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독서 노트의 힘 - 책 읽고 난 후 쓰기 습관 들이기
이은정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책과 가까워질 수 있을지 고민해온 12년 차 초등 교사 이은정 저자의 책 <초등 독서 노트의 힘>. 책을 읽은 것으로만 끝내지 않고 오래도록 기억하고, 기록한 내용을 언제든 꺼내 활용할 수 있는 독서 노트를 만들기 위해 연구한 결과물입니다.


꾸준히 독서 노트를 쓰고 있는 저도 이 책에서 소개한 독서 노트 기록과 보관에 관한 아이디어가 마음에 쏙 들어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는 동기를 얻었습니다.


독서 노트가 왜 좋은지, 어떻게 쓰면 좋은지, 어떻게 관리하고 활용하면 좋은지 <초등 독서 노트의 힘>에서 하나씩 알려줍니다. 아이 스스로 유익한 독서 활동을 하게끔 만드는 독서 노트. 아무런 안내 없이 독서 노트를 쓰라고 해봤자 아이들은 막막할 뿐입니다. 노트 앞에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붙여주면 막연해하지 않아 하고, 나중에는 책을 읽으며 자연스럽게 떠올릴 수 있게 됩니다.


"독서 노트는 잊고 있었던 생각들을 연결해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낸다." - 초등 독서 노트의 힘


애초에 책 읽기를 힘들어하는 아이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책의 재미를 찾아가는 과정을 도와줄 수 있게 부모와 선생님이 나서야 합니다. 독서 동기를 유발하는 방법으로 몇 가지 기술을 조언하고 있어요.


독서와 독서 노트 쓰기가 얼마나 좋은지 과학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있고,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인물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독서왕 세종대왕, 조앤 롤링, 빌 게이츠, 아인슈타인과 독서 노트의 달인 뉴턴, 정약용, 레오나르도 다빈치, 연암 박지원의 사례를 통해 독서 동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독서 노트를 쓰고 나면 그걸로 끝이 아닙니다. 편집의 중요성을 놓칠 수 없습니다. 편집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사고 확장이 이뤄지니까요. 축적된 독서 노트를 대 주제별로 정리해 보는 습관에 대한 이야기가 무척 마음에 들었는데, 아날로그 노트에서는 A4 용지처럼 낱장 용지와 바인더 조합으로 해야 쉽게 편집이 가능해집니다.


지금까지 한 권의 노트에 날짜순으로 쭉 기록하던 스타일이었다면 이제는 편집에 이르는 새로운 방식에 도전해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저도 아날로그 노트에 기록한 건 다시 찾아 읽는 건 힘들더라고요. 대신 블로그가 있으니 검색만으로 쉽게 찾을 수 있어 다행이지요. 다만 이것저것 가지치기하고 다듬어 올리는 리뷰 외 더 상세한 내용들은 노트에 고스란히 잠자고 있으니, 저도 고민을 더 해봐야겠습니다.




신사임당이 아들 율곡 이이에게 소모적인 독서를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초, 전공, 심화로 구분해 읽도록 했다는 이야기는 눈이 번쩍! 어떤 책을 골라야 할지 헤매는 초보 독서가에게 딱 좋은 내용입니다. 취미와 관심사를 기반으로 한 책, 진로나 전공과 관련한 책, 양서로 구성된 추천도서로 구분하면 독서 노트의 큰 인덱스가 마련되는 셈입니다.


저도 한창 육아서와 자기계발서를 읽던 시기에 도서관에서 도서 분류표에 따라 꽂힌 책장 한두 칸을 좌르륵 훑어보며 해당 주제에 어떤 소주제의 책들이 있는지 살펴보면서 다독했던 경험이 있어서 공감이 되더라고요.


읽을 책을 찾았다면 이젠 제대로 읽어봐야죠. 생각하는 책 읽기를 위해 독서 활동에서 꼭 필요한 사항을 짚어줍니다. 독서 노트를 쓰는 방법으로는 A~E 타입으로 구분해 다양한 스타일을 소개하는 것도 만족스러웠습니다. 단 한 가지의 일률적인 양식보다 큰 틀 안에서 책에 잘 맞는 독서 기록 양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매일 조금씩 오래 읽어야 하는 고전을 읽을 때, 장·단편 동화를 읽을 때, 유의미한 질문거리가 많은 책을 읽을 때 등 독서 노트 쓰는 법을 실제 사례를 통해 보여주니 이해가 쉽게 됩니다.


독서 노트를 쓰면 달라지는 것은 무척 많습니다. 과거의 독서 노트에서 자기와의 대화를 할 수 있고, 곱씹어 읽는 슬로리딩과 접목하기 좋습니다. 뇌가 활성화되어 심층적 이해력이 높아지고 기억도 오래갑니다. 사교육으로도 힘든 나만의 독서 스토리를 완성해 나가는 과정은 독서 노트가 최고라고 합니다.


동·서양 고전, 인물 단편집, 세계명작, 국내외 수상작 등 저자가 정리한 추천도서는 호기심 유발하기 위해 들려주면 좋을 만한 배경 정보도 함께 실려 있어 도움이 됩니다.


나만의 생각들을 꾸준히 쌓아 나가는 기록, 독서 노트. 초등을 대상으로 한 제목이지만 만만히 보면 안 됩니다. 성인이지만 독서 노트를 제대로 써 보고 싶은 이들에게도 무척 실용적인 책입니다. <초등 독서 노트의 힘>으로 나만의 독서 노트를 만들어 나가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