창조 지향의 삶. 싫어하는 것을 없애는 게 아니라 주도적으로 원하는 인생을 구축하는 패러다임입니다. 당신은 문제해결 패러다임으로 살아왔나요, 주도적인 창조 지향 패러다임으로 살아왔나요. <의미 있는 삶을 위하여>는 창조 지향성 삶을 이행할 수 있게 체계적으로 안내합니다.


"당신의 인생은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아니다. 다만 창조해야 할 대상이다." - 로버트 프리츠 


몇 년 후면 사회로 나갈 아이를 생각하며 읽게 되더라고요.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좋은 이야기가 실려 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사회가 제시하는 올바른 길을 따라가려는지, 사회로부터의 도피를 하려는지 반성하기도 했습니다. 내가 원하는 건 뭔지, 무엇을 창조하고 싶은지에 대한 고민은 많이들 하면서도 정작 삶의 기준이 외부에 있다면 내적 자유는 메말라가게 된다는 걸 강조합니다.


강력한 삶을 위한 기준을 만드는 법을 배우는 데 도움된 <의미 있는 삶을 위하여>. 한 번 훑고 끝낼 책이 아닙니다. 꼼꼼히 자기인식 하는 힘을 키우는 과정에 공을 들여야 합니다. 처음엔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테지만, 내 현재 행동과 상태를 결정해주는 자아확장 기준을 세울 수 있게 도움주고 있으니 여정을 쭉 따라가보세요.


불안을 넘어 실현하는 단계는 '행동'으로서 완성됩니다. 행동은 의도적인 노력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잘하고 있는지는 결과가 있느냐 없느냐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입버릇처럼 했던 '한번 해볼게요'라는 말도 이젠 쏙 들어갑니다. 현실은 곳곳이 함정 투성이입니다. 어떤 함정이 있는지, 어떻게 피해야 하는지, 어떻게 빠져나와야 하는지 <의미 있는 삶을 위하여>를 읽으며 미리 알아두면 여정이 수월해질 겁니다.


건강한 자기계발을 하도록 조언하는 책 <의미 있는 삶을 위하여>. 저자는 이 책에 나온 말을 절대적으로 신봉하지는 말라고 합니다. 효과적인 틀을 제시하는 것이지, 맞고 틀리고의 문제가 아니라고 말이죠. 아이디어 혹은 모델로 접근해서 역량강화의 기회를 잡으라고 합니다. 무엇이든 직접 경험해봐야 효과가 좋은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스스로 경험하고 깨닫게 하는 것이 이 책의 목표입니다.


의식적으로 선택한 삶을 살 수 있게 하기 위한 <의미 있는 삶을 위하여>. 챕터마다 자기관찰 질문과 실천 과제는 이 여정을 헤쳐나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주인의식을 요구하는 질문에 답하다 보면 자신이 스스로의 삶을 구축하는데 감을 잡을 수 있게 됩니다. 오랜만에 큰 그림을 놓치지 않는 자기계발서를 만난 시간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