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티의 플랜B - 다가오는 기회를 놓치지 않는 사람의 비밀
나희선(도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대표 만능 크리에이터 초통령 도티. 우리 아이도 도티의 마인크래프트 영상을 보며 자란 세대여서 낯설지 않은 인물입니다. 바른 말, 고운 말을 쓰는 희귀한(?) 유튜버여서 아이가 도티 영상을 볼 땐 부모 입장에서도 걱정없이 보게 했던 기억이 납니다.


유튜버의 꿈을 가진 이들이라면 도티의 성공 궤적이 궁금할 수밖에 없을텐데, 성공의 바탕이 된 결정적 선택들과 삶의 가치관에 대해 들려주는 책이 나왔습니다. 크리에이터로서의 도티와 MCN 샌드박스 창업자로서, 개인 나희선으로서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책 <도티의 플랜B>.


유튜브 공략법 같은 기술, 요령보다 먼저 알아야할 크리에이터의 본질은 1인 미디어 시대에 인생을 어떻게 잘 살 것인가라는 질문만큼이나 반드시 스스로 생각하며 지켜나가야 할 중요한 마인드입니다. 콘텐츠의 힘이 중요하다는 걸 알지만 어떤게 좋은 콘텐츠인지, 어려운 상황을 헤쳐나가는 데 필요한 저력의 바탕은 무엇인지 <도티의 플랜B>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가능성을 열어둔다는 의미인 제목도 가슴에 와닿습니다. 플랜A가 단번에 이뤄지면 좋지만 위기 대처능력으로서 발휘하는 보완책을 가동시키고, 얼마든지 플랜B의 삶도 가능하다는 걸 도티는 자신의 인생을 통해 보여줍니다.


도티의 이야기는 여러 인터뷰를 통해 들은 바 있지만 <도티의 플랜B>에서 인생의 위기와 해결 과정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경제적 부의 격차를 대학생 시절 친구들과의 여행에서 체감한 그는 돈에 대한 격차가 즐거운 시간의 결핍과 연결된다는 걸 경험했습니다. 이후 플랜A를 준비하며 전공도 경영학과에서 법학과로 전과하기도 했고, 신방과 강의도 들으며 당시에 할 수 있었던 최선을 해봤지만 현실은 스펙 없는 취준생 상태.


당시 유행의 조짐을 보이던 유튜브를 통해 방송으로 눈길을 돌린 것은 이때입니다. 구독자 천 명쯤 모으면 자기소개서에 한 줄을 쓸 수 있을 것 같아서 시작하게 됩니다. 아프리카TV 쪽이 핫했던 시기여서 1년 동안 거의 매일 생방송을 해보고, 유튜브 채널에도 집중해보지만 한계에 부딪히기도 합니다.


"남이 인정해주는 것도 즐거운 일이지만 나 자신이 나를 인정하게 될 때, 그때 진정 존재감이 커진다. " - 책 속에서


크리에이터들이라면 누구나 고민하는 것들을 그 역시 똑같이 경험했고, 1세대 크리에이터인 만큼 개척자의 입장이었던 도티는 어떻게 위기를 극복해냈을까요. 남들이 안 하는 것을 시도하게 됩니다. 시작도 해보지 않고 포기하기는 싫었다고 합니다. 한 편의 시트콤처럼 스토리가 있는 게임 콘텐츠는 기존의 것들과 달라 신선하다는 평을 받게 되고, 상황극 종결자로서의 도티 이미지를 구축합니다.


치열하게 고민하고 배우며 구글 첫 수익 30만원을 시작으로, 이제 퇴로는 없다는 심정으로 직업을 유튜버로 정착합니다. 취미로 하는 것과 직업으로 하는 것의 차이를 실감하는 나날들이 이어집니다. 1년간 노동 강도는 스스로 생각하기에도 미쳤다고 말할 정도로 쏟아부었다고 합니다.


"크리에이터는 누군가의 시간을 책임지는 사람이다." - 책 속에서


유튜버로서 성장하는 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친구가 있었다는 점도 대단한 시너지를 불러일으켰더군요. 그런데 이 역시 평소 인간관계의 가치를 알고 반듯하게 살아온 생활의 결과일 겁니다. 친구와 함께 크리에이터들의 네트워킹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만든다는 철학과 비전을 담은 샌드박스 네트워크 창업에 이르게 됩니다. 현재는 우리나라 대표 MCN으로 손꼽힐 정도로 성장하기까지 힘든 장벽을 헤쳐온 이야기가 <도티의 플랜B>에 소개됩니다.


경험으로 터득한 것을 자신만의 가치로 만드는 도티의 마인드가 남다르긴 합니다. 결핍이 가능성이 된다는 사실을 깨닫기도 합니다. 다양한 감정을 경험한게 소통하는 크리에이터로서 발휘되기도 합니다. 운명을 속단하지 않고 체념과 비관하는 대신 운명을 찾아가는 과정으로서 의미 부여를 하는 마인드가 눈길을 끕니다. 적어도 미쳐볼 시간이 있다면 그때 느끼는 행복은 삶을 살아가는데 좋은 에너지가 된다는 걸 들려줍니다


뚜렷한 꿈 없이 살다가 우연히 크리에이터라는 천직을 발견하기까지 그저 무기력한 나날을 보내지 않았다는 걸 볼 수 있는 <도티의 플랜 B>. 그렇다고 무턱대고 노력하는 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도티와 나희선의 간극이 커질수록 힘들어진다는 걸 경험했기 때문에 잠시 멈추는 용기도 낼 수 있었던 도티입니다.


자극적인 콘텐츠보다 건강한 콘텐츠를 지향하는 가치관의 실천은 재능보다 꾸준함과 성실함을 바탕으로 고민해온 시간들의 결과물일 겁니다. 크리에이터 지망생이라면 영감과 희망의 아이콘인 도티의 목소리에 귀기울여보세요. 반짝 성공이 아닌 지속가능한 성공을 위해 필요한 마인드를 갖춘 크리에이터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가제본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