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혜신의 맛있는 저염밥상 - 우리 몸에 이로운 제철 저염식
윤혜신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금을 적게 넣어도 이렇게나 맛있다!는 문구에 훅 끌렸어요. 동네에 어린 자녀 키우는 엄마들을 주 고객으로 둔 반찬집이 있어서 간이 약하게 된 반찬이나 국을 저도 몇 번 사다 먹었었는데요. 솔직히 몇 프로 부족한 감이 있었거든요. 쉬운 듯 어려운 게 바로 저염요리라잖아요. <윤혜신의 맛있는 저염밥상>의 저염식 레시피가 더욱 궁금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평소 국은 건더기보다 국물을 더 좋아하는 데다가 국보다 더 간이 센 찌개도 무척 좋아하는 편인데, 배달음식이나 간편식에 익숙한 요즘 너무 열심히 먹어댔더니... 이제는 간이 센 음식에 점차 지쳐가고 있더라고요. 보리밥이나 시골밥상 전문 음식점을 가도 예전에 먹던 그 맛이 나질 않아 아쉬웠습니다.


그렇다면 직접 해 먹어볼까? 하는 생각이 (잠깐) 들어도 그 맛을 내가 제대로 낼 수나 있을까 싶어 도전조차 안 하고 있었는데, 마침 <윤혜신의 맛있는 저염밥상>을 만나게 되었으니! 딱 필요한 요리책이어서 반갑습니다. 귀촌 후 착한 밥집을 차린 오너셰프 윤혜신 저자의 비법을 담았습니다.


요리책인데 감성 포토에세이를 보는 것처럼 청량한 분위기를 내는 사진들이 많이 등장해 힐링되는 요리책은 또 처음 만나네요. 음식 세팅샷도 맘에 들어요. 한식이라고 하면 가짓수 많은 그릇부터 떠올릴 정도인데 이 요리책은 간결한 이미지가 먼저 떠오를 정도로 소박합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도 맛이 없으면 꾸준히 먹기 힘들죠. 좋은 제철 재료로 영양은 쏙 잡고, 담백하면서도 맛은 좋게! <윤혜신의 맛있는 저염밥상>은 사계절을 담은 맛있는 저염밥상을 소개합니다. 싱그럽고 산뜻한 봄의 저염밥상, 간간하고 시원한 여름 저염밥상, 달곰삼삼 넉넉한 가을 저염밥상, 슴슴하고 따스한 겨울 저염밥상을 테마로 펼쳐집니다.





정확하게는 저염식보다는 저나트륨식이 맞는 말이라고 합니다. 소금 속에서 80% 이상의 나트륨이 있는데 너무 많이 먹었을 때 건강을 해치게 되니 나트륨을 줄여 먹어야 하는 겁니다. 한국인의 나트륨 섭취 경로 1위인 김치도 저염김치를 담가 그때그때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저염김치라고 해서 생소하게 느껴지지만 소금 양을 조금 줄인 겉절이를 생각하면 쉽습니다.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저염식에 대한 올바른 이해부터 시작해서 저염식에 익숙해지는 노하우, 가장 우려하는 심심함을 없애주는 비결 등 저염식 초보자도 쉽게 따라올 수 있는 비법들을 알려주고 있어요.


음식들이 모두 정갈합니다. 더덕을 고추장 맛으로 먹어온 저로서는 더덕 고유의 맛을 살린 더덕들깨구이도 해보고 싶더라고요. 주꾸미 볶음도 좋아하는데 봄에 한창 나오는 마늘종과 함께 볶아먹으면 정말 맛나다는 말에 군침이 쓱 듭니다.


매일 먹는 밥상부터 손님 초대상, 간단하면서 맛난 별미 간식, 선물용 음식 등 사계절 어떤 상황에서건 든든하게 담당해 줄 요리책입니다. 한식만 있는 게 아니라 서양식은 물론이고 면 요리도 있어요. 사실 재료들은 흔하디흔한 뻔한 재료이지만 조금만 방법을 바꾸면 새로운 요리가 탄생되는 마술을 볼 수 있습니다. 분명히 레시피대로 따라했는데 뭔가 부족한 느낌이었다면 밸런스를 잘 맞춘 상차림에도 주목해 보세요. 어렵지 않게 도전할 수 있도록 저염식 노하우가 가득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