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벨리스크의 문 부서진 대지 3부작
N. K. 제미신 지음, 박슬라 옮김 / 황금가지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휴고 상 역사상 가장 혁명적인 3부작 부서진 대지 시리즈. 세 권 모두 휴고 상을 수상한 경이로운 소설입니다. 1편 <다섯 번째 계절>에 이어 2편 <오벨리스크의 문>이 연말에 한국어판 출간되어 후딱 읽어봤어요.


작년 1월에 1편을 읽고 1년여 만에 2편을 이어 읽으려니 내용이 가물가물거려서 제가 쓴 리뷰를 다시 읽어봤어요. 스포를 안 하려고 애쓴(?) 리뷰였던지라 이런... 여전히 인물들이 가물거립니다. 읽단 읽자 모드에 돌입해 몇 페이지를 넘기다가 "삭아빠질"이라는 단어를 보자마자, 자동 기억 소환되는 신기한 일이! 다섯 번째 계절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캐릭터들이 자연스레 떠오릅니다.


산도 움직일 수 있는 조산력을 가진 오로진이라 불리는 사람들과 오로진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수호자, 인간형 생명체이지만 돌로 이뤄진 스톤이터, 그리고 평범한 일반인들 등 불가사의한 능력을 가진 존재와 평범한 인간들이 공존하는 세계입니다.


갑작스레 땅이 찢어지며 재앙이 닥친 고요 대륙. 이 재앙은 다섯 번째 계절이라 불리는 혹독한 시기를 불러일으킵니다. 이번에는 인간의 멸종을 부를 만큼 강력합니다.





1편 <다섯 번째 계절>에서는 주요 인물들의 생애와 각 능력에 집중했다면, 2편 <오벨리스크의 문>에서는 재앙에 숨겨진 비밀이 하나둘 밝혀지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일반인들에게는 두려움과 공포의 존재인 오로진. 조산력을 타고난 아이들이 자신도 모르게 본능적으로 주변을 얼려버리거나 재난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기관에서 훈련을 받는 오로진들은 영웅으로 취급받으면서도, 평범한 이들의 주변에서 함께 생활하는 오로진들은 없애야 할 대상이 되지요.


능력을 들켜 아버지에게 맞아 죽은 주인공 에쑨의 아들처럼 말이죠. 부서진 대지 시리즈는 아버지와 함께 사라진 오로진 딸을 찾기 위한 에쑨의 여정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그렸습니다.


2편 <오벨리스크의 문>에서는 아버지와 딸 나쑨의 이야기가 드디어 펼쳐집니다. 그 엄마에 그 딸이란 말이 딱 들어맞는 나쑨의 조산력. 나쑨의 능력이 생각 외로 강력하더라고요.


1편 마지막에서 "달이라는 것에 대해 들어 본 적 있느냐"라는 질문으로 끝맺음을 했는데, 당시엔 달이 없던 세계였어요. 아니, 달이 존재했었지만 어떤 이유로 달이 사라져버린 세계인 겁니다.


<오벨리스크의 문>에서는 기이한 조산력의 작동 방식, 하늘 높이 떠 있는 거대하고 비현실적인 수정 조각인 오벨리스크, 달과의 연결 고리가 하나씩 밝혀집니다. 그 과정에서 초자연적 존재 대지와의 관계 역시 놀라운 비밀을 안고 있어 세계관이 정말 경이롭습니다.


1편에서 에쑨의 수호자(이지만 주인공 입장에서는 사악한) 역할이었던 샤파의 변화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었어요. 에쑨에 이어 딸 나쑨과의 인연이 이어져 조마조마하게 지켜보게 되네요.


2편에서 에쑨의 주 무대는 오로진이 대장으로 있는 작은 지하 마을입니다. 옛 연인이자 오로진 최고의 능력자 알라배스타와 에쑨의 가슴 아픈 재회가 이뤄지기도 했고, 혹독한 계절을 앞두고 마을 간의 전쟁이 벌어지고 하는 등 스펙터클한 스토리가 이어집니다.


무엇보다 에쑨의 껌딱지인 호아의 정체가 밝혀지는 부분이 대박이었어요. 호아의 정체를 알게 되면 1권부터 다시 읽어봐야겠다는 마음이 절로 들 겁니다.





부서진 대지의 세계관은 기존 장르소설에서 못 봤던 소재와 구성 방식이어서 진입 장벽은 있을 수도 있는데, 적응되는 건 시간문제예요. 2편 읽는 내내 이번에도 흥분을 가라앉히기 힘들었어요. 비밀이 하나씩 밝혀질 때마다, 에쑨이 한 단계 성장할 때마다 희열이 쫘악!


원서로는 완결된 소설이어서, 부서진 대지 마지막 피날레 3편도 올해 지나기 전엔 나오리라 믿습니다. 대지와 인간의 전쟁이란 큰 틀은 환경 오염으로 몸살을 앓는 이 시대 지구와 인류의 모습과 비슷합니다. "네가 누구냐가 아니라 할 수 있는 일과 능력에 따라 평가받는다는 것은 굉장한 일이다."라는 말처럼 인종 차별적이지 않은 소설이기도 합니다. 평소 성과 인종 차별 문제에 목소리를 높인 N. K. 제미신 작가의 소설이니까요.


인식의 틀이 변화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에쑨의 성장 소설이기도 합니다. 이런 대하 서사는 넷플릭스 드라마로 만들어지면 딱일텐데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