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갈 곳이 없을까요? 웅진 세계그림책 197
리처드 존스 그림, 공경희 옮김 / 웅진주니어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 없이 혼자 떠도는 개, 페르의 이야기를 가슴 뭉클한 감동을 담아 보여주는 유기견 그림책 <정말 갈 곳이 없을까요?>. 웅진 세계 그림책 197번째 책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기견 이야기입니다.

빨간 스카프를 맨 채 홀로 떠돌고 있는 강아지 페르. 비에 젖어 처량한 모습을 보니 가슴이 탑니다. 나뭇잎은 갈 곳이 있는지 어디론가 유유히 떠나가지만, 강아지 페르는 어디로 가야 할지 알 수 없었어요. 밤새 무작정 나뭇잎을 따라가는데...


페르의 발길은 낯선 도시로 향합니다. 빨간 스카프를 맨 걸 보면 누군가의 돌봄을 받은 반려견이었을텐데...무슨 이유로 홀로 떨어져 헤매고 있는 걸까요.



회색 콘크리트 도시에서 풀죽은 모습으로 거닐고 있는 페르. 모두가 어디론가 갈 곳이 있어 보이지만, 페르는 여전히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페르가 곁에만 와도 거부하는 사람들의 목소리는 칼날처럼 날카롭습니다. 서글픔이 와락 몰려듭니다.

너무 무서워 짖었더니 못된 녀석이라는 반응만 되돌아옵니다. 그저 배가 고플 뿐인데, 친구가 되고 싶을 뿐인데. 사람들은 벽을 쌓고 거부합니다. 필요에 의해 키웠다가 쉽게 버림받는 동물들. 세상이 보듬어주지 않는 유기 동물의 두렵고 쓸쓸한 마음을 표현한 그림책 <정말 갈 곳이 없을까요?>

그림책에서는 순수한 마음으로 손길을 내밀고 유기견과 교감하려는 아이가 등장합니다. 소녀와 눈을 마주하는 순간 자신을 반겨 주는 이 어린 존재에게 꽂히는 페르. 그림책의 결말은 해피엔딩이지만, 현실 가족이라면 아이가 데려온 유기견을 진심으로 온전히 반기는 가족이 100퍼센트라고 확신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래서 더 짠해지고 더 응원하게 됩니다.


그림책을 보는 연령에 따라 해석이 무궁무진하게 펼쳐질 수 있을 것 같아요. <정말 갈 곳이 없을까요?>는 동물과 사람과의 관계 너머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로 바라볼 수도 있습니다. 편견 때문에 거부 당하고, 혐오의 대상이 되고, 그래서 소외된 채 지치고 외로운 이들. 그들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선에 관한 이야기로도 만날 수 있는 그림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