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체인지, 코로나19 이후 미래 시나리오
최윤식 지음 / 김영사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적, 사회적 충격이 너무나도 큰 코로나19. 포스트 코로나라는 용어가 익숙해질 만큼 사회 전반의 관심은 높아졌습니다. 경제 상황 변화뿐만 아니라 인류의 미래상에 관심 가져온 아시아 대표 전문 미래학자 최윤식 저자도 이번 급박한 코로나19 상황에 주목해 <빅체인지 : 코로나19 이후 미래 시나리오>에서 코로나19 이후의 새로운 변화와 질서에 대해 알려줍니다.


최윤식 저자는 그동안 꾸준히 세 가지 변화를 예측해 알려왔었는데요. 미국 주식시장 대폭락, 한국 2차 금융위기, 중국 1차 금융위기라는 큰 위기에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부채로 만들어진 위기를 부채로 돌려 막으며 임시방편 대책만으로 끌어왔던 게 더 큰 부담과 더 큰 위기로 돌아오는 셈입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충격, 경기침체 모두 결국엔 경제가 이길 거라는 게 진리라고 합니다. 그 과정에서 어떤 것은 더욱 고착되고, 어떤 것은 완전히 새로워질 겁니다. 어떤 사건들은 단기적이지만, 어떤 변화는 최소 1~3년, 최대 3년 이상에서 수십 년 동안 우리의 삶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빅체인지 : 코로나19 이후 미래 시나리오>에서 단기적 변화와 장기적 변화를 구분해 소개합니다.


코로나19 이후 1~2년 동안 일어날 수 있는 단기 질서 변화에서는 리턴, 리바운드, 리세션에 대비하는 것에 초점 맞춥니다. 코로나19 이전으로 되돌아가는 것들도 있고, 일시적으로 기회가 폭발하는 것들도 있고, 최소 2년 정도의 전세계적 대규모 경기대침체인 리세션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인간이 멈추자 지구가 건강해졌듯 코로나의 역설도 심심찮게 접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간의 망각은 강력합니다. 코로나19가 잠잠해지면 언제 그랬냐는 듯 원래대로 돌아가기도 하고, 코로나19가 아니었어도 벌어질만한 상태였던 것들이 결국엔 터지기도 합니다.


특히 한국 경제 상황은 그럭저럭 움직여가고 있는 게 아닌가 싶었던 게 무색할 정도로 지표로 보니 최악을 달리고 있더라고요. 경제성장률 하락 속도가 일본의 25년에 비해 한국은 단 7년이라는 것처럼 심각성을 애써 외면하는 국면이었던 겁니다.


3년 이상 중장기적 흐름에 변화를 일으킬 힘이나 이슈는 무엇일까요. 사고나 행동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꿀 수도 있는 영향력을 지닌 장기적 변화 흐름도 주목해야 합니다. 거대 정부의 귀환, 정부 주도 디지털 화폐 부상, 더 독한 양극화 등 한국과 세계의 새로운 미래질서를 예측해봅니다.


"남들보다 먼저 생각하는 힘, 뉴스나 소음이 아니라 신호를 따라가는 힘은 놀랍다. 위기에 대한 선제적 준비는 물론이고,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창조적 발상을 하면 큰 수익으로 되돌아온다." - 책 속에서 


코로나19로 우리 삶이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를 예측해보는 책 <빅체인지 : 코로나19 이후 미래 시나리오>. 변할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을 잘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의 변화들이 모두 지속되지는 않는다는 것, 근본적 변화를 일으킬 소비자의 생각과 가치관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고 합니다. 모두에게 동일하게 찾아오는 위기이지만 예측, 준비, 대응력에 따라 피해 규모는 달라진다는 저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