탤런트 코드 (특별합본판) - 재능을 지배하는 세 가지 법칙
대니얼 코일 지음, 윤미나.이지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능의 과학적 증명을 통해 재능의 정체를 밝힌 <탤런트 코드>. 이번 뉴에디션 2021 특별합본판은 2009년작 『THE TALENT CODE』와 2012년작 『THE LITTLE BOOK OF TALENT』를 합본한 책입니다.


"열심히 연습해도 안되는 걸 보니 재능이 없나 봐요."라며 재능없음에 핑계를 댔거나, 1만 시간의 법칙대로 노력했지만 그저 그런 수준이라면 이 책이 필요합니다. 1만 시간의 노력은 평범한 연습을 하는 데 보내는 시간이 아니란 걸 확인하게 될 겁니다.


글쓰기든 스포츠든 예술이든 무엇이든 간에 굉장히 잘할 수 있게 되는 스킬에 기인하는 '폭발적인 재능'. 저널리스트 대니얼 코일은 재능의 용광로를 탐방하며 재능 폭발의 현장을 목격합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동일한 코드를 발견합니다. 우리의 뇌가 설계된 방식과 스킬을 습득할 때 사용하는 메커니즘과 관련된 겁니다.


흔히 힘들이지 않고 수월하게 연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만, <탤런트 코드>에서는 실수를 하면서 교정하는 의도적인 과정이 되풀이되어야만 스킬을 향상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뇌과학으로 증명 가능한데, 뇌 속의 미엘린이 두꺼워질수록 정확도가 향상되는 메커니즘을 보여주더라는 겁니다.


아인슈타인의 뇌가 별다를 것 없다고 밝혀졌다고 하지만 사실 아교 세포 수가 보통 사람보다 상당히 더 많았다고 합니다. 이건 탤런트 코드 관점에선 무척 중요한 의미가 됩니다. 아교 세포는 미엘린을 생산,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스킬이 똑같은 세포 메커니즘에 의해 향상된다니, 정확히 목적에 맞는 노력을 기울이면서 실수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과정이 결국 제대로 된 연습의 핵심인 겁니다. 저자는 이를 '심층 연습'이라 부릅니다.


천재 작가 신화를 가진 브론테 자매 이야기를 통해 사실 그들은 타고난 재능을 가졌다고 알려졌지만 사실 어린 시절 유치한 이야기로 가득 찬 작은 책들을 많이 만들어냈다고 합니다. 이미 그들은 심층 연습을 해왔기에 결국 폭발적인 재능이 펼쳐집니다.


<탤런트 코드>에서는 운동선수, 전투기 조종사, 예술가 등의 사례를 통해 특정한 행동 규칙을 분석한 탤런트 코드 규칙을 소개합니다. 우리 자신과 주위 사람들의 잠재된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줍니다. 골프선수 박세리 사례도 많이 언급되어 반가웠어요.


미엘린층을 두껍게 만들려면 정확성이 생명입니다. 보통 연습을 무조건 많이 하라고만 하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천재라고 부르는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가 완벽에 대한 갈망이라는 건 알고 있을 겁니다. 여기에 힌트가 있습니다. 속도는 늦추고, 철저히 실수에 집중하는 겁니다. 무턱대고 물고 늘어져서는 안됩니다.


꾸준히 반복적으로 정확성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려면 동기를 부여하는 연료도 필요합니다. <탤런트 코드>에서는 '점화'라고 부릅니다. 우리 뇌에 내장된 점화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사소해 보이는 작은 암시들이 어떻게 스킬 습득 과정에 불을 지필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향상의 과정에 불을 붙이는 건 선천적 능력도, 유전자도 아닙니다. 작고 순간적이지만 강력한 생각, 외부 세계에서 흘러 들어온 비전입니다. 물론 영혼 없는 칭찬은 불을 지피지 못합니다. 유사한 환경에서 왜 어떤 집단은 성공하고 어떤 집단은 실패하는지가 여기에 있다고 합니다.


은행강도에게도 탤런트 코드 법칙이 적용됩니다. 90초 만에 연방 조폐청에서 돈을 빼내간 현대 은행강도 기술의 창시자 터먼 램 사례를 통해 마스터 코치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위대한 티칭 역시 스킬이라는 거죠. 목적에 딱 들어맞는 신호가 반복적으로 발사되도록 정확한 암시를 보낼 수 있는 유연한 능력은 뛰어난 교사의 특징입니다. <탤런트 코드>는 능력 향상에 힘쓰는 학생뿐만 아니라 훌륭한 티칭을 해야 하는 교사도 꼭 읽어야 할 책입니다.


다양한 영역, 모든 종류의 스킬에 적용할 수 있는 탤런트 코드는 비즈니스, 인간관계, 노화, 교육, 양육 등 전방위적으로 활용됩니다. 점화의 방아쇠가 당겨지는 순간을 찾아내고, 티칭 신호를 잘 조절해 정확히 발사하면 중요한 차이기 생기기 시작하는 겁니다.


재능은 유전자보다는 우리의 행위에 따라 결정된다는 걸 보여주는 <탤런트 코드>. 특히 집중적인 연습과 동기부여가 결합해 뇌를 성장시킬 때 효과를 발휘합니다. 재능을 폭발시키는 52가지 학습의 기술은 현장 검증과 과학적 입증을 거친, 스킬을 향상시키기 위한 간단하고 실용적인 방법까지 소개하고 있으니 꼼꼼히 실천할 일만 남았습니다.


아이의 발전을 돕고 싶다면, 나 자신에게 더 큰 기회를 선사하려면 읽어야 할 책 <탤런트 코드>. 재능을 지배하는 법칙을 내 것으로 만드세요. 시간과 에너지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스킬을 만날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