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벨라처럼 쉽게 화초 키우기 - 아파트에서도 싱그럽게! 우리 집 환경에 맞는 화초 추천 & 홈가드닝 꿀팁 전수
산타벨라 성금미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반려동물처럼 식물을 가꾸고 기르며 교감하는 반려식물이란 단어가 생겼을 정도로 홈가드닝이 대세입니다. 하지만 내 손에 닿기만 하면 족족 죽어버리는 암흑의 손을 가진 초보자들에겐 홈가드닝은 꿈만 같은 일입니다.


저도 동물 키우기는 노하우가 붙어 잘 하는데도, 유독 식물만은 꽝이어서 생화 가게보다 조화 가게를 더 강제선호하는 중입니다. 실내 화초 키우기의 달인 산타벨라 성금미 저자의 쉽고 자세한 화초 키우기 꿀팁이 담긴 <산타벨라처럼 쉽게 화초 키우기>로 생초보 신세 탈출해볼까요?


<산타벨라처럼 쉽게 화초 키우기>는 사진으로 설명하고 있어서 정말 큰 도움이 되더라고요. 원예 이론서처럼 딱딱한 지침서가 아니라 현실 기본기를 쌓을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꽃집의 화초들은 정말 싱싱 그 자체입니다. 때깔은 또 어찌나 좋은지요. 그런데 거기에 다 비밀이 있더라고요. 식물 광택제라는 것도 있다니 생초보자는 놀랍기만 합니다. 온습도가 잘 맞는 환경에 있던 아이들이니 집으로 데려오면 식물 역시 급격한 환경 변화에 탈이 날 수 있다는 것도 생각 못 했거든요. 꽃집 주인들의 거짓말들을 추려놓은 정보도 현실 조언이더라고요. 초보자라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팁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뭐든지 장비빨이죠. 취미 생활을 즐겁게 해줄 마음에 드는 디자인과 색깔의 가드닝 도구 고르기부터 기본적인 화초 키우는 법을 하나씩 사진과 함께 알려줍니다. 물 한 번 주는 것도 초보자들은 어렵습니다. 언제 얼마큼 줘야 할지 식물에 따라 조금씩 다른 올바른 물 주기 방법도 꼼꼼히 나와있습니다.


싱그러운 초록 분위기를 좋아하는 사람, 화사한 꽃을 즐기는 사람, 건강에 도움 되는 식물을 찾는 사람 등등 스타일에 맞는 식물들을 소개합니다. 화초 키우기 초짜에게도 어렵지 않은 식물은 어떤 식물인지 산타벨라 저자의 초이스가 궁금했어요. 물 주기조차도 자신 없는 생초보인데다가 햇빛이 잘 안 드는 곳에 둘 음지 식물이 필요했거든요. 그런데 음지 식물이라고 해도 햇볕을 싫어하는 식물은 없다는 말에 좌절모드가 살짝 왔더랬죠. 알려진 카더라 식 정보들은 대부분 끼워 맞추기식이라고 해요.


그래도 희망의 말은 있었습니다. 음지는 식물을 키우기에 좋은 장소는 아니지만 그래도 적응력이 강한 식물들이 있으니까요. 음지에서 키운다면 그 나름대로 또 신경 써줘야 할 부분들이 분명 있는데도 대체로 이런 정보는 쏙 빼버리고 알려줍니다. 하지만 산타벨라 저자는 경험을 바탕으로 솔직하게 들려주고 있어 오히려 더 믿음직스럽더라고요.


힐링을 위해 반려식물을 들였다고 해서 정성을 쏟지 않아도 된다는 건 아니었습니다. 식물들마다 특징은 무엇인지, 어떤 보살핌을 필요로 하는지 하나 둘 알수록 건강하고 사랑스러운 식물이 됩니다. 꽃이 지고 나면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분갈이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초보자들이 반려식물 키우기에 도전했을 때 겪는 다양한 어려움을 세심하게 짚어줍니다.


홈 가드닝을 위한 카페 같은 인테리어에도 팁이 있더라고요. 개성 만점 화분 만들기, 실내 정원 꾸미기 등 소품과 아이디어를 활용한 나만의 공간을 꾸릴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책을 보니 왜 다들 산타벨라 산타벨라 하는지 알겠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