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미술관 2 : 한국 - 가볍게 시작해 볼수록 빠져드는 한국 현대미술 방구석 미술관 2
조원재 지음 / 블랙피쉬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양미술보다 낯선 한국미술 세계. 막연히 고리타분해 보이는 선입견으로 편식을 하고 있었습니다. 한국미술에 대한 이런 인식을 말끔히 없애줄 지금까지 만날 수 없었던 유일무이한 한국 예술책 <방구석 미술관 2>.


수많은 미술 햇병아리들을 미술의 즐거움에 입문시키며 독보적인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은 <방구석 미술관>. 20세기 한국 현대미술가 10인의 작품 150여 점이 수록된 <방구석 미술관 2> '한국' 편은 방구석에 쪼그려 앉아 수다 떨듯 맛깔스러운 스토리텔링이 매력적인 조원재 저자의 입담으로 쉽게 한국미술 세계에 진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소를 사랑한 화가 이중섭, 한국 최초 여성 서양화가 나혜석, 한국 최초 월드 아티스트 이응노,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 유영국, 심플을 추구한 외골수 장욱진, 한국에서 가장 비싼 화가 김환기, 서민을 친근하게 그려온 국민화가 박수근, 독보적 여인상을 그린 화가 천경자, 비디오아트 선구자 백남준, 돌조각을 예술로 승화한 모노파 대표 미술가 이우환. 20세기 한국미술의 거장들입니다.


한국미술에 그다지 관심 두지 않았던 이들이라면 10인의 한국미술가들 중 생전 처음 듣는 화가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름만 알고 작품 세계관은 잘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느 정도 안다고 생각했던 이중섭 화가만 해도 <방구석 미술관 2>에서 들려주는 해설을 보고 작품을 다시 보니 그 감동의 깊이가 확연히 달라지는 걸 느꼈어요. 미처 보이지 않았던 부분들도 이제는 보이기 시작합니다. 작가의 생을 알고 작품을 이해하는 건 정말 중요한 일이었어요. 그 그림이 탄생한 비화는 단순한 썰이 아닌 작품에 담긴 영혼을 읽는 것과 같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독립운동가가 세운 학교 출신에 선배들의 영향을 많이 받아 민족정신이 고양된 이중섭은 민족의 존엄성을 작품에 은밀하게 담고 싶어 했습니다. 그것을 가능케 한 것이 '소'라고 해요. 주변에서는 미친 수준이라 할 정도로 소에 집착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중섭 화가의 신상 변화에 따라 소 그림이 많이 달라집니다. 어떤 고난과 역경이 와도 깨부수고 돌진할 힘이 엿보이던 소가 비참한 고난으로 심신이 피폐해진 시기에는 작가의 좌절감이 고스란히 담겨 무너져 내리는 듯한 소 그림으로 변합니다. 처음엔 그저 어두워지고 거칠어진 정도로만 느꼈던 그림이 책을 읽고 나서는 작가의 고통이 전해지는 듯 울컥하는 감정이 솟구치게 되더라고요.


무연고자로 생을 마감하는 비극은 이중섭뿐만 아니라 원조 신여성으로 불린 나혜석 화가에게도 닥친 일입니다. 올해 읽은 책 <나혜석의 말>에서 나혜석의 글을 통해 그의 사상을 엿볼 수 있었는데, <방구석 미술관 2>에서는 작품에 투영된 나혜석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어서 반가웠습니다.


나혜석이 걷는 길은 최초라는 단어가 계속 붙을 만큼 신여성으로서 근대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실천해나간 인물입니다. 신여성의 길을 가는 지팡이로서의 그림과 여성 운동가로서 자신의 사상을 펼칠 글을 무기로 살았던 나혜석. 하지만 이혼당한 여자라는 사회적 낙인의 무게는 어마어마했습니다. 시대의 비극이 점철된 나혜석의 삶은 힘든 시기의 그림에서 엿볼 수 있습니다.





동양화와 서양화를 조화롭게 융합시키는 미지의 길을 개척한 이응노 화가의 이야기도 놀라웠어요. '문자추상'은 키스해링보다 더 참신한 느낌을 받을 정도였습니다. 월드 아티스트였건만 동베를린 간첩단 사건에 연루되어 억울한 옥살이를 하고 난 후 그의 예술관은 또 달라집니다.


현대 서양미술 뺨치는 추상화를 선보인 유영록 화가는 한국적 산수의 정서를 접목한 추상화 그림이 정말 멋졌어요. 이런 소중한 화가를 여태 모르고 있었다니요.


한국 미술품 경매 사상 132억이라는 최고가를 기록한 김환기 화가도 이름만 들었지 제대로 알지는 못했던 작가인데 달항아리를 소재로 한 작품을 보고는 한눈에 반해버렸습니다. 예전에 달항아리를 주제로 한 프로그램을 관람해서인지 달항아리에 대한 인상이 참 좋게 자리 잡고 있던 차에 만난 그의 작품은 책으로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정화되는 기분이었어요.


10인의 한국미술 화가 이야기마다 팟캐스트로 이동할 수 있는 QR코드가 있으니 조원재 저자의 생동감 넘치는 목소리로 다시 한번 들어보는 것도 재미있을 거예요. 이우환 작가의 작품은 QR코드로만 소개되어 있습니다. 어마어마한 거장들의 작품인 만큼 저작권 문제로 신중하게 작업된 책이라는 게 느껴집니다.


끊임없이 고뇌하며 자신과 시대의 고민을 작품에 녹여낸 예술가들의 삶에 초점 맞춰 소개한 <방구석 미술관 2> 한국 편. "한 사람의 삶이 미술을 낳는다"라는 통찰을 바탕으로 한국 현대미술가의 삶에서 나온 예술을 가슴으로 공감하며 만나는 시간이 됩니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빠져읽게 될 거장들의 삶을 통해 우리 역사, 우리 정서가 담긴 한국미술의 세계에 빠져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