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변한 내 인생 - 책 속에 모든 답이 있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청소년 권장도서
이재범(핑크팬더) 지음 / 책수레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천히 꾸준히를 모토로 오랜 시간 변함없이 책을 읽고 리뷰를 쓰는 저자이자 독서가 이재범(핑크팬더)의 <책으로 변한 내 인생>. 2014년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청소년 권장도서로 선정될 만큼, 성인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의 독서 인생에 좋은 동기부여가 되는 책입니다. 6년 만에 보강된 개정판으로 다시 출간되었습니다.


책을 통해 인생에 많은 변화와 기회가 찾아와 내적 성장과 외적 성장 모두 거머쥔 저자. 그 시작은 어땠을까요. 처음에는 돈을 벌 목적으로 투자에 대한 지식을 얻기 위해 독서를 시작했습니다. 투자 공부는 해야겠는데 강의를 들을 여유는 안 되고, 가장 쉬웠던 방법이 바로 책을 통한 공부였던 겁니다.


무작정 읽다 보니 그게 뭣이 중헌디! 싶은 마음이 드는 시기가 찾아옵니다. 투자책들이 거기서 거기다 싶을 즈음 실전 공략에 나섭니다. 그 어떤 것도 책만 읽어서 가능한 일은 없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책의 도움을 많이 받으며 고민하고 생각하는 힘을 은연중에 길렀기에 그 수준에 다다르게 되었다는 걸 깨닫습니다.


투자 관련 책 다음엔 자기계발서를 파고들었습니다. 뻔하다는 느낌이 딱 들 때쯤 이번에도 자연스럽게 분야가 확장됩니다. 투자 책을 읽다 보니 경제 분야도 관심 갖게 되고 실용서도 보게 되는 식으로 관심 주제가 넓어진 겁니다. 대부분 본격적으로 다독하는 시기에 많이 읽는 분야가 자기계발서인데, 저도 도서관 한창 들락거릴 땐 도서관 책장 한 칸씩 클리어(?!) 하겠다는 목표로 읽던 기억이 새록새록 합니다. 당시엔 읽는 행위 그 자체에만 빠져 있던 시절이었던 터라 지금 생각하면 웃길 정도로 강박적이었지만, 어쩌면 그런 시간을 거쳤기에 지금에 이르렀다고 생각해요.


어쨌든 한 번 제대로 독서에 빠져드는 시기를 거치고 나면 자신의 독서 스타일을 제대로 인지하게 되고, 책을 읽는 의미에 대한 생각 정리, 앞으로의 방향을 생각해보는 시기가 오는 것 같더라고요.




<책으로 변한 내 인생>은 정체성으로 자리 잡은 책 읽기에 대한 생각을 정리한 핑크팬더 님의 책 읽기 역사이기도 합니다. 책으로 인생이 바뀐다는 사람의 면모를 몸소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책을 읽은 대로 100% 적용하며 살지는 못했다고 고백합니다. 대신 삶의 중심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된 책 읽기의 효용만큼은 자신 있게 들려줍니다.


어느 정도 레벨에 오른 독서가들을 보면 처음 시작은 저마다 달랐어도 꽤 비슷한 흐름을 거쳐 현재에 이른 경우가 많습니다. <책으로 변한 내 인생>을 읽는 내내 맞장구치면서 읽게 되더라고요.


독서 예찬보다 더 재미있는 이야기들도 줄줄이 등장합니다. 책을 읽어야 하는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는 익히 들어왔지만, 책 읽기의 완성이라고 말할 수 있는 리뷰를 강조하는 저자는 은근 드물었습니다. 평소 읽은 책은 무조건 리뷰 쓴다는 저자인 만큼 리뷰에 대한 이야기는 이 책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저도 책을 읽기 시작한 건 꽤 오래전부터였지만, 책 리뷰를 본격적으로 쓰기 시작한 건 읽기 시작하고서도 한참 후였습니다. 리뷰를 쓰지 않았던 시절이 뒤늦게 후회될 정도로 리뷰 쓰기는 독서의 하이라이트라는 걸 이제는 압니다. 제목을 들어도 내용이 기억 안 나는 책도 사실 수두룩하지만, 리뷰가 있는 책이라면 그 리뷰를 쓱 읽는 순간 기억이 샘솟더라고요. 그만큼 리뷰를 쓴다는 건 그저 기록하는 행위를 넘어 단 한 줄뿐이더라도 그 책에 대한 내 생각을 표현한 것이기에 무의식으로라도 남아있게 되나 봅니다.


읽고 쓰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삶에 영향을 미치는 독서와 리뷰 쓰기. 상황 개선을 위해 그 어떤 것보다 시간과 장소 구애를 덜 받는 독서의 메리트는 놓치기 힘듭니다. 사람마다 책 읽는 방법도 다르고 리뷰 쓰는 형식도 다른 만큼 방법에 대한 정답은 없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책을 읽는 것, 리뷰를 쓰는 것이라는 걸 잘 보여준 <책으로 변한 내 인생>.


책을 읽으면 좋다는데 어떻게 읽어야 할지 막막한 초보 독서가들에게 도움 되는 독서 가이드북입니다. 가장 손쉬운 성장의 기회를 여러분들도 그리고 우리 아이들이 꼭 잡았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