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하는 뇌 - 기억력·집중력·공부머리를 끌어올려 최상의 뇌로 이끄는 법
마르틴 코르테 지음, 손희주 옮김 / 블랙피쉬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뇌는 평생에 걸쳐 변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대로 뇌가 쉽게 변하는 것은 절대 아니라는 게 문제죠. 특히 나이가 들면 새로운 것을 배우는 일은 고된 작업이 됩니다. 어른이 돼서도 외국어를 쉽게 배울 수 있다면 좋을 텐데 말입니다. 공부머리부터 일머리까지, 똑똑한 뇌를 만들어 유지하는 것. 가능할까요?


단순히 저장해야 할 정보의 양이 아니라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되의 전반적인 기능을 증진시키는 두뇌 훈련법을 하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세포를 기반으로 학습, 기억, 망각의 과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독일 대표 신경과학자 마르틴 코르테 박사의 책 <성취하는 뇌>. 최신 뇌과학과 신경학을 기반으로 '최상의 성과를 내는 뇌'의 비밀을 알려줍니다.


"잘 짜인 뇌가 정보에 더 빨리 접근하고, 복잡한 상황에서도 확실한 결정을 내린다." - 성취하는 뇌 


뇌는 매우 에너지 효율적인 구조를 갖췄다고 합니다. 사고하거나 훈련하지 않고 편안히 쉬게 두면 도태됩니다. 뇌의 처리 능력은 뉴런의 연결과 관련 있는데 뉴런 사이의 접합부인 시냅스는 사용하지 않으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쓰거나 없어지거나 둘 중 하나인 거죠. 


그렇다면 무작정 시냅스는 늘리는 게 중요할까요. 불필요한 연결을 제거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정보 범람의 시대에 배우고 기억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건 무시하고 잊어버리는 거라는 말이 와닿습니다. 잘 훈련된 뇌만이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빨리 판단할 수 있습니다. 


기억을 저장하고 연상하고 소환해서 성취로 이끄는 두뇌 메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하는 <성취하는 뇌>. 심각한 뇌질환을 겪지 않는 이상 뇌의 성능을 올릴 수 있다고 하니 학생, 직장인, 노년층 등 뇌의 능력을 높이고 싶은 의지가 있다면 이 책이 큰 도움 될 겁니다. 굳이 의지라는 표현을 한 이유는 책에서 그릿 Grit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해서입니다. 목표를 향해 가는 길에 놓인 장애물을 넘기 위해 필요한 '끈기'는 성취하는 뇌를 위해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실수를 두려워하는 인간 본능상 뇌의 실수에 대한 이야기도 빠질 수 없습니다. 뇌는 수많은 실수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학습하지만, 우리는 실수를 두려워해서 애초에 시도조차 안 할 때가 많습니다. 실패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은 용기를 북돋아주는 말하기 기술로 커버할 수 있고, 그 방법도 잘 알려주니 이 책 한 권 안에 담긴 내용이 실로 어마어마합니다. 


집중 능력을 키우기 위해 뇌의 수행 능력을 높이는 주의력 훈련법이 소개되는데 흔히들 하는 스도쿠, 십자말풀이, 영양제, 두뇌 트레이닝 앱이 아닌 작업 기억 강도를 조절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여러 방법 중 독서도 집중력을 기르는데 매우 좋다고 추천합니다. 스릴러 소설 같은 스토리 책은 특히 주의력을 단련 시키는 데 좋습니다. 


깊이 저장되지 않은 기억은 나중에 다시 불러올 수 없습니다. 배우고, 일할 때 수시로 중단하면 사고의 흐름에 지장을 줍니다. 멀티태스킹이 익숙해진 요즘 일상에 일침을 가합니다.


집중을 했으면 거기서 끝이 아니라 디폴트 상태로 돌아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60분~90분이 지난 후에는 무엇인가 새로운 것으로 다시 주의를 돌리라고 조언합니다. 


뇌의 보상 체계, 수면과 운동의 영향 등 뇌 기능 전반을 차근차근 끌어올리는데 필요한 것들이 무척 많습니다. 기억 체계 전체를 단련하는 게 이 책의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75세가 되어도 성능 뛰어난 뇌를 갖고 싶다면 50세가 되기 전에는 훈련을 시작하라고 합니다. 나이가 많아도 운동을 하면 뇌 기능은 향상된다니 운동의 중요성은 역시 빠지지가 않네요. 


학습과 관련한 뇌 이론은 잘못된 것들이 태반이라고 합니다. 일리 있어 보이지만 사실과 다른 것들을 분별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인지하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뇌의 다양한 능력을 증진하고, 강화하는 훈련 방법까지 <성취하는 뇌>는 그릿을 기반으로 무의식적인 루틴을 버리고 건강한 뇌를 만들 수 있게 합니다.


온라인 수업 시대에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위한 공부머리 최적화 기술, 재택근무 전환으로 업무의 효율을 지킬 수 있는 일머리 향상법, 백세 시대를 맞이하여 쓸수록 젊어지는 뇌 기능 활용의 법칙 등 모든 연령에게 필요한 두뇌 트레이닝을 알려주는 <성취하는 뇌>. 두뇌 메커니즘을 이해해 최적화된 두뇌를 만드는 좋은 루틴을 갖도록 바로 실천 가능한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