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사랑학 수업 - 사랑의 시작과 끝에서 불안한 당신에게
마리 루티 지음, 권상미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자와 여자의 심리를 극복하지 못해 사랑에 실패한다는 말이 지긋지긋한 이들, 사랑에 자신 없어하는 이들, 우리의 인생을 바꾸는 사랑의 위대한 힘을 알고 싶어하는 이들에게 권하는 책 <하버드 사랑학 수업>.


하버드대에서 강의한 성역할, 섹슈얼리티, 정체성을 조합한 사랑에 관한 수업을 통해 사랑에 성공하든 실패하든 사랑은 그 자체로 윈-윈임을 알린 마리 루티 저자. 이 책은 사랑의 힘을 온전히 경험하는 여정을 보여줍니다. 사랑학 개론의 끝판왕 격인 책입니다.


우리가 사랑에 실패하는 데 가장 큰 이유는 경직된 사고들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랑은 게임이 아닙니다. 상대편의 꼼수를 가늠하고 밀당하느라 서로 솔직한 감정을 느낄 여유가 없는데도 기존의 연애지침서는 사랑받기 위해 나 자신을 뜯어고치라고 합니다. 자존감이 떨어지고 연애는 파국으로 향할 수밖에 없습니다. 조종하고 승리하는 것처럼 다뤄진 사랑. 전통적인 성역할로 옭아매는 구닥다리 사고법으로 바라보기 때문이라고 짚어줍니다.


책에서 배운 연애지침서식 사랑은 함정에 빠질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진정한 '나' 대신 꾸며진 나를 보여주는 셈이거든요. 누구도 다른 사람인 척하는 여자와 남자를 사귀고 싶어 하지는 않을 겁니다. 일반화한 지침을 따르다가는 자기 안에서 강하게 올라오는 반감을 억누르기만 하게 된다고 해요. 결국 언젠가는 표면으로 떠오르게 마련이고요.


그동안 유명한 사랑 책들에서 저자들이 조언한 내용을 인용해 왜 그것이 잘못된 조언인지를 팩트 체크합니다. 존 그레이, 그렉 버렌트, 셰리 야곱 등 연애지침서들이 등장합니다. 모든 것이 틀리진 않더라도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는 부분까지 쏙쏙 짚어냅니다. 진화생물학적 연애지침서들도 저자의 신랄한 비판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남녀 불평등이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설득하는 데 활용되는 부분을 알려줍니다. 몇몇 조언들은 유인원급 사내들과 사귀게 하려고 작정한 듯하다는 말에 빵 터졌어요.





융통성 있는 접근법 대신 진부한 연애 전략에 호소하게 만드는 잘못된 연애지침들이 가득한 세상. 더 나은 연애 상담을 원한다면 차라리 드라마가 낫다고 합니다. <가십 걸>, <길모어 걸스>, <디 오씨>, <글리>, <90210>, <원 트리 힐>, <스몰 빌> 등 참고할 만한 드라마를 소개합니다. 막장 요소야 당연히 있지만, 남녀 모두 사랑에 대한 갈망을 품고, 소통할 줄 아는 남성의 모습을 보여주는 드라마입니다.


드라마에서는 사랑이 안전하리라는 기대를 애초에 품지 않는다고 합니다. 오히려 사랑에 목숨을 겁니다. 다만 끝나지 않은 나쁜 연애, 자기도취형 사랑은 피해야 한다는 걸 알려줍니다. 연애에서 위험을 감수하는 것과 비참한 연애에 자신을 방치하는 것은 다르다는 걸 짚어주는 <하버드 사랑학 수업>입니다.


밀당 게임이 매혹적인 이유는 진실을 외면하게 해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상대방은 나에 대한 엄청난 판타지를 품을 수 있고, 기대치가 높아집니다. 사랑이 지나치게 이상화되어버리는 거죠. <하버드 사랑학 수업>은 우리가 이제껏 배워온 밀당 게임을 해서는 안 되는 이유를 조목조목 살펴보고 있습니다.


사랑의 실패에 대처하는 올바른 자세는 무엇일까요. 우리의 내면에 자취를 남기고, 어떤 형태로든 영향을 남기는 사랑의 상실. 이전 사랑에서 부정적인 것만을 물려받게 될 위험성이 있기에 <하버드 사랑학 수업>은 실패한 사랑에서 배워야 할 것들을 알려줍니다.





연애의 과정은 통제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관계가 오래 지속될 수 있도록 전략을 알려주는 연애지침서들이 많은데, 그것만큼 비생산적인 건 없다고 저자는 단언합니다. 그렇다고 수동적인 태도를 고수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대신 저자는 사랑의 불투명함을 인내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집중하라고 합니다. 특정 문제를 헤쳐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것과 연인의 사랑을 잃지 않기 위해 전전긍긍하는 것은 다르다고 말이죠.


책으로 연애를 배우는 사람이 많지만 그 책이 어떤 책이느냐에 따라 사랑의 힘을 온전히 경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버드 사랑학 수업>은 요령 대신 올바른 사랑의 힘을 경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사랑의 미래를 염려할수록 사랑의 현재를 포용하기는 점점 더 힘들어진다는 저자의 말이 기억에 남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