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를 잘 할 거야 / 양치를 안 할 거야
김형규 지음, 조승연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송인이자 치과의사 김형규 선생님이 알려 주는 올바른 양치 습관 그림책 <양치를 잘할 거야>. 김형규가 직접 부르고 출연한 양치송 뮤직비디오가 있어 아이들과 신나게 바른 생활 습관 만들기 도전!


양치질은 어쩜 그렇게 하기 싫을까요. 스케일링 하고 며칠 정도는 바싹 신경써서 하다가도 어느새 스리슬쩍 건너뛰기 일쑤입니다. 치아 건강은 나이가 들수록 절실히 느끼게 되는 부분이어서, 사실 아이들은 치아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 실감하지 못할 수 있어요.


겉으로는 안 보여서 잊기 쉽지만, 우리 입 안에는 무려 200억 마리의 구강 미생물이 살고 있대요. 그중 충치균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림책에서는 충치균이 똥을 싼다는 표현으로 충치를 알려주고 있어요. 똥이라고 하니 뭔가 얼른 빨리 닦아내고 싶어집니다.



치카치카 양치송 등장! 베로쌤의 양치송은 라쿠카라차 멜로디에 가사가 더해져 낯설지 않고 쉽게 따라부를 수 있습니다. 혓바닥까지 말끔히 싹싹싹. 평소 양치질에 거부감은 없지만 올바른 양치법을 몰랐던 아이들에게도 도움될 거예요. 세 페이지에 걸쳐 가사가 나오는데 넘 재밌어요.


이 그림책은 재밌게도 앞뒤 내용이 정반대로 구성되어 있어요. 앞에는 <양치를 잘할 거야>, 뒤에는 <양치를 안 할 거야>로 양치질을 잘하는 아이와 안 한 아이의 이야기가 함께 나옵니다. 아마 대부분 안 하는 아이에게 폭풍 공감할 것 같네요.


<양치를 안 할 거야>는 아이와의 양치 전쟁에 도움이 될 그림책입니다. 구구절절하게 설명하기보다는 실제 아이들이 하는 행동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어 주인공에게 이입하며 읽게 될 거예요.


양치 습관이 엉망인 아이들. 이것만 하고 닦을거라며 양치질을 요리조리 피하는 아이들 많죠. 뭐 먹을거니깐 지금은 안한다는 핑계 대다가 결국 스리슬쩍 그냥 잠들어버립니다. <양치를 안 할 거야>에서도 자신의 치아 건강을 과신하며 양치질을 소홀히 하는 아이가 등장합니다.


충치균이 이제 눈에도 보일 정도가 될 때 즈음. 아프고 아플때에야 병원을 가는 아이들도 많죠. 나쁜 생활 습관, 힘든 치료, 치과 공포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반복입니다. 이제부터라도 양치질 잘하는 습관을 가져볼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