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한 문장 잘 쓰면 바랄 게 없겠네 - 완전 초보도 3주 만에 술술 쓰게 되는 하루 15분 문장력 트레이닝
김선영 지음 / 블랙피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매일 하루 15분, 3주 만에 문장력 트레이닝 <나도 한 문장 잘 쓰면 바랄 게 없겠네>. 요즘 시대 누구나 갖춰야 할 필수 능력은 바로 글쓰기! 직장인 생존 수단이면서 나를 확인하고 표현하는 도구로서 꼭 필요한 능력입니다.


수많은 작법서를 붙잡아도 내 실력은 늘 생각이 없는듯하고, 매일 쓰긴 쓰는데 발전의 기미는 없이 고만고만한 느낌이라면 <나도 한 문장 잘 쓰면 바랄 게 없겠네>로 실전 훈련 돌입하세요.


혼자 운동하는 게 힘든 것처럼 글쓰기도 헬스 PT처럼 매일 훈련해야 합니다. 그것도 무작정이 아니라 효율적으로! 아무리 바빠도 매일 글(아바매글) 온라인 글쓰기 코치 '글밥' 김선영 저자와 함께하는 글쓰기 트레이닝 받아보세요. 방송작가 출신으로 술술 읽히는 글에 저자는 글쓰기를 두려워하는 이들의 훌륭한 코치로 활동 중이고, 완전 초보도 3주 만에 술술 쓰게 되는 글쓰기 노하우가 바로 이 책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먼저 나의 글쓰기 수준을 체크해볼까요. 글쓰기 나이 레벨 테스트로 가볍게 충격파 한 번 던지며 시작합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점수가 낮다면 이 책이 도움 될 거라는 건 확실합니다.


맞춤법 레벨 문제를 보니 헷갈리는 건 매번 헷갈립니다. 틀린 건 다시 확인해야 하는데 맞춤법 검사기에 과하게 의존했나 봐요. 실력 느는 게 더딥니다. 그러고 보면 저보다는 우리 집 청소년 아들이 맞춤법 오류에 민감한 편이라 가끔 혀를 내두를 때도 있을 정도입니다. 강박적으로 돌립니다. 전혀 모르는 것보다는 그래도 저렇게 하면서 기억에 남는 게 있을 테니 그러려니 합니다. 카톡 할 때도 맞춤법 체크하고 보내더군요. (이 엄마한테 보낼 땐 그런 수고 따위는 없습니다...)


이쯤 되면 국어사전 이야기가 그냥 나오는 게 아니구나 싶네요. 습관적으로 같은 단어를 반복하는 일이 잦다면 유의어 공부는 국어사전만큼 좋은 게 없습니다. 글 쓰다 보면 이 단어보다 더 적확한 단어를 찾고 싶을 때 있잖아요. 사실 딱 필요할 때 급하게 찾다 보면 삼천포로 빠져 글 리듬이 끊길 때도 있었어요. 평소 사전이랑 좀 더 친해져야겠습니다. 속담이나 관용구처럼 직관적인 표현이 필요할 때도 국어사전을 애용하지요. 쇼핑 앱 대신 이젠 국어사전 앱을 깔아두세요.


실력 테스트 이후엔 기초 체력을 다지고 글쓰기 근육을 골고루 키우기 위해 필요한 이야기들이 등장합니다. 글쓰기에 방해되는 것들을 줄이고 글쓰기 시간을 확보하는 게 우선입니다. 많은 시간이 필요한 건 아닙니다. <나도 한 문장 잘 쓰면 바랄 게 없겠네>의 실전 글쓰기 PT는 딱 15분 정도 틈새 시간을 내어 할 수 있습니다.


김선영 저자가 강조하는 술술 잘 읽히는 글이란 '강한 문장'입니다. 잘 읽히고 주제가 명확하며 공감이 가는 문장을 뜻합니다. 강한 문장이 모여 강한 글이 됩니다. 쉽게 휘둘리지 않고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글이 되려면 강한 문장을 쓸 줄 알아야 합니다.


"잔잔한 일상에서 스포이트로 빨아들이듯 글감을 추출해보세요." - 책 속에서


필사, 글감 찾기, 끌리는 제목과 목차 짓기 등 기초 체력 다지기부터 시작해서 본격 다양한 글쓰기 법을 통해 큰 근육을 키울 수 있습니다. 다듬고 고쳐 쓰고 피드백을 받는 과정을 거치면 잔근육이 섬세하게 다져질 겁니다.


<나도 한 문장 잘 쓰면 바랄 게 없겠네>는 작가로서의 글쓰기뿐만 아니라 서평, SNS 등 일상 글쓰기 그리고 업무 대화방과 이메일, 기획서 등 직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글쓰기까지 다루고 있어 생활 밀착형 글쓰기 노하우를 얻기 딱 좋은 책입니다.


매일 15분간 21일 동안 함께 할 수 있는 실전 글쓰기 PT. 15분 PT가 소개된 페이지에서는 읽는 중에도 가볍게 생각 좀 하다가 넘기게 되는데, 이때도 쉬운 질문에만 답을 하고 있더라고요. 쉬운 것만 하려고 들면 안 되는데 말입니다. 21일 동안 차근차근 문장력 트레이닝을 할 수 있는 책 굿즈 '한 문장 노트'에 일단 순서대로 빠짐없이 쓰는 게 정답입니다. 숨은 근육 찾아 튼튼히 키워주는 하루 15분 글쓰기 PT로 문장력 업그레이드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