킵고잉 KEEP GOING - 좋은 날도 힘든 날도 나를 나아가게 하는 10가지 방법
오스틴 클레온 지음, 진주 K. 가디너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존 밀리언셀러 <훔쳐라, 아티스트처럼> 오스틴 클레온의 최신작 <킵고잉 KEEP GOING>.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의 지지를 받는 오스틴 클레온이 이번에는 어떻게 나 자신을 지키고 계속해서 예술을 만들어 나갈 것인가에 대답을 주는 책으로 다시 찾아왔습니다.


"그렇게 오래 작업했으면 조금은 쉬워져야 하는 것 아닌가?" - 킵고잉 


50만 그림 유튜버 이연 작가도 "그의 담담한 위로에 나는 무거운 펜을 다시 들 수 있었다"며 강력 추천하는 책입니다. 무기력과 매너리즘에 빠진 이들에게 힘을 주는 10가지 노하우를 만나보세요.


그 언제가 되더라도 쉬워질 리가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마음이 편해진다는 진실. 머리는 이해해도 정작 타임루프에 빠진 것 같은 느낌이 닥치면 멘붕 상태가 됩니다. "어떻게 해야 계속 이어나갈 수 있을까?"에 대해 오스틴 클레온은 그저 계속하라고 말합니다. 중요한 건 꾸준히 스스로를 '돌보면서' 이어나가라고 합니다.


매일 아침 그날의 할 일을 받아들이는 것이 창작자의 삶입니다. 요즘 제 생활은 외부 요인 변수가 너무 많아 계획을 세울 수조차 없을 정도인데 제한된 시간과 체력, 재능을 이용하여 결과를 최대치로 끌어낼 수 있도록 돕는 일정 계획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To do 리스트에 대해 새로운 의미를 만나기도 했습니다. 저는 리스트가 없으면 이젠 깜박깜박하는 시점이라 애용하고 있었는데, 단순히 해야 할 일 리스트 외에도 창의적인 리스트가 정말 많더라고요.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To learn 리스트를 작성했다고 합니다. 세상에나. 매일 아침 그날 배우고 싶은 것들을 모두 적어 놓았다고 해요. 정말 넘사벽입니다.


리스트를 사랑한다는 오스틴 클레온은 리스트에 대해 전적으로 그 가치를 믿으면서도 관대한 편입니다. 하루가 지날 때쯤엔 말이죠. 리스트를 모두 수행하지 못했더라도 어느 정도까지는 자신을 용서해야 오랜 기간 버틸 수 있으니 마음을 비우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창의성은 무언가를 해내기 위한 수단이자 도구일 뿐입니다. 그런데 자꾸 직책으로서의 크리에이티브로 굳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명사가 아닌 동사로서의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이야기는 그래서 무척 인상 깊었습니다.


무엇보다 이 단어는 나 자신을 위한 것으로 써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열정을 생계유지 수단으로 쓰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게 될 거라 합니다.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살아라"처럼 어설픈 격려 대신 자금 관리 요령을 알려주는 게 훨씬 낫다는 것도 잘 알고 있는 저자입니다.


창작자들이 한 번은 아니 꽤 자주 빠지는 슬럼프. '시장 밖으로 빠져나와 선물을 만드는 것'의 효용을 강력히 외치기도 합니다. 무슨 말이냐면 내가 특별하게 생각하는 사람을 위해 그를 위한 선물을 만들어보는 겁니다. 아니면 차라리 제작 노하우를 가르쳐 주는 것도 좋습니다.


저자는 작업이 잘 안될 땐 30분 동안은 아들에게 줄 로봇 콜라주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저 잡지 속 이미지들과 투명 테이프만 이용해서 만든 그 로봇들은 그 어떤 작품보다도 만족스러운 창작으로 손꼽는다며 자찬합니다. 막막한 기분이 몰려올 때 이 방법을 꼭 실천해보세요.


의미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내면서 그 삶을 계속 이어나가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도움 되는 책 <킵고잉>. 스스로의 힘으로는 아이디어 떠오르지 않을 때, 작업 공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싶을 때, 복잡한 머릿속을 정리하고 싶을 때, 하루를 어떻게 보내야 할지 막막할 때 소소한 위로가 됩니다.


좋은 날도 힘든 날도 나를 나아가게 하는 10가지 방법은 자기 자신의 삶에 더욱 관심을 기울일 때 가능한 일들입니다. 내가 이루려는 목표에 한 발 더 다가서고자 조급해하거나 서두르게 되지만, 그 무엇보다 필요한 건 당신만의 동사를 계속하는 게 중요하다는 걸 보여줍니다. 위기나 슬럼프가 찾아왔을 때 일과 삶을 꾸준히 이어나갈 수 있는 10가지 방법 중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은 가져가세요. 그리고 계속해서 나아가세요. '킵고잉' 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