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너의 첫문장이었을 때 - 7인 7색 연작 에세이 <책장 위 고양이> 1집 책장 위 고양이 1
김민섭 외 지음, 북크루 기획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크루의 작가 에세이 배송 서비스 <책장위고양이> 첫 번째 시즌 에세이들이 <내가 너의 첫문장이었을 때>라는 심쿵 제목을 달고 책으로 나왔습니다.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매일 구독자에게 에세이를 보내는 <책장위고양이>는 정지우 작가의 제안으로 시작했는데 무척 흥미진진합니다.


<내가 너의 첫문장이었을 때>는 '언젠가'라는 단어로 이야기를 끌어냅니다. 거기에 작가들이 돌아가며 제시한 주제어를 더해 7인의 작가들 저마다의 삶에 깊게 새겨진 기억을 소환합니다. 고양이, 작가, 친구, 방, 음식, 비, 결혼, 커피 그리고 쓸데없는 것에 대한 단상들. 작가 이름을 모른 채 읽어도 특유의 매력 포인트가 있어 어떤 작가의 글인지 짐작이 되다가도, 개중엔 기존 이미지와 또 다른 향기를 풍기는 글도 있으니 읽는 내내 재미있었어요.


전작을 읽어 나름 알고 있는 작가도 있고, 유명하지만 그의 책을 읽지는 않아 이번 에세이를 통해 처음 글을 접한 작가도 있습니다. 다른 매체를 통해 글은 읽었지만, 이번 에세이에서 제대로 취향저격해 호감도 급상승한 작가도 있었고요. 이 책에 소개된 글이 63편이나 되니 마음에 쏙 드는 글이 한 편이라도 나오지 않을 수가 없을 듯해요 :)


같은 주제로 풀어내는 이야기. 작가들마다 내심 부담감이 되는 부분도 없진 않았을 것 같습니다. 주제어도 사실 무난하게 시작되어 어디선가 한 번쯤 들어본 듯한 비슷비슷한 분위기는 아닐까 하는 걱정은 기우였어요.


작가 본인과 연결고리가 없는 주제어도 있었을 겁니다. 고양이 같은 주제어도 고양이는 언제나 옳다 파가 있는가 하면 기겁하는 극과 극으로 나뉘잖아요. 그런 상황에서 작가들은 어떻게 써 내려가는지 생생하게 보여주기도 합니다. 특히 남궁인 작가의 재치가 눈에 띄었는데요, 다들 너무 얌전한 주제만 던진다며 특이한 주제어를 제시하면서 다른 작가들을 멘붕에 빠뜨리기도 했습니다.


과거의 언젠가를 소환해 미래의 언젠가를 생각하며 지금 여기에서 '언젠가'를 이야기한 7인의 작가들. 가슴에 콕 스며드는 공감 문장도 발견하고, 작가들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기도 하면서 7인 7색 매력을 제대로 뽐내는 <내가 너의 첫문장이었을 때>. 앞으로의 행보도 기대될 만큼 스타트가 만족스럽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