싫은 일은 죽어도 하지 마라 -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 걱정 없이 사는 법 50
가나가와 아키노리 지음, 정문주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 걱정 없이 살고 싶다는 생각은 망상일까요? 망상을 현실로 바꾸는 가장 빠르고 간단한 방법을 <싫은 일은 죽어도 하지 마라>에서 알려줍니다. 전작 <마케터의 문장>으로 국내에 잘 알려진 가나가와 아키노리는 외국계 회계법인 근무 경력을 가진 일벌레 공인회계사 출신입니다. 회의감 느끼던 평범한 직장인에서 이제는 젊은 나이에 성공한 경영 컨설턴트이자 사업가가 되기까지 무슨 일이 생겼던 걸까요.


우연히 참석한 세미나에서 '싫은 일 리스트'를 적은 게 인생 대전환의 출발점이었다고 고백합니다. '오늘이라는 날을 언제나 최고의 하루로 만들겠다'라는 마음으로 하기 싫은 일을 버리니 하고 싶은 일이 비로소 보이기 시작했고,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시간과 노력을 쏟아부었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인생에서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을 이루려면 '싫은 일은 죽어도 하지 않겠다'라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는 걸 깨닫습니다. 우리는 하고 싶지 않아도 해야 한다는 강박증에 사로잡혀 살고 있습니다. 안 되면 자기혐오에 빠지기도 하면서 말이죠.





싫은 일을 그만두고 하고 싶은 일을 찾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싫은 일 리스트를 작성하세요. 하기 싫다고 떠오르는 모든 것을 조목조목 나열합니다. 빨래 개기 싫다, 책상 정리하기 싫다 같은 소소한 일상부터 회사 가기 싫다는 심각한 일까지 모두 적어보는 겁니다.


이때 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기준으로 삼으면 안 됩니다. 일단 적어보면 무슨 말인지 몸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저도 해보니 이런 건 적어봐야 결국 리스트에 평생 그대로 남아 있을 거야 하는 부정적인 생각이 자꾸 들어 결국 빼버리는 경우가 숱하게 나오더라고요. 할 수 있는지 없는지가 아니라 무엇이 하고 싶고 하기 싫은지를 기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그리고 당장 그만두는 것과 조만간 그만두는 것으로 구분해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서 그만둔 것부터 지워나가면 됩니다. 이게 끝입니다. 정말?


가나가와 아키노리는 행위가 중요한 게 아니라 싫은 일 리스트를 적어보는 과정에서 우리가 인식하는 것들에 초점을 맞춥니다. 내 일상의 구석구석에 자리한 사소한 껄끄러움을 찾아내는 거죠. 이렇다 할 이유도 없이 썩 내키지 않은 것들일 겁니다. 싫은 일 리스트를 적다 보면 표면적인 이유 외 속내가 드러나기도 합니다.


1년은 최고의 하루 X 365일입니다. 싫은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하루, 하고 싶은 일만 하는 하루가 모여야 하는 겁니다.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 루틴화해 습관으로 만들어야 가능합니다.


<싫은 일은 죽어도 하지 마라>에서는 매일 30분씩 좋아하는 일, 궁금한 일을 해보는 것부터 시작하라고 조언합니다. 루틴 만들기의 핵심은 30분이라고 합니다. 길면 집중력이 떨어지니 습관화되기까지는 시간도 중요합니다.


싫은 일은 죽어도 하지 않겠다는 마음가짐을 행동화하기까지 필요한 것들을 알려주는 <싫은 일은 죽어도 하지 마라>. 행동의 양과 속도가 정말 중요하니 행동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쏟아붓기를 응원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일상은 지금 어떤가요. 자신만을 위한 일정은 어디에 있나요? 싫은 일, 하지 않아도 될 일, 쓸데없는 일로 채워져 있지는 않은지요. 꿈을 현실화하는 가장 빠르고 간단한 방법을 알려주는 <싫은 일은 죽어도 하지 마라>. 내가 정말로 하고 싶은 무엇인지, 전력으로 달리고 있는지, 하기 싫은 일이 분명한지,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생각해보는 시간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