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아하게 저항하라 - 나를 지키고 이끄는 삶을 위한 가장 현실적인 조언
조주희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여성들의 롤모델로 입에 오르내리는 조주희 저자. 전작 <아름답게 욕망하라>에서는 내 삶을 지치지 않게 이끄는 원동력이 된 아름다운 욕망에 대해 이야기했다면, 신작 <우아하게 저항하라>는 사회에서 불합리한 상황들을 극복해나가는 방법을 들려줍니다.
우아하게 저항하는 법이란 무엇일까요. 울고 싸우고 다치는 대신 현명하고 유연하게 대응하는 겁니다. 여성으로서 편견과 차별을 이겨내는 법, 가정과 사회에서 영민하게 살아가는 법, 아름답게 연대하는 법, 빠른 변화에 대처하는 법, 웰에이징에 대한 이야기까지. <우아하게 저항하라>는 여성의 삶에 맞닥뜨리는 수많은 상황들에 대한 기본 원칙과 철학을 들려줍니다.
지금에 이르기까지 저자도 숱한 실수를 겪었습니다. 하지만 그 실수를 허투루 보내버리지 않았습니다. 실수하는 것이 인간이기에 후회하는 선택을 했다면 분석하는 시간을 가지고 반드시 정리하고 넘어가야 성장에 보탤 수 있다는 걸 몸소 보여줍니다.
이제 쉰 줄인 조주희 저자도 여전히 부당한 차별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젊은 기자들은 오죽할까요. 30년간 한국 관련 뉴스를 취재하면서 예전과 지금은 그래도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여성이 기자로 일한다는 것은 도전의 연속이라고 할 정도입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이 차별에 대처하는 법을 머리로는 이해하고 있는 편이죠? 하지만 실제로 그런 상황에 처했을 때 제대로 된 대응을 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래서 조주희 저자는 연습 또 연습했습니다. 무례한 공격을 어떻게 받아쳐야 할지 거울 앞에서 시뮬레이션을 그리며 연습을 했다고 합니다. 대단하죠? 어떤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는 게 포인트였어요.
남녀는 함께 살아가야 할 동지이기에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보완하며 살아가는 세상을 희망하는 조주희 저자의 목소리에 공감합니다.
여성 리더로서 살면서 유리천장에 대한 이야기가 빠질 수 없죠. 유리천장을 깨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게 있다고 말합니다. 어떤 리더가 되고 싶은지 고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올라가서 뭘 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게 합니다.
여성이기에 가질 수 있는 능력은 마음껏 발휘하라고 응원합니다. 그가 말하는 여성성이란 애고 같은 차원이 아닙니다. 공감과 몰입 능력이 좋은 특성을 즐기고 활용하라고 합니다. 인터뷰어로서 인터뷰이의 감정선을 잘 알아채는 건 아무래도 여성이 유리한 면이 있으니까요. 이런 것 역시 남녀의 차이로 인한 일을 희생, 손해가 아닌 능력 발휘로 바라보라고 합니다.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마인드가 중요하다는 걸 알려줍니다. 족쇄 대신 날개를 달아줄 수 있다는 점이 포인트입니다.
"일터에서 롱런하는 사람은, 무너지지 않는 마인드와 제대로 된 실력이다. 나는 언제나 '매력 있는 여성' 이전에 '매력 있는 사람'이 되고 싶었고, 그렇게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 우아하게 저항하라
<우아하게 저항하라>에서 공개적으로 오픈한 이야기도 있습니다. 롤모델로서 학생들의 꿈을 지원해 준 겁니다. 중2 학생들에게 장학생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그들이 취업하기까지 더 넓은 세상을 보여주기 위해 애쓴 조주희 저자의 노력이 대단하더라고요. 아이들의 성장을 함께 하면서도 스스로의 발전과 성장도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워킹맘으로서 일과 삶의 밸런스에 관한 이야기도 남달랐어요. 이제는 에너지를 쓰는데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기인 만큼 일과 생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게 아니라 현실적인 선을 그어넣고 절충한다는 의미로 산다고 합니다.
일하는 여성들에 대한 사회 배려에 관한 이야기, 지속가능한 관계를 만드는 법, 유연하게 대화를 이끌어가는 법, 우물우물하는 대신 말과 글로 내 주장을 표현하는 법, 눈빛에 마음을 담는 법 등 이 모든 것에는 유연함이라는 키워드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내 삶의 목표와 가치관을 뚜렷이 세워, 내면도 외면도 아름다운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한 조주희 저자의 이야기 <우아하게 저항하라>. 우아한 저항을 꿈꾸는 이들에게 든든한 길잡이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