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해시태그 폴란드 - 2021-2022 최신판 ㅣ #해시태그 트래블
조대현 지음 / 해시태그(Hashtag) / 202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폴란드는 동유럽 여행 루트에 속해 잠시 들렀다 가는 나라 정도만 알고 있었다가 드라마 <내 뒤에 테리우스> 촬영지로 핫한 관심을 받던 시기에 저도 폴란드의 매력을 재발견했었답니다.
사계절이 뚜렷하고 광활한 산악 지형과 거대 호수, 백사장이 늘어선 발트해 연안 등 아름다운 자연을 간직한 폴란드. 중세도시 형태를 지금까지 잘 보존한 도시들과 수도 바르샤바의 현대적인 모습이 교차하는 볼거리 가득한 나라더라고요. 무엇보다 폴란드 역사는 우리나라와 닮아 묘한 동질감이 일어나곤 합니다. <해시태그 폴란드>에서 폴란드의 숨은 매력을 미리 만나보세요.
주변 강대국들의 끊임없는 침략을 받은 폴란드는 어려움 속에서 일어선 관용과 포용의 나라입니다. 폴란드 볼거리의 많은 부분이 역사와 관련된 곳이 많으니 사전에 필요한 역사와 문화 정보를 습득하는 게 필요합니다.
앞으로 포스트 코로나 여행 트렌드는 북적이는 관광지 여행보다는 소도시 여행과 렌트카 여행이 대세일 겁니다. 폴란드는 험하게 운전하는 나라라고 하니 도로 상황과 도로 사정을 익혀두는 게 상책입니다. 숙소도 보통은 역 주변에 정하는 편이지만 바르샤바 같은 경우는 여행하기 더 편한 위치가 따로 있다고 알려줍니다.
주요 도시는 도보여행을 할 수 있도록 알려주고 있고, 카더라 정보도 저자가 직접 확인해 알려주면서 생생한 정보가 가득합니다. 전쟁으로 잿더미가 된 구시가지를 정성껏 재건한 모습도 놀랍습니다. 도시 안에 80개가 넘는 공원이 있을 정도로 녹지 공간이 잘 조성되어 있는 나라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코로나 사태 이전부터 야외 음주가 금지되어 있던 곳이라 젊은 층이 모이는 거리도 깔끔한 편이었다고 합니다.
천문학자 코페르니쿠스, 과학자 마리 퀴리, 작곡가 쇼팽, 작가 조지프 콘래드, 노벨 문학상 수상자 헨리크 시엔키에비치 등 오랜 세월 문화 강대국이었던 폴란드를 대표하는 인물도 많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폴란드 하면 생각나는 건 유대인 수용소가 있는 오슈비엥침(아우슈비츠)입니다. 가슴 아픈 장소인 만큼 폴란드에 들렀을 때 이곳은 반드시 다녀와야 할 장소입니다.
보통 동유럽 여행 중 잠시 들르는 수준일 땐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와 천년 고도 크라쿠프 위주로 끝내는 편인데, 두 도시를 벗어나면 숨은 매력이 무척 많다는 걸 <해시태그 폴란드>에서 보여줍니다. 중세 고딕 건물이 잘 보존된 토룬, 아름다운 항만 도시 그단스크, 이국적인 느낌을 주는 브로츠와프, 트래킹 하기 좋은 자코파네 등 다채로운 모습을 가진 나라입니다.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인 지하 깊숙이 내려가는 소금 광산 비엘리츠카도 무척 매력적이네요. 그 외에도 아직 국내 관광객에겐 낯설지만 놓치기 아까운 장소들도 짚어줍니다.
우리와 비슷한 정서를 가진 나라여서 그런지 음식도 우리 입맛에 잘 맞는 정감 가는 요리들이 많습니다. 소박함 속에 자유와 여유, 사랑이 느껴지는 폴란드의 매력을 만난 시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