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심해도 때로는 당당하게 - 눈치 안 보고 똑 부러지게 거절하는 기술
저우웨이리 지음, 고보혜 옮김 / 이터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을 위해서만 살고 정작 내가 원하는 것은 한마디도 말 못 하는 사람, 내 일은 뒤로 미루더라도 남의 부탁을 항상 우선순위에 두는 사람, 속으로는 불합리하다고 느끼고 원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요구를 무조건 들어주는 사람...


거절하지 못하는 '속 좋은 사람'에서 탈출하고픈 마음이 굴뚝같을 거예요. 하지만 그게 쉬운 일이던가요. 정말 하고 싶은 건 습관적으로 포기한 채 자신의 이익을 지키지 못하는 사람이 되어버렸다면 <소심해도 때로는 당당하게>에서 알려주는 거절하는 기술을 배워볼까요?


좋은 사람 콤플렉스가 심각한 경우에는 내 능력이 미치는 한도 내에서만 부탁을 들어주는 걸 넘어, 원칙 없이 덥석 받아들이기 일쑤입니다. 정작 타인만 만족시키는 행동을 계속하는 거죠. 내 행복과 기쁨은 어디?


이러다 보니 내 삶과 일에 부정적인 영향이 쌓이고 쌓입니다. 거절하지 못하는 이유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부탁을 들어줌으로써 내 능력을 드러내고 싶은 건지, 내 체면을 세울 수 있는 기회로 여기는지, 적당한 핑계를 찾지 못한 건지, 이유는 있지만 거절할 만큼 얼굴이 두껍지 않아 차마 입을 뗄 수 없는 건지... 근본적인 원인을 알아야 맞춤 해결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심리 상담가이자 심리 교육 전문가 저우웨이리 저자는 거절하지 못하는 자신을 이겨내는 기본 원칙으로 수익성 마인드가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회사를 위해 이익을 만들어내는 동시에 나 자신을 위해서도 이익을 낸다는 신념이죠.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절절매고 있었다면 모든 관계가 지켜낼 만한 가치가 있는 건 아니라고 똑 부러지게 말합니다.


"내가 내 마음을 보호하는 것 때문에 상대방이 화를 낸다면 그건 상대방 잘못이다. 미안해할 필요 없다." - 소심해도 때로는 당당하게 


거절은 반복해서 연습해야 합니다. 자기 방어 상태에서 빠져나와 회피하기만 하던 것에서 행동으로 옮겨야만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턱대로 용기만 가지고 덤벼들면 실패로 끝나게 됩니다. 어떻게 해야 올바른 교류 방식과 거절하는 노하우를 터득할 수 있는지 하나씩 들려줍니다.


거절을 못 하는 사람은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안고 있기도 합니다. 자신의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최악의 상황을 예측해봐야 한다고 해요. 마음속 준비를 통해 가장 긍정적인 계획과 가장 비관적인 계획을 세워보는 겁니다. 비관주의자들의 습관적인 비관과는 다릅니다.


예측만으로 끝내는 게 아니라 대처 방안도 반드시 생각해둬야 합니다. 마지노선을 세우는 거죠. 뜻밖의 상황을 자신의 통제 안에 둘 수 있다는 건 "그까짓 것, 별거 아니야!"라고 말할 수 있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정서적 안정에 대한 이야기를 비중 있게 다룹니다. 정서를 통제하는 능력은 의지와 판단력에 영향을 미치고, 기본적으로 행동을 주도한다고 합니다. 자신의 정서를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은 부정적 에너지로 가득 차 있습니다. <소심해도 때로는 당당하게>에 있는 자가 정서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정서 상태를 확인해보세요. 환경과 타인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잘 거절하지 못하는 사람은 정서 통제가 어려운 편이라고 합니다.


이런 상황이 자주 일어나면 화를 잘 내거나 초조, 불안, 불면 등이 이어지기도 합니다. 정서적 안정을 위한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았어요. 과거부터 줄곧 있었지만 인지하지 못했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건강 일지를 기록하는 방법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심리적 안정과 교류 문제에서 겁내지 않으려면 자아의 가치를 찾으라는 말이 눈길을 끕니다. 무엇보다 다른 사람이 대체할 수 없는 실력을 갖춘다면 어떤 일에도 'No'라고 말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는 거죠. 실력이 쌓이면 자신감도 커지니까요.


거절을 한다고 해서 뻔뻔한 사람이 될까 걱정을 하나요? <소심해도 때로는 당당하게>는 그렇지 않다고 단언합니다. 거절을 못 해 가슴앓이만 했던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