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마 인턴
나카야마 유지로 지음, 오승민 옮김 / 미래지향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직 외과의사 작가 나카야마 유지로의 의학 소설 <울지마 인턴>. 제목만으로도 짠하네요. 공부 열심히 해서 의대 갔고 엘리트 두뇌를 가진 그들도 인턴이라는 신분일 땐 어쩜 그렇게도 어리바리가 되어버리는 걸까요. 그만큼 정신없이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는 나날들의 연속이기에 어쩔 수 없이 그렇게 되는 것 같아요. 1년 차 햇병아리 인턴의 성장통을 그린 <울지마 인턴>의 주인공 아메노 류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류지는 어린 시절 형의 돌연사를 겪은 후 자책감에 빠져있다 어느 순간부터는 죽은 형 생각을 안 하면서 살아왔습니다. 당시의 일을 제대로 기억조차 하지 못하고 형의 얼굴도 잘 떠오르지 않지만, 의사의 삶을 살게 된 이후 자신의 형을 환자에게 투사하며 괴로워합니다. 특히 형이 죽었던 나이와 비슷한 어린 환자를 대할 때면 혼란스러워하며 쓰러져 버리는 일까지 생길 정도입니다.


기절할 것 같은 빡빡한 일정 속에 의국 소파에서 자며 거의 병원에서 사는 류지. 채혈하거나 관을 꽂는 기초적인 일만 간신히 해내고 선배 의사들의 배경 역할만 하는 수준이라, 담당 환자도 아닌데 인턴인 줄 알아차릴 정도로 한눈에 '나 인턴'이란 게 뻔히 보이는 류지입니다.


쉬운 수술이지만 첫 수술을 집도할 땐 정성스레 한 땀 한 땀 해내기도 했고, 무사히 퇴원하는 환자들을 보며 뿌듯해하기도 합니다. 인턴의 실수 에피소드 역시 기본 레퍼토리죠. 실수를 하거나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없는 일에 맞닥뜨리면 스스로가 한심하게 느껴집니다. 부끄러워지며 자괴감에 빠집니다. 툭하면 우는 눈물 많은 인턴입니다.



인턴 신분이기에 겪는 고충만큼이나 <울지마 인턴>에서 언급되는 일들 중 하나는 의사로서의 윤리적 입장에 관한 겁니다. 기초생활수급자인 독거노인의 수술을 진행하지 않은 일을 목격할 땐 의사는 뭘 위해서 일하고 있는지 무력감에 빠질 때도 있습니다. 현실적인 문제와 윤리적인 문제가 부딪히는 일 같은 건 비일비재합니다. 그러다 하필 외출한 날, 환자 상태가 악화되는 일이 벌어졌는데 응급콜도 놓쳐버린 사건이 생기는데...


"이기는 싸움도 있는가 하면 지는 싸움도 있다." - 울지마 인턴 


<울지마 인턴>은 현직 외과 의사 작가가 묘사하는 의료 현장의 생생함이 살아있는 소설입니다. 작가는 후쿠시마 원자력 사고 때 아무도 가지 않으려 하는 인근 병원의 임시 원장직을 맡을 만큼 의사로서의 소명을 실천하는 인물입니다. 그 마음이 소설에도 고스란히 녹아들어 더 따뜻한 이야기가 탄생한 것 같아요.


어린 시절에 겪은 내적 트라우마를 이겨내고 마음이 단단한 의사로 나아가는 인턴 류지의 성장기. 의학 용어가 많이 등장하지만 쉬운 문장으로 써 내려가고 있어 술술 잘 읽히는 의학 소설입니다. 의사의 꿈을 가진 청소년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거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