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마음 읽는 엄마, 교육 정보 읽는 엄마 - 서울대 의대, 아이 혼자서는 갈 수 없다
손소영.이경현 지음 / 리프레시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알게 된 것을 그때 알았더라면 …… 뒤늦게 후회하지 않도록, 무엇보다 몰라서 못했다는 후회는 하지 않도록 입시 설계와 공부법을 알려주는 책 <아이 마음 읽는 엄마, 교육 정보 읽는 엄마>.


중3 자녀를 둔 부모라면 이 책은 특히나 최적의 타이밍입니다. 서울대 의대 입시라는 부제를 가진 책이지만 입시생 부모라면 누구에게나 도움 되는 이야기가 가득하니 놓치면 아까운 책이에요. 긴 입시의 터널을 아이와 부모가 함께 슬기롭게 헤쳐 나가도록 도와줍니다.


내 아이가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는 환경과 마인드를 심어주는 데 필요한 지혜와 정보를 읽는 눈을 키워주는 <아이 마음 읽는 엄마 교육 정보 읽는 엄마>. 교사이자 서울대 의대 자녀를 둔 이경현 저자는 멘탈 관리를 중심으로 부모의 역할, 과목별 공부법, 내신 성적 관리법, 사교육을 이용하는 현명한 방법 등을 알려줍니다. 입시 전문가이자 서울대 의대 자녀를 둔 손소영 저자는 엄마들이 꼭 알아야 할 최소한의 입시 공부를 정리해 들려줍니다.


아이가 공부를 잘하게 하려면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를 적절히 활용해야 합니다. 외적 동기는 사라질 경우 공부 습관이 무너질 가능성이 큽니다. 공부는 결국 아이 스스로 해야 하는 거잖아요. 의미 있는 보상이 되는 내적 동기로 전환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노하우를 배울 수 있습니다.


공부 잘하는 아이란 아이의 뇌가 성장할 수 있게 해주는 것과 같습니다. 저자는 뇌과학, 심리학적 이론으로 접근합니다. 공부 잘하는 머리는 따로 없지만 시간의 중요성을 아느냐 모르냐는 무척 중요한 요인이라고 해요. 기본적으로 공부하는 시간의 양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면 바탕이 되질 않으니까요. 무엇보다 지력, 심력, 체력의 중요성을 함께 깨달아야 한다는 걸 강조합니다. 





정보의 바다에서 올바른 정보, 내 아이의 상황에 맞는 정보를 찾아내는 일은 참 어렵습니다. 입시전형도 다양하고 전형에 따른 선발기준도 다릅니다. 보통 어느 정도 정보를 얻은 부모의 경우 아이에게 지시하고 강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부모 역할은 그게 아니라는 걸 일깨워줍니다. 아이가 원할 때 도와줄 수 있어야 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부모와 아이 사이에 신뢰가 있는 원만한 관계가 유지되면 부모의 조언이 통하게 됩니다.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 선택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말합니다.


과목별 학습 방법은 엄마도 잘 알아둬야 합니다. 이 책은 고등학교 생활을 걱정하는 중학생 학부모들이 읽으면 큰 도움 됩니다. 중학교 내신과는 또 다른 고등학교 내신 공부에 대해 낱낱이 살펴봅니다. 내신 공부와 수능을 위한 공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대로 알고 공부해야 합니다. 서울대 의대 선배들 공부법 포인트도 알려주고 있어요.


지역균등전형과 정시를 노리는 경우 반드시 선택해야 서울대 의대를 들어갈 수 있는 과목이 있듯 대학별로 정보를 일찌감치 알고 방향을 정해야 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 외에도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정보가 수두룩해서 새로운 세상에 접어든 기분이었어요.


아이들에게는 명확하게 가늠할 수 있고 손에 쥘 수 있을 것 같은 목표를 제시해야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교육 정보를 열심히 습득한다고 해서 이것 자체만으로는 아이에게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그저 엄마의 계획이고 진행일 뿐입니다. <아이 마음 읽는 엄마 교육 정보 읽는 엄마>에서는 부모가 설계한 진로에 아이의 꿈을 맞춰나가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엄마의 과잉 학습과 잘못된 확신에 대한 사례가 많이 등장합니다. 아이의 의견을 듣지 않고 강요하는 순간부터 입시의 비극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제대로 알지 못하면 모르는 것만 못하다는 걸 손수 겪어보기도 한 저자의 사례도 인상 깊습니다. 


중3 겨울은 무척 중요합니다. 고등학교 입학 후엔 학교 일정에 또 쫓기게 되니까요. 왜 공부를 하고 준비를 해야 하는지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내실을 다지기 위한 시간입니다. 그저 조금만 더 열심히 하자가 아니라 과목별 성적에 대해 같이 분석하고 변화의 방법을 고민해 봐야 하는 부모의 태도를 배울 수 있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이의 감시자가 아닌 조력자로서의 부모 역할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공부법 따로, 입시 정보 따로가 아닌 이 한 권만으로 얻을 수 있는 노하우가 많아 만족도 높은 교육책입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상위권 아이들의 대부분이 의대를 원하는 현실 속에서 올바른 엄마 마인드를 구축해 입시 방향을 잘 설정해 나아갈 수 있게 도와주는 <아이 마음 읽는 엄마 교육 정보 읽는 엄마>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