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하는 습관 : 승률을 높이는 15가지 도구들 - 경기장 밖에서도 통하는 NBA 슈퍼스타들의 성공 원칙
앨런 스테인 주니어.존 스턴펠드 지음, 엄성수 옮김 / 갤리온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비 브라이언트, 스테판 커리, 케빈 듀란트 등 NBA 슈퍼스타들과 호흡을 맞춘 NBA 성과 코치 출신 앨런 스테인 주니어 저자가 알려주는 승리하는 마음가짐과 성공 습관에 관한 책 <승리하는 습관 : 승률을 높이는 15가지 도구들>.


운동선수와 성공한 경영인은 원하는 결과를 끌어내는 데 능숙한 사람들이기에 스포츠 분야와 비즈니스 분야에서 동시에 통하는 승리의 기술을 뽑아낼 수 있었습니다. 책에 등장하는 농구스타들의 사례는 운동 분야에 한정되지 않았습니다. 최고의 코치들이 전하고자 하는 지혜는 농구에서 경기력 향상에 필요한 원칙들과 다른 분야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원칙들이 서로 다를 바가 없다는 걸 보여줍니다.


개인, 리더, 조직을 아우르는 승리의 원칙에 대해 짚어주는 <승리하는 습관>. 큰 변화는 사소한 것들이 축적되어 만들어집니다. 성공의 기본 원칙을 깨닫고 매일매일 기본을 실천해야 합니다. 실행에 옮기고, 습관화하고, 매일 실천하는 것은 오롯이 개인의 몫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해야 한다고 아는 것에서 실제로 하는 것 사이의 격차 즉, '실행 격차'를 좁히지 못하고 매번 실패하곤 합니다.


성과를 높이고 성취를 이룬 사람은 이 실행 격차를 없애거나 줄이는 방법을 찾아낸 사람들입니다. <승리하는 습관>은 바로 실행 격차를 줄이는 방법을 찬찬히 짚어줍니다.


모든 원칙의 출발점은 '자기인식'에 있습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없는지, 내 가치는 어디에서 오는지, 나는 어떤 점에서 개선이 필요한지 제대로 아는 것을 뜻합니다. 냉엄한 현실을 인정하고, 보여주고 싶은 모습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인식하는 것이 전제조건입니다.


"자기인식이 없다면, 결코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가 없다." - 승리는 습관 



자기인식은 자신에 대한 통제가 어디서 시작되고 어디서 끝나는지 아는 것이기도 합니다. 저자는 '통제 가능한 것들을 통제하라'고 강조합니다. 한정적인 시간, 관심, 에너지를 통제권 밖에 있는 것들에 쏟지 마라고 합니다. 95퍼센트의 사람들이 자기인식이 있다고 주장하지만 자기 자신에게 계속 거짓말하는 셈이라는 말에 저도 흠칫합니다.


기회가 오지 않을 때, 힘든 시간을 견디기 위해 필요한 '열정'은 언제든 다가올 수 있는 기회에 대비하게 해주는 힘입니다. 기회가 왔을 때 준비하면 늦는 법! 기회가 올 때를 대비해 늘 준비되어 있으려면 '훈련'이 필요합니다. 세상이 우리에게 반응하는 소리인 피드백은 성장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니 '수용력'도 갖춰야 합니다.


자기인식, 열정, 훈련, 수용력이 합쳐지면 '자신감'이라는 결과물이 나옵니다. 스스로 준비가 되어 있으면 자신감은 저절로 생기기 마련입니다. 과거에 매몰되지 않는 데서 출발하는 자신감입니다. 과거로부터 개선에 필요한 것들만 뽑아내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 이것이 개인으로서 승리하는 원칙입니다.


저자는 마라톤 참가와 등반 도전 경험을 꺼내 당시 경험했던 지옥을 고백합니다. 치욕과 좌절감을 안긴 경험들이 어떻게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도움으로 작용하게 되었는지 그 여정을 보여줍니다. 자신에 대해 많이 알게 되고, 장시간에 걸쳐 매 순간에 충실해지는 법을 배울 수 있기까지 마음의 소리를 함께 따라갈 수 있습니다.


<승리하는 습관>은 조직과 사회생활에서 리더의 자리에 있는 이들에게 도움되는 팀원들의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비전, 문화, 섬김, 인격, 권한 위임을 통해 진정한 리더가 갖춰야 할 것들을 들려줍니다. 다섯 가지 중 어떤 특징을 가장 개선하고 싶은지, 개선을 위해 시작할 수 있는 습관은 무엇인지도 생각해보게 합니다. 


공통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하는 그룹, 조직, 기업 즉, '팀'이 성공하려면 어떤 것들을 갖춰야 할까요. 개인 혹은 직원, 관리자 혹은 최고경영자, 조직을 농구 선수, 코치, 팀으로 비유해 설명합니다. 믿음, 이타심, 역할 명료성, 커뮤니케이션, 화합에 이르기까지 성공적인 팀을 유지하고 싶다면 도움되는 이야기들이 가득합니다.


벽돌책을 든 것 마냥 무게감이 묵직하게 나가는 책이어서 들고 다니며 읽기엔 조금 부담스럽긴 하네요. 승리하는 개인의 원칙, 승리하는 리더의 원칙, 승리하는 조직의 원칙이라는 파트마다 책 한 권 분량이 나올 정도로 꽉꽉 채워져 있는 <승리하는 습관>. 성공을 습관화하기 위한 자신만의 무기를 어떻게 발견해내고 실행하는지 세계 최고 선수들을 통해 인생의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