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최소 취향 이야기 - 내 삶의 균형을 찾아가는 취향수집 에세이
신미경 지음 / 상상출판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담백한 일상을 꾸리는 미니멀리스트 신미경의 일상 기록 <나의 최소 취향 이야기>. 최소한의 것을 가지고 산다는 것에 대한 실천적 비움을 보여준 전작 <오늘도 비움>을 읽었을 때도 유행처럼 좇던 미니멀라이프 주제 책들 중에서 무척 마음에 와닿았었는데 이번 책도 그렇네요.


사소하지만 나로 살아가는 의미를 찾는 과정을 소중히 여기는 신미경 저자는 <나의 최소 취향 이야기>에서 지금 저자가 빠져 있는 것들을 들려줍니다. 사적인 기호보다 균형 잡힌 일상을 가꾸기 위해 마음이 나아가는 방향을 기록한 책입니다.


헤비 쇼퍼로 살았던 과거를 청산하고 미니멀리스트로 살게 된 저자의 여정을 첫 책 이후 몇 년째 계속 들려준다는 건, 그 이후의 삶이 궁금했던 독자들의 갈증을 해소하는 역할도 톡톡히 해냅니다. 강박 없이도 생활, 건강, 일, 지성, 감성 같은 삶을 이루는 영역 어느 하나 소홀히 하지 않게끔 가꾸는 저자의 일상을 엿보면서 내 일상도 다시 한번 되돌아보는 시간이 되는 것 같아요.


"지금 생활이 간소해졌다고 아무것도 수집하지 않는 건 아니다. 호기심은 버리지 않았고, 아름다움을 보는 눈도 사라지지 않았다." - 나의 최소 취향 이야기




이전엔 남들이 욕망하는 모든 것에 관심을 드러냈지만, 이제는 좋아함이 기호를 넘어 모든 선택의 기준이 된 자신만의 견고한 취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바탕에는 생활 철학이 있습니다. '적게, 바르게'를 중심으로 만든 균형 잡힌 일상. 무작정 욕망을 없애서 생활이 지나치게 무료하고 공허해지지 않도록 바른 의욕을 가지는 게 중요하다는걸, 그래야 흔들림 없이 지속할 수 있다는 걸 몸소 보여줍니다.


수집하고 있는 물건은 지금 내가 빠져 있는 게 무엇인지 보여주는 가장 간결하고 명확한 증거물이라고 합니다. 실제 물건을 모으지 않으면서도 만족하는 수집 방식도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몸과 마음 챙김에 필요한 것들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문제는 오롯이 자신에게 맞추고 있습니다. 행복이라는 모호한 희망을 공상하는 대신 현실에서 즐거움을 찾는 법을 알게 된 저자는 긍정의 순환을 만끽하려면 균형 잡힌 영양 상태의 건강이 중요하다는 걸 깨닫습니다.


잘 자는 데 필요한 베개를 고르는 일, 실내 운동과 자연 운동의 조화 맞추기, 가끔씩은 전문가의 마사지 테라피스트도 받고 인스턴트식품보다 자연식품에서 맛을 알아차리는 식단까지. 과하지 않으면서도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사소하지만 나 자신을 돌보며 사는 느낌을 듬뿍 주는 것들을 찾아 누리고 있습니다.


"오히려 부러움이 생길 때마다 내가 깨어남을 느낀다. 부러움은 내가 고민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알려주고, 삶의 무료함을 벗어나게 한다."- 나의 최소 취향 이야기 




경쟁에서 일탈할 생각은 없지만, 억지스럽지 않은 마음으로 나를 지키며 일하는 법이라든지 새로운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볼 수 있는 계기를 발견하게 되는 지적 유희를 발견하는 일, 나에게 매몰되지 않는 고독을 즐기는 법 등 삶의 영역 곳곳에서 새로운 마음으로 손길이 닿은 것들이 많았습니다.


소유하지 않아도 소유하는 방식으로 사는 법을 알려주는 <나의 최소 취향 이야기>. 좋아하는 걸 누리는 방식이 이렇게도 가능하다는 걸 보여줍니다.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최소만을 남기는 생활 철학은 결국 잘 먹고 잘 사는 생활의 바탕이 됩니다. 내 세계에 빠져 있지 않고 주변을 살피는 넉넉한 마음은 덤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