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쉬는 기술 - 어떻게 쉬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최고의 휴식법 10가지
클라우디아 해먼드 지음, 오수원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늘 뭔가 하고 있어야 한다는 압박감에 제대로 된 휴식을 해 본 게 언제인가요? 휴식을 동경하면서도 휴식이 게으름을 피우는 것은 아닐까 불안해하는 우리들. 쉬어도 쉬는 것 같지 않다면, <잘 쉬는 기술>이 알려주는 최고의 휴식 10가지를 살펴보세요. <잘 쉬는 기술>은 135개국 1만 8천여 명이 참여한 휴식 테스트에서 1위에서 10위까지의 휴식 활동을 소개합니다.


생존 압박 스트레스에 많은 이들이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한다고 느끼는 요즘입니다. 휴식 좀 할라치면 스마트폰 알림은 어찌나 자주 뜨는지 끊임없는 딴짓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휴식 테스트 순위대로 휴식이라고 여기는 상위 10개 활동을 추려 보여주는 <잘 쉬는 기술>. 목차를 살펴보면 내가 좋아하는 휴식도 있을 테고, 절대 휴식이라 생각하지 않았던 의외의 휴식도 눈에 띌 겁니다. 사람마다 휴식을 정의 내리는 방식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도 느낄 수 있어요.


누군가는 신체적인 활동을 하는 걸 휴식이라 여기고, 누군가는 머리를 쓰면서도 휴식이라고 느낍니다. 그럼에도 어쨌든 본질은 휴식이란 일과 반대 개념이라는 거죠. 그리고 친구, 가족과 함께 시간 보내는 것 대신 혼자서 하는 활동이라는 것도 깨닫게 됩니다. (물론 순위권 밖에는 타인과 함께 하는 휴식 활동도 있다고 합니다) 쉰다는 느낌을 주는 휴식. 우리는 타인들에게서 벗어나고 싶어 하기에 주로 혼자서 하는 휴식을 선호합니다.


휴식 테스트 상위 10개 활동은 저마다 어떤 방식으로 우리의 휴식에 도움 되는지 하나씩 알려주고 있어요. 바보상자로 일컬어지던 텔레비전 시청도 순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진 해로운 영향에 초점 맞췄다면, 이 책에서는 긴장을 풀고 휴식을 취하는 방식이라고 느낀다는 데 초점 맞춥니다. 연습 따위 필요 없는, 실컷 보기만 하면 되는 행동입니다. 의무도 불안도 느끼지 않는 최고의 진정제가 됩니다. 물론 중용의 미덕이 필요하다는 건 여전히 남아있는 과제이지만요.


텔레비전 시청만큼이나 의외의 휴식으로 손꼽힌 건 8위 잡념입니다. 집중하거나 몰입하는 식의 생각을 하지는 않고 게으른 잡념 상태도 휴식이 된다는 거죠. 우리 뇌는 휴식을 취한다고 생각할 때에도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다고 해요. 두서없는 생각은 뇌의 자연스러운 상태라고 합니다. 잡념이 진행되는 상태대로 내버려 둘 때 오히려 뇌는 스트레스 압박을 받지 않게 됩니다. 다만 잡념의 내용에 따라 나쁜 영향을 끼치니 잡념도 잘~ 해야 할 것 같네요.





노력과 에너지가 들지만 편안한 휴식으로 느끼게 만드는 것 중 하나는 산책입니다. 6위 산책과 2위 자연과 더불어 시간 보내는 걸 조합해 녹음이 있는 공원을 산책한다면 최고의 휴식 아닐까요. 산책의 본질적인 행동은 걷기입니다. 걷는 행위가 주는 몰입 경험에 대한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걷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들은 과학적으로도 입증된 게 많죠. 느리게, 자유로운 잡념에 빠지기도 좋은 산책입니다. 대신 자기 수량화를 하지는 말자고 합니다. 만보계를 차고 걸음 수에 집착하면 순수하게 휴식으로서의 걷기의 즐거움을 덜 느끼게 되니까요. 


사실은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자연스럽게 휴식 1위를 달성하게 됩니다. 1위는 바로 책을 읽는 시간입니다. 독서는 꽤 많은 노력을 요하는 활동인데도 독서가 주는 휴식이라니, 책과 친하지 않은 이들이라면 납득할 수 없는 순위이겠지만 <잘 쉬는 기술>에서 독서가 휴식이 되는 과학적 근거를 들려줍니다. 


무엇보다 혼자 하는 활동인데다가 책 읽는 속도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고, 독서 덕에 내 문제를 뒤로 제쳐두고 자신이 사는 세계를 벗어날 수도 있습니다. 휴식이 되는 경험으로 만드는 독서를 할 때에는 책을 읽는 행위가 휴식이 되는 거죠. 


즐거운 고독도 선택이 아닐 땐 쓸쓸함이 되듯 모든 휴식은 자발적으로 선택했을 때 진정한 휴식이 된다는 걸 놓치면 안 됩니다. 무엇이건 자신에게 효과가 있는 것이 바로 휴식 아니겠어요? 나에게 맞는 휴식을 죄책감 없이 선택하는 데 도움 주는 책 <잘 쉬는 기술>. 양질의 휴식을 취하기 위해 필요한 조언이 가득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