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시간에 과학 공부하기 지식의 사슬 시리즈 6
전영석 지음, 강응천 기획 / 웅진주니어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 빠르게, 더 높이, 더 힘차게. 고대 올림픽 표어입니다. 스포츠에서 강조하는 기본 능력이죠. 그런데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비법 속에는 과학 원리가 숨어 있습니다. 운동에 숨은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면 운동을 직접 할 때도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 되고, 관람할 때도 그동안 미처 보지 못했던 선수들의 동작이 더 잘 보이게 될 겁니다.


여러 지식의 연결 고리를 찾아내 알려주는 통합교과 교양서 웅진 지식의 사슬 시리즈의 <체육 시간에 과학 공부하기>에서는 체육과 관련된 과학 원리를 배울 수 있습니다. 수영, 달리기, 사이클, 축구, 농구 등 운동에 숨겨진 과학 원리와 더불어 운동을 할 때 내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 건강 유지에 관한 이야기까지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일정한 시간 동안 얼마나 멀리 갔는지를 비교하는 속력은 과학에서 중요한 개념이죠. 가장 먼저 운동과 연계해 속력을 구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중학교 과학 교과에 나오는 개념들을 쉽게 설명하고 있어 아이들도 체육과 과학이 이렇게 통한다는 걸 알면 더 흥미진진하게 개념을 익힐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기본 원리만 안다고 다가 아닙니다. 경기력에 영향 주는 요인은 무척 많습니다. 100m 달리기에서 출발 총소리를 듣고 운동 신경이 반응하는 것에서부터 결승점에 도착할 때까지 세분화해서 설명하고 있어요. 저마다 신체 능력이 다르기에 근력, 파워, 관절의 유연성을 길러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달리기를 통해 속력을, 수영을 통해 작용 반작용의 법칙을, 축구와 농구를 통해 관성의 법칙을, 역도를 통해 지레의 원리를, 피겨스케이팅의 회전 관성 등 운동에 숨겨진 과학 정말 어마어마하게 많더라고요. 


근육과 골격의 작용을 이해하면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동을 즐길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근육의 두께를 늘리기 위해 왜 무거운 바벨을 들어 올리는지, 기초 운동의 발달 수행은 어디에 도움 되는지 과학적으로 알려줍니다. 건강을 위해, 살을 빼기 위해 하는 운동. 영양소가 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도 이해하면 막무가내 운동을 하는 대신 효율적으로 운동할 수 있겠죠?


우리 몸이 운동할 때 어떤 과학의 원리가 작용되는지 살펴보는 <체육시간에 과학 공부하기>. 초등 고학년부터 중학생들이 재미있게 읽기 좋은 수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